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PEOPLE

PEOPLE

유튜브 생태계 교란자 백종원X워크맨X펭수를 만나다

백종원, 워크맨, 펭수가 화제를 몰고 다니며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On January 31, 2020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1/thumb/44010-400511-sample.jpg

 


31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구글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대화' 행사가 열렸다. 외식사업가 백종원, 워크맨의 고동완PD, 자이언트 펭TV의 이슬예나 PD가 참석했다.

/upload/woman/article/202001/thumb/44010-400519-sample.jpg

 

유튜브의 생태교란자라고도 불리는 백종원의 채널 인기는 그야말로 대단했다. '백종원의 요리비책'은 채널 개설 사흘 만에 구독자 100만을 넘겼으며, 최초로 실버 버튼과 골드 버튼을 동시에 받았다. TV방송과 사업가로서 종횡무진으로 활약하는 그가 유튜브를 시작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백종원은 "내가 게임을 좋아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이다. 와이프가 게임을 못 하게 해서 탈출구를 찾은 것이 바로 유튜브였다. 유튜브를 보다 보니 그 안에 정말 무궁무진한 것들이 있더라."라고 말하며 "어느날 장모님이 백서방 갈비찜이 대체 뭐냐고 물어보시더라. 인터넷을 찾아보니 제가 방송에서 알려드린 것과는 다른 레시피들이 여기저기 돌아다녔다. 그래서 유튜브로 내 정확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야겠다 생각했다."고 '백종원의 요리비책' 유튜브 채널에 도전한 계기를 밝혔다.

이렇게 유튜브를 하다 보니 앞으로 하고 싶은 것도 생겼다고 했다.

"유튜브는 정말 다양한 나라 사람들이 채널 영상을 시청하더라. 내 채널에도 외국인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래서 나도 이 채널을 통해 우리나라의 좋은 음식에 대해 많이 알려주고 싶다. 그리고 일반 음식점에서 식사하는 모습도 소개하면서 해외인들에게 우리나라의 좋은 외식문화를 전파하고 싶다."라며 욕심을 드러냈다.

경영인에게 유튜브를 하라는 추천도 인상 깊었다.

백종원은 "오히려 사업적으로 성공하신 분들이 유튜브 채널을 여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며 "국민들과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고 사회적으로도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가는 데에 굉장히 좋다. 그리고 내가 만든 영상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영향받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면 느낄수록 마음이 굉장히 뿌듯하다."라며 경영인 유튜버로서의 감회를 밝혔다. 

 

/upload/woman/article/202001/thumb/44010-400520-sample.jpg

 

업로드가 됐다 하면 유튜브 인기 채널 1위를 차지하는 '워크맨' 또한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 JTBC의 면접을 준비하며 단순히 '직업'에 관한 테마로 영상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이 여기까지 왔다고 한다. 그가 출연자 장성규를 만나며 유튜브 채널로서 크게 성장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고동완 PD는 "술자리에서 장성규씨를 한번 봤는데 만나기 이전까지는 되게 비호감이었다. TV에서 오버하는 모습이 싫었다. 그런데 술자리에서 만나니 진솔하고 평범한 사람이더라. 오히려 이런 평범한 점을 살려 연예인과 일반인 사이에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장성규와 채널을 만들게 된 계기를 밝혔다.

또 채널의 인기 비결을 묻는 질문에서는 "항상 꼰대 마인드를 버리려고 스스로 노력한다. TV 방송은 윗사람들에게 컨펌받는 것이 관례 중 하나이지 않나. 그런데 우리 채널은 오히려 인턴에게 보여주고 더 젊은층에게 확인받으려 한다. 아무래도 타겟이 취준생이나 아르바이트 생이다 보니 젊은 감각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고동완PD는 웹 예능의 수명은 6개월에서 1년이 끝이라는 말을 하면서도 "워크맨의 캐릭터가 식상해지지 않게 다양한 시도를 하고 다른 포맷과 캐릭터 개발을 멈추지 않겠다."는 다짐도 보였다.
 

 

/upload/woman/article/202001/thumb/44010-400521-sample.jpg

 

2019년은 펭수 열풍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자이언트 펭TV'의 제작자 이슬예나PD도 자리를 빛냈다. 무려 구독자 200만을 돌파하며 어린아이들만 보는 줄 알았던 EBS콘텐츠를 전국적으로 열광하게 만든 주인공이다.

자이언트 펭TV를 열게 된 계기를 묻는 질문에 이슬예나PD는 "오랫동안 EBS 프로그램을 제작해오면서 어린아이들만 보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항상 아쉬움이 있었다. 조금만 공통점을 찾으면 어른과 아이가 모두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어투와 행동을 버리고 동등한 입장에서 소통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펭수의 인기 비결을 묻는 질문에는 "많은 캐릭터가 우주 별에서 오거나 지구를 살리고 싶거나 하는 '대의'를 가지고 있다. 펭수는 우주나 별이 아닌 남극에서 왔고 스타가 되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기존 캐릭터와는 다르게 나름 현실적이고 펭수가 권력이나 위계질서에 굴하지 않고 동등한 위치에서 소통한다는 것에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는 것 같다. 그리고 EBS에서 저런 걸 해? 하는 의외성도 화제성이 되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자이언트 펭TV'의 앞으로의 목표를 묻는 질문에는 "사실 이렇게 빨리 펭수가 스타가 되길 바라진 않았다. 그런데 감사하게도 너무나 많은 분이 사랑해주시더라. 앞으로도 이러한 인기를 잃지 않도록 진전성있게 소통하는 채널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CREDIT INFO

에디터
정지윤
사진
유튜브 제공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

에디터
정지윤
사진
유튜브 제공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