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4050 여성을 위한 뷰티 케어 총 점검 (STEP3)

레티놀? 세라마이드? 화장품 성분 인지 테스트 (총 11문항)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은 물론 내가 알고 있는 뷰티 노하우와 습관, 루틴은 정말 내 피부를 위한 정답일까? 파라벤, 계면활성제 등 화학 성분은 피부에 무조건 안 좋을까? 일본 No.1 뷰티 매거진 <美ST>와 함께 40~50대를 위한 화장품 성분과 피부 관리 효과를 높이는 뷰티 지식을 총점검해보자.

On May 29, 2020

/upload/woman/article/202005/thumb/45114-414632-sample.jpg

STEP 3 화장품 성분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성분과 효능의 제품이 출시되는 뷰티업계. 내 피부에 필요한 성분이 어떤 것인지 아는 것만으로도 좀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

각 성분의 설명 ①, ②에 해당하는 단어를 아래의 Ⓐ ,Ⓑ, Ⓒ, Ⓓ 에서 고르시요. (1개당 2점)

Q1 니루완(NEI–L1)
피부 탄력에 필요한 ①(   )이나 ②(   )의 양이 감소하면 주름이 자리 잡기 쉬워진다. 니루완은 ①(   )이나 ②(   )을 분해하는 '호중구 엘라스타제'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주름의 출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 히알루론산 Ⓑ 세라미드 Ⓒ 콜라겐 Ⓓ 엘라스틴

  • Q2 레티놀
    레티놀(다른 이름 ①(   ) )은 노화로 늦어지기 쉬운 턴오버 주기를 조절하고 피부의 탄력에 빠질 수 없는 ②(   ) 의 생산을 촉진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며 주름을 개선해준다.

    Ⓐ 비타민 C Ⓑ 비타민 A Ⓒ 히알루론산 Ⓓ 콜라겐

    아이오페 레티놀 엑스퍼트 0.1% 고함량 레티놀 성분이 확실한 주름 개선 효과를 선사하는 주름 세럼. 30ml 8만원.

  • Q3 라멜라 구조
    피부의 각질층으로 볼 수 있는 ①(   ) × 세라마이드× ②(   ) × ①(   )처럼 밀푀유 형태로 늘어선 상태를 '라멜라 구조'라고 한다. 빈틈없는 외벽을 만드는 것으로 각질층으로부터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억제하고 윤기를 유지하며 외부에서 이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한다.

    Ⓐ 물 Ⓑ 단백질 Ⓒ 기름 Ⓓ 아미노산

/upload/woman/article/202005/thumb/45114-414633-sample.png

마몽드 무궁화 보습 크림 세라마이드 고함유 라멜라 제형 안정화 크림으로 피부 장벽의 구조와 성분을 모사한 신제형의 고보습 크림. 50ml 2만9천원.

Q4 마이크로니들
마이크로니들이란 약제를 머금은 미세 바늘의 끝을 피부에 붙이는 것으로 약제를 직접 피부 속에 흡수시키는 기술이다. 그 대표적인 것은 고분자 ①(   )마이크로니들. ①(   )은 세포 간에 ②(   )을 저장해 피부를 윤기 있게 유지해주는 성분이다. 이것은 마이크로니들 형태로 성형하는 것으로, 보습 효과가 장시간 유지되는 고분자 ①(   )을 침투시키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

Ⓐ 엘라스틴 Ⓑ 수분 Ⓒ NMF Ⓓ 히알루론산

Q5 인공 피부 스킨케어
'파인 피버(Fine Fiber)' 기술이라고 불리는 ①(   )요법에서 착상을 얻은 스킨케어 방법. 화장품을 도포한 후 폴리머 용액을 극세섬유로 피부에 분사해 한 겹의 얇은 베일을 만든다. 베일 막 안쪽의 극세섬유에 ①(   )으로 갇힌 성분이 방출되는 것으로 막 안쪽의 ②(   )환경이 밤새도록 유지된다.

Ⓐ 진공 Ⓑ 습윤 Ⓒ 냉각 현상 Ⓓ 모세관 현상

Q6 줄기세포 화장품
다양한 세포로 분화 가능한 '줄기세포'는 에이징 케어는 물론 ①(   )의료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줄기세포 화장품'이라고 불리는 것에는 피부의 줄기세포를 ②(   )하는 성분을 배합한 것과 줄기세포를 추출, 배양한 줄기세포 배양액을 배합한 것이 있다. 후자에는 높은 보습 효과가 기대되는 식물 유래 줄기세포 배양액과, 성장인자 등을 포함한 세포의 활성과 조직의 재생 효과가 기대되는 사람 유래 줄기세포 배양액이 있다.

Ⓐ 활성화 Ⓑ 고도 선진 Ⓒ 재생 Ⓓ 증식

/upload/woman/article/202005/thumb/45114-414634-sample.png

셀로니아 시그니처 바이오 앰플 줄기세포 전문 연구소 메디포스트의 최신 연구 기술을 반영한 모래시계 앰플. 35ml 12만9천원.

Q7 세라마이드
사람의 피부에 원래 존재하는 세라마이드와 같은 형태의 세라미드를 '사람형 세라마이드'라고 부른다. 피부와 친화성이 높고 또 피부 자체의 세라마이드 생산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피부 깊숙이 침투해 수분을 유지하며 ①(   )의 틈을 채우고 보습력을 높여준다. 세라마이드가 가득 찬 피부는 ②(   )의 활동이 높아 건강하고 윤기 있다.

Ⓐ 결 Ⓑ 각질층 세포 Ⓒ 장벽 기능 Ⓓ 턴오버

/upload/woman/article/202005/thumb/45114-414635-sample.png

랑콤 제니피끄 7가지 프리&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해준다. 50ml 15만5천원.

Q8 스킨 플로라
장 속 플로라가 주목받고 있지만, 실은 피부에도 동일하게 ①(   )의 집단 ②(   )이 존재하고 있어 ①(   ) 의 종류나 수도 밸런스가 무너지면 거친 피부의 원인이 된다. 화장품에 프리&프로바이오틱스 유래 성분을 배합해 ②(   )을 조절하는 것으로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가 될 수 있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성분이다.

Ⓐ 마이크로바이옴 Ⓑ 세균 Ⓒ 미토콘드리아 Ⓓ 케라티노사이트

  • Q9 효소
    효소란 생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의 촉매가 되는 ①(   )이다. 음식물의 소화나 흡수뿐만 아니라 피부의 각질층에도 존재해 피부 턴오버 등 다양한 반응에 관여한다. 또 피부의 천연보습인자 ②(   )의 생성이나 피부 톤, 기미 발생에도 관계가 있다.

    Ⓐ 펩타이드 Ⓑ NMF Ⓒ AGEs Ⓓ 단백질

    아모레퍼시픽 빈티지 싱글 익스트렉트 에센스 100일간의 자연 발효와 숙성을 거친 제주 돌송이 차밭 녹차의 강화된 항산화 성분을 담은 에센스. 150ml 19만9천원.

  • Q10 나이아신아미드
    '니코틴산아미드'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의 일종. ①(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2011년에 ②(   )효과가 있는 유효 성분으로 재검증돼 나이아신아미드를 배합한 상품이 많이 출시됐다.

    Ⓐ 작은 얼굴 Ⓑ 여드름 Ⓒ 주름 개선 Ⓓ 미백

    닥터랩 화이트 팩터 비타C-20 솔루션 피부 미백에 효과적인 나이아신아미드 성분은 물론 순수 비타민 C 20%, 콜라겐 성분이 손상된 피부를 건강하게 케어해준다. 30ml 9만8천원.

/upload/woman/article/202005/thumb/45114-414636-sample.png

이니스프리 자연 발효 에너지 에센스 고농축 제주 콩 발효 추출물에 오일이 더해져 피부에 건강한 윤기를 채워주는 에센스. 150ml 3만5천원.

Q11 발효 화장품
발효란 ①(   )이 인간에게 유익한 유기물을 생성하는 과정 전반을 가리키며 그 과정에서 생겨나는 성분을 배합한 화장품을 발효 화장품이라고 부른다. 발효에는 국균이나 ②(   )이 많이 사용되며 다양한 유효 성분을 포함한 발효액에는 피부 대사나 장벽 기능을 서포트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대장균 Ⓑ 바이러스 Ⓒ 미생물 Ⓓ 유산균


정답 체크

1 1-C, 2-D
'호중구 엘라스타제'는 피부에 침입한 세균을 살균해주는, 건강에 꼭 필요한 효소다. 동시에 피부 내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도 분해한다. 니루완(NEI–L1)은 이 호중구 엘라스타제의 활성을 저해하고 피부의 탄력을 보호한다.

2 1-B, 2-C
레티놀은 표피에 있는 히알루론산의 생산을 촉진하고 수분량을 늘리는 것으로 부드럽게 수분이 차 오른 피부로 만들어주며 주름을 개선한다. 동시에 진피 부분의 히알루론산과 콜라겐의 밀도를 높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3 1-A, 2-C
세라마이드는 친수성 분자와 소수성 분자를 가지고 있어 물에도, 기름에도 잘 섞인다. 세라마이드끼리 연결돼 일렬로 늘어서는 것으로 세라마이드를 사이에 두고 수분과 유분이 가지런하게 정렬해 빈틈없는 라멜라 구조(층상구조)가 완성된다. 화장품에 사용하면 커버력이 높아진다.

4 1-D, 2-B
인슐린이나 백신 투여를 위한 의료 기술로 개발된 뒤 화장품에 사용된 기술이다. 극미세 바늘로 붙이는 것으로 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고 분자량이 큰 물질을 각질층에 도달시킬 수 있다.

5 1-B, 2-D
상처를 건조하지 않게 습윤 상태로 유지하는 스킨케어 방법. 제품을 얼굴에 도포한 뒤 피부를 베일로 밀폐하는 것으로, 미용 성분의 침투율을 높여 피부 장벽 기능을 서포트한다. 투명하고 눈에 띄지 않는 막을 형성하기 때문으로 미래에 '붙이는 메이크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6 1-C, 2-A
줄기세포 중에서도 재생 의료에 폭넓게 응용되는 것이 다음 3가지다. 수정란 유래의 'EC세포', 체세포에 유전자를 더해 배양한 'iPS 세포', 그리고 인체에 존재하며 그 배양액이 화장품에도 이용되는 '성체 줄기세포'.

7 1-B, 2-C
사람형 세라마이드도 효과는 제각각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피부의 탄력을 높이는 세라마이드 1, 보습력이 뛰어난 세라마이드 2, 피부 장벽 기능 회복에 탁월한 세라마이드 3, 피부 턴오버를 정상화하고 촉진하거나 유지하는 세라마이드 6 등이 있다.

8 1-B, 2-A
장내 세균이 면역력을 포함한 전신의 건강에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 피부의 상재세균단 '마이크로바이옴'도 피부의 건강 상태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 최근 연구로 밝혀졌다.

9 1-D, 2-B
효소는 소화·흡수는 물론 호흡이나 세포의 복원 등 체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화학 반응에 필수인 단백질. 하지만 체내에서 생성 가능한 양에 한계가 있고 노화와 함께 감소해가기 때문에 효소의 활동을 서포트하는 연구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0 1-D, 2-C
'주름 개선 효능' 인증을 받은 것은 최근이지만 미백이나 피부 정돈 성분으로 지난 수십 년간 사용돼 왔다. 긴 세월에 걸쳐 안전성이 확인됐기 때문에 폭넓은 피부 타입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성분.

11 1-C, 2-D
발효 화장품의 주원료는 채소와 과일, 허브, 꿀, 쌀, 유제품 등으로 다채롭다. 또 발효를 도와주는 미생물도 곰팡이, 효모, 세균 등으로 폭넓기 때문에 원료와 미생물의 배합에 따라 더욱 더 가능성이 넓어질 분야다.

BEAUTY SCORE
(   )점 / 22점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참고
<美ST> 4월호 BiST 특별판
취재
오쿠하라 교코
감수
고니시 사야카
2020년 05월호

2020년 05월호

에디터
송정은
참고
<美ST> 4월호 BiST 특별판
취재
오쿠하라 교코
감수
고니시 사야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