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자연과 나를 위한 아름다움, ECO BEAUTY

에코뷰티 인증을 받은 친환경 스킨 케어 아이템

화장품 하나를 사용하더라도 환경과 지구, 더 나아가 동물과 생태계의 순환까지 생각하는 모두를 위한 건강한 아름다움이 필요한 때다. 비건·친환경·식물성· 자연주의·유기농·필환경 등과 같은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요즘, 자연과 인간 모두를 위한 ‘에코 뷰티’를 소개한다. 에코 뷰티의 다양성과, 에코 뷰티를 실천할 수 있는 뷰티 브랜드와 아이템, 온·오프라인 숍까지 확인해보자.

On April 15, 2020

매일 아침저녁으로 사용하는 스킨케어 제품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어떤 성분이 어떤 제조 과정과 실험을 거쳐 패키지에 담긴 뒤 우리 피부에 사용되고 있는지에 관해서 말이다. 마켓 리서치 기관인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2017년 129억 달러를 기록한 비건 화장품 시장은 2025년에는 208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매년 평균 6.3%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비건 뷰티 시장은 날이 갈수록 규모가 커지는 것은 물론, 밀레니얼 세대의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는 것이 요즘 뷰티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흐름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화장품에 들어가는 대표적인 동물성 성분에는 콜라겐, 엘라스틴, 태반 추출물, 용연향, 로열젤리, 스콸렌, 프로폴리스, 달팽이 점액 추출물, 히알루론산, 라놀린, 밀랍 등이 있다. 용연향은 향유고래의 토사물에서 주로 채취돼 고급 향수에 사용되는 값비싼 원료이며, 상어 간에서 얻는 스콸렌, 소 눈알과 수탉의 볏, 동물 탯줄에서 추출한 히알루론산이 우리가 사용 중인 스킨케어의 주요 핵심 성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쯤 되면 ‘꼭 써야 할까?’라는 의문이 드는 것은 모두 마찬가지일 터.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동물성 성분과 식물성 성분의 이분법보다 우리가 더 신중히 따져봐야 할 것은 화장품에 흔히 사용되지만 피부에 유해한 성분으로, 그것을 알아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다.

즉, 성분과 제조 과정 등에 대해 인증을 받아 좀 더 안전한 에코 뷰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발림성이 다소 되직하고 빠르게 흡수되지 않아도, 드라마틱한 피부 변화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매일 사용하는 스킨케어 제품인 만큼 우리가 에코 뷰티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하다.
 

3 / 10
샹테카이 로즈 드 메이 페이스 오일 #비건 #100%식물성 
로즈힙, 달맞이꽃, 다마스크 로즈 제라늄 등 자연 유래 재생 성분을 담아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피부 조직을 강화해 피부를 환하게 밝혀준다. 30ml 27만5천원.

샹테카이 로즈 드 메이 페이스 오일 #비건 #100%식물성
로즈힙, 달맞이꽃, 다마스크 로즈 제라늄 등 자연 유래 재생 성분을 담아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피부 조직을 강화해 피부를 환하게 밝혀준다. 30ml 27만5천원.

  • 샹테카이 로즈 드 메이 페이스 오일 #비건 #100%식물성 
로즈힙, 달맞이꽃, 다마스크 로즈 제라늄 등 자연 유래 재생 성분을 담아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피부 조직을 강화해 피부를 환하게 밝혀준다. 30ml 27만5천원. 샹테카이 로즈 드 메이 페이스 오일 #비건 #100%식물성
    로즈힙, 달맞이꽃, 다마스크 로즈 제라늄 등 자연 유래 재생 성분을 담아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피부 조직을 강화해 피부를 환하게 밝혀준다. 30ml 27만5천원.
  • 세럼카인드 블랙 튤립 세럼 #EWG #비건 #100%식물성 #에코패키지 
네덜란드 블랙 튤립에서 추출한 고농축 파우더 10,000ppm이 피부를 탄탄하고 균형 있게 관리해주는 피부 장벽 세럼. 30ml 4만3천원. 세럼카인드 블랙 튤립 세럼 #EWG #비건 #100%식물성 #에코패키지
    네덜란드 블랙 튤립에서 추출한 고농축 파우더 10,000ppm이 피부를 탄탄하고 균형 있게 관리해주는 피부 장벽 세럼. 30ml 4만3천원.
  • 더샘 디 에센셜 센텔라시카 퍼스트 에센스 #단일성분 
제주 병풀 추출물을 100% 함유한 단일 성분 고농축 에센스. 150ml 3만8천원. 더샘 디 에센셜 센텔라시카 퍼스트 에센스 #단일성분
    제주 병풀 추출물을 100% 함유한 단일 성분 고농축 에센스. 150ml 3만8천원.
  • 클라뷰 스페셜 케어 페이스 트리트먼트 오일 #EWG 
국내산 진주 오일 추출물과 호호바 오일, 해바라기씨 오일, 올리브 오일 등 6가지 오일을 함유해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30ml 4만2천원. 
클라뷰 스페셜 케어 페이스 트리트먼트 오일 #EWG
    국내산 진주 오일 추출물과 호호바 오일, 해바라기씨 오일, 올리브 오일 등 6가지 오일을 함유해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30ml 4만2천원.
  • 시오리스 클렌즈 미 소프틀리 밀크 클렌저 #비건 
유기농 제주 유자 추출물과 식물성 오일을 사용해 우유처럼 순하고 부드러운 로션 타입 약산성 클렌저. 200ml 2만4천원. 시오리스 클렌즈 미 소프틀리 밀크 클렌저 #비건
    유기농 제주 유자 추출물과 식물성 오일을 사용해 우유처럼 순하고 부드러운 로션 타입 약산성 클렌저. 200ml 2만4천원.
  • 보나쥬르 초록 비타민 세럼 #비건 
피부 잡티는 물론 칙칙한 피부 톤을 밝히는 데 효과적이다. 30ml 2만8천원. 보나쥬르 초록 비타민 세럼 #비건
    피부 잡티는 물론 칙칙한 피부 톤을 밝히는 데 효과적이다. 30ml 2만8천원.
  • 비브 차가 리바이탈라이징 세럼 #비건 자작나무 
수액 50%를 함유해 지치고 민감한 피부에 수분을 충전해주는 비건 인증 세럼. 50ml 4만원. 비브 차가 리바이탈라이징 세럼 #비건 자작나무
    수액 50%를 함유해 지치고 민감한 피부에 수분을 충전해주는 비건 인증 세럼. 50ml 4만원.
  • 벨레다 리파이닝 토너 #100%식물성 
동물에서 유래한 어떤 원료도 함유하지 않은 공정무역 100% 식물성 성분의 토너. 재활용 가능한 유리병 패키지를 사용했다. 100ml 2만5천원. 벨레다 리파이닝 토너 #100%식물성
    동물에서 유래한 어떤 원료도 함유하지 않은 공정무역 100% 식물성 성분의 토너. 재활용 가능한 유리병 패키지를 사용했다. 100ml 2만5천원.
  • 더 뷰티풀 팩터 토닝 선스틱 #EWG 
핑크 컬러 베이스로 톤 업 효과가 있으며 보송하고 산뜻한 가벼운 타입의 선스틱. 13g 2만4천원. 더 뷰티풀 팩터 토닝 선스틱 #EWG
    핑크 컬러 베이스로 톤 업 효과가 있으며 보송하고 산뜻한 가벼운 타입의 선스틱. 13g 2만4천원.
  • 허스텔러 리틀 드롭스 카밍 데이즈 #비건 #EWG #에코패키지 
진정 세럼과 수분 오일이 9:1 비율로 함유돼 민감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보호하는 진정 앰플. 15ml 2만4천원.허스텔러 리틀 드롭스 카밍 데이즈 #비건 #EWG #에코패키지
    진정 세럼과 수분 오일이 9:1 비율로 함유돼 민감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보호하는 진정 앰플. 15ml 2만4천원.
  • 닥터올가 100 알로에 베라 유기농 마스크 팩 #EWG 
전 성분 EWG 등급의 100% 천연 유래 원료를 사용했고 유기농 원료 53.88%로 동물실험을 하지 않았다. 피부 진정과 수분 공급에 도움을 준다. 25g 3천5백원. 닥터올가 100 알로에 베라 유기농 마스크 팩 #EWG
    전 성분 EWG 등급의 100% 천연 유래 원료를 사용했고 유기농 원료 53.88%로 동물실험을 하지 않았다. 피부 진정과 수분 공급에 도움을 준다. 25g 3천5백원.
  • 스킨레지민 트리펩타이드 크림 #에코패키지 #동물성원료무함유 
유해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탄력 있고 촉촉하게 가꿔주는 밤 제형 크림. 50ml 12만9천원.스킨레지민 트리펩타이드 크림 #에코패키지 #동물성원료무함유
    유해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탄력 있고 촉촉하게 가꿔주는 밤 제형 크림. 50ml 12만9천원.
  • 뷰디아니 모이스트 04 크림 
EWG 그린 등급의 수분 장벽 크림으로 피부 속부터 겉까지 보습 코팅을 도와준다. 50ml 3만8천원. 뷰디아니 모이스트 04 크림
    EWG 그린 등급의 수분 장벽 크림으로 피부 속부터 겉까지 보습 코팅을 도와준다. 50ml 3만8천원.
  • 르푸르니에 플럼 뷰티 오일 #100%식물성 #비건 
오메가–6·9 지방산, 폴리페놀을 함유해 안티에이징 및 피부 재생 효과가 뛰어나다. 30ml 13만9천원.르푸르니에 플럼 뷰티 오일 #100%식물성 #비건
    오메가–6·9 지방산, 폴리페놀을 함유해 안티에이징 및 피부 재생 효과가 뛰어나다. 30ml 13만9천원.

 

우리가 쓰고 있을지 모르는 화장품 속 유해 성분

1 옥시벤존 _ oxybenzone
화학적 자외선차단제 성분으로 안전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내분비계와 호흡기 이상, 임신부 저체중아 유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2 아보벤존 _ abobenzone
옥시벤존과 같은 화학적 자외선차단제로 호르몬 균형과 생식 계통에 문제를 일으킨다.
3 미네랄 오일 _ mineral oil
석유 추출물로 발암 가능성이 있으며 피부 표면을 코팅해 모공을 막고 여드름, 트러블 등 피부 질환을 유발하며 피부 세포의 발육을 방해한다.
4 파라벤 _ paraben
화장품 보존제로 사용하는 저단가 성분. 유방암 관련성 연구 논문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
5 트리에탄올아민 _ triethanolamine
화장품 산도 조절 성분으로 다양한 제품에 사용된다. 눈과 관련된 질환, 피부 건조증을 유발한다.
6 디메치콘 _ dimethicone
실리콘계 합성 오일로 피부에 부드럽게 흡수되는 느낌을 주는 성분이다. 피부 호흡을 방해하고 체내에 축적되면 불임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7 트리클로산 _ triclosan
치약에 자주 사용되는 항균 성분으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으며 FDA 금지 물질로 발표됐다.
8 인공색소, 인공 향료
체내 독성과 눈의 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인공 향료는 석유 추출 성분으로 호르몬 불균형, 발진, 염증을 일으키고 기관지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참고서적
<아무튼 비건>(김한민 저자), 각 브랜드 제공
2020년 04월호

2020년 04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참고서적
<아무튼 비건>(김한민 저자), 각 브랜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