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투잡의 시대

투잡, 어떻게하면 성공하나요? 전문가에게 물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투잡도 진화하고 있다.

On November 07, 2020

/upload/woman/article/202011/thumb/46496-433274-sample.jpg

본업과 부업의 교집합이 커야 성공한다

김준익(건국대 경영학과 교수, 잡스 대표)

김준익 교수는…
영국 맨체스터대 경영대학원 경영학 박사, 현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 건국대에서 겸직 허가를 받아 석·박사 채용 정보 스타트업 ‘잡스(JOBS.ac.kr)’를 운영하는 투잡족이기도 하다.
 

최근 투잡이 주목받는 이유가 뭘까요? 코로나19 영향으로 평생직장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현실적으로 체감하는 분위기입니다. 퇴직 연령도 빨라지고 이에 따른 고용 불안이 드러났죠. 기성세대 사이에서 온라인 마켓의 수요가 급증하는 등 시장 변화도 빠르게 일어나고 있어요. 무엇보다 사회적 불안 요소가 더해지면서 자기 계발에 대한 욕구가 강해졌습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는 본인이 좋아하는 일만 할 수 없다 보니까 흥미를 느끼는 부업을 통해 자기 계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죠. 이렇게 투잡을 시작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투잡으로 어떤 업무를 선호하는 추세인가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투잡을 많이 합니다. 비교적 접근성이 높거나 진입 장벽이 낮은 투잡을 선호합니다. 온라인을 활용해 콘텐츠를 개발하는 투잡이 인기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이 기존에 하고 있는 본업과 연결된 일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투잡으로 인한 부작용도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잡 자체가 본업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체력적인 한계에 부딪힐 수 있고 조직 분위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속 직원의 투잡을 반길 회사는 당연히 없겠죠. 하지만 투잡 자체가 세계적인 트렌드기 때문에 이를 무작정 막기는 어렵습니다. 전면 금지를 하면 다른 명의로 투잡을 하는 등 더 큰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경제적인 이유로 투잡을 한다면 회사도 임금 인상을 고려해보거나 투잡으로 창업을 준비한다면 사내 벤처를 장려하는 방식 등으로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는 게 좋습니다.


투잡으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본업과 부업의 교집합이 커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자라면 글쓰기, 논리력, 추진력을 바탕으로 한 투잡이 적절할 것입니다. 그래야 업무에 대한 시간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 두 가지를 더 잘할 수 있을 테니까요. 투잡의 폐해 중 하나인 본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본업에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부업을 해야 합니다. 즐길 수 없다면 지속적으로 하기가 힘듭니다. 여기에 책임감과 프로 의식은 필수입니다. 투잡에 성공하려면 오른손으로는 본업에 집중하고, 왼손으로는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투잡의 전망은 어떤가요? 2019년에 나온 통계를 보면 투잡을 한 사람이 47만 명 정도 됐다고 합니다. 아직 올해 통계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아마 훨씬 늘어나겠죠. 배달이 보편화되고, 유튜버가 늘고, 온라인 마켓과 오픈 마켓이 활성화되며 중고 물품 거래 사이트도 호황입니다. 또 52시간 근무제로 직장인의 근무시간이 절대적으로 줄었죠. 이런 정책이 목적과는 다르게 투잡족이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퇴직 이후의 삶에 대비하기 위해 직장인이나 주부가 직업을 두 개 이상 갖는 경향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자기 계발 욕구가 강해지면서 앞으로 투잡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SURVEY ‘투잡’ 어떻게 생각하나요?

9월 25일부터 10월 4일까지 <우먼센스> 독자 251명이 답했습니다.
 

1 코로나19 이후 나의 경제 상황은 어떤가요?
51.3% 수입이 줄어 생활이 힘들어졌다
28.2% 코로나 영향은 있었지만 큰 경제적 타격을 입진 않았다 
20.5% 코로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2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손실을 어떻게 충당하나요?
59% 소비(지출)를 줄였다
18.7% 생활비 대출
15.4% 예적금 해지
5.1% 펀드, 보험 상품 해지
1.8% 기타(가족에게 돈을 빌림)

3 투잡을 고려한 적이 있나요?
74.4% 있다
15.4% 없다
10.2% 현재 투잡 중이다

4 투잡을 고려했다면 그 이유는 뭘까요?
42.4%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본업 소득이 줄어서
24.2% 코로나19와 상관없이 목돈, 생활비가 필요해서
18.2% 경기 불황에 대비하기 위해서
15.2% 다양한 경험과 자기 계발을 위해서

5 투잡을 고려하지 않았다면 이유는 뭘까요?
33.3% 본업과 병행하기 힘들어서
33.3% 지금의 생활 패턴이 만족스러워서
31.5%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잘 몰라서
1.9% 기타(전문적이지 않을 수 있어 꺼려진다)

6 투잡이 매력적인 이유는 뭘까요?
51.3%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33.3% 제2의 삶을 준비할 수 있다
15.4%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업과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CREDIT INFO

에디터
박주연
취재
박현구
사진
서울문화사DB
2020년 11월호

2020년 11월호

에디터
박주연
취재
박현구
사진
서울문화사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