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피부타입별 올바른 페이스 오일 선택법과 활용법

크림만으로는 부족한 겨울철 보습. 여기에 오일 한 방울을 더해보자. 알면 알수록 다양한 활용 방법과 효과를 지닌 오일 사용법을 소개한다.

On January 20, 2020

/upload/woman/article/202001/thumb/43848-398723-sample.jpg

수분만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겨울 피부

우리는 흔히 건조함을 느낄 때 피부 속 수분만 보충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수분 크림을 듬뿍 바르는 것으로 건조함을 개선하려고 한다. 이에 대해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중요한 사실 하나가 빠졌다고 조언한다. "피부 건조는 수분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수분만으로는 건조를 극복할 수 없으며 적당한 유분이 필요하다"는 것. 우리가 흔히 건강한 피부에 대해 이야기할 때 유·수분 밸런스를 중요시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겨울철 건조한 피부에는 유분량을 높여야 하며 따라서 오일이 그 어느 계절보다 겨울철에 더 필요하다는 뜻이다. 오일은 피부에 얇은 막을 형성해 피부 속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보호해주어 보습 효과를 극대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피부 표면의 피지막은 각질층에서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 수분이 20% 정도 유지될 때 피부 표면이 윤기 있고 촉촉하다. 건강한 피부는 수분량이 20~30%, 유분량이 70~80% 정도를 유지해 피부에 막을 이루는데, 만약 수분량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피부는 건조하고 가려움증이 생기며 땅기는 느낌이 드는 것. 즉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피부 보호막이 되어줄 무엇인가가 필요하다. 또 유분량이 부족해지면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는 피지막의 생성이 어려워 피부는 더욱 수분을 빼앗기고 거칠어지는 것. 특히,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와 습도, 실내의 뜨거운 난방으로 피부가 쉽게 메마르고 건조해지는데 이때 적절한 오일을 발라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해야 하는 것이다.

페이스 오일

페이스 오일의 가장 기본적이고 주된 역할은 얼굴 피부의 건조를 예방하는 것. 얼굴 피부는 기온이 낮아질수록 건조가 심해지며, 나이가 들수록 얼굴 피부에 유분이 줄어 더욱 건조함이 심해진다. 즉, 기온이 낮은 겨울철 건조한 피부와 노화된 피부,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 모두 오일의 도움이 필요한 것. 또 겨울철에는 건성 피부만이 아니라 지성 피부도 오일이 필요하다. 지성 피부에는 끈적이는 오일이 상극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페이스 오일은 대부분 모공보다 입자가 작고 식물성이라 끈적임이 적고 잘 흡수된다. 오히려 여드름 피부에 오일을 소량 바르면 모공 입구를 유연하게 해 피지가 원활히 배출되도록 돕는다. 또 피부에 기름진 노폐물이 많이 끼는 지성 피부의 경우 기름 성분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오일 제품으로 녹이는 게 효과적이며, 천연 아로마 오일의 성분 중에는 진정·항염·항균 효과가 있어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페이스 오일은 보통 세안 후 토너-크림 다음으로 바르는데, 오일을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로션이나 크림에 오일 1~2방울을 섞어 사용하는것이 일반적이지만 특히 겨울철 예민해진 피부에는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이 제안하는 오일 블렌딩을 따라 해보자. 먼저 지방산이 적절히 함유된 크림을 바르고 그 위에 100% 스콸란 오일을 1~2방울 더한 뒤 지그시 누르듯이 흡수시키는 것. 겨울철 무너진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고 보습력을 높이는 데 이만한 방법이 없다고.

3 / 10
키엘 데일리 리바이빙 컨센트레이트 생강 뿌리, 해바라기씨 오일, 타마누 오일 등 9가지 내추럴 오리진 원료에서 추출한 성분을 담아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피부에 활력을 더해준다. 30ml 6만5천원.

키엘 데일리 리바이빙 컨센트레이트 생강 뿌리, 해바라기씨 오일, 타마누 오일 등 9가지 내추럴 오리진 원료에서 추출한 성분을 담아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피부에 활력을 더해준다. 30ml 6만5천원.

  • 키엘 데일리 리바이빙 컨센트레이트 생강 뿌리, 해바라기씨 오일, 타마누 오일 등 9가지 내추럴 오리진 원료에서 추출한 성분을 담아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피부에 활력을 더해준다. 30ml 6만5천원.키엘 데일리 리바이빙 컨센트레이트 생강 뿌리, 해바라기씨 오일, 타마누 오일 등 9가지 내추럴 오리진 원료에서 추출한 성분을 담아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피부에 활력을 더해준다. 30ml 6만5천원.
  • 벨레다 아몬드 수딩 페이셜 오일 향료가 들어가지 않은 반투명 천연 오일.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영양을 공급해준다. 50ml 2만5천원.벨레다 아몬드 수딩 페이셜 오일 향료가 들어가지 않은 반투명 천연 오일.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영양을 공급해준다. 50ml 2만5천원.
  • 달팡 카모마일 아로마틱 케어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캐모마일 아로마 오일. 예민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 피부가 편안해진다. 15ml 7만2천원.
달팡 카모마일 아로마틱 케어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캐모마일 아로마 오일. 예민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 피부가 편안해진다. 15ml 7만2천원.
  • 아로마티카 유기농 골든 호호바 오일 100% 식물성 오일로 모공을 막지 않으며 피부 틈새 사이사이에 영양을 채워준다. 30ml 2만5천원.아로마티카 유기농 골든 호호바 오일 100% 식물성 오일로 모공을 막지 않으며 피부 틈새 사이사이에 영양을 채워준다. 30ml 2만5천원.
  • 오엠 페이스 토닉 오일 포도씨 오일을 기본으로 12가지 오일을 배합했다. 피부에 바르면 수분 보호막 역할을 해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준다. 10ml 7만8천원.
오엠 페이스 토닉 오일 포도씨 오일을 기본으로 12가지 오일을 배합했다. 피부에 바르면 수분 보호막 역할을 해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준다. 10ml 7만8천원.

 

페이스 오일 활용법

오일을 믹싱할 때의 원칙은 아주 소량을 사용하는 것. 1~2방울이면 충분하다. 노화가 빨리 시작되는 눈, 입술 주변에 오일을 더해보자.

  • 스킨+오일

    마지막 기초 케어, 메이크업 전 단계에 오일을 사용하면 건조한 계절에 피부 보습력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손바닥에 오일을 1~2방울 떨어뜨린 뒤 향을 맡고 이마와 얼굴, 턱, 귀 순으로 손바닥 전체를 사용해 지그시 눌러 얼굴의 혈액순환과 보습을 돕는다.

  • 파운데이션+오일

    건조한 겨울철에는 화장이 쉽게 무너지고 들뜨므로 파운데이션에 페이스 오일을 1방울 믹스해 발라볼 것. 오일이 수분 증발을 막고 유분감을 더해 파우더를 발라도 화장이 들뜨지 않고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 각질제거제+우유+오일

    피부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난다면 주 1회 정도 오일 3~4방울을 사용해 마사지하고 티슈로 닦아낸 뒤 스팀타월을 5분 정도 덮었다가 다시 닦아낸다. 민감한 피부라면 우유 반 컵에 오일 3~5방울을 떨어뜨려 얼굴에 바른 다음 스팀타월을 덮는 것을 추천.

  • 폼 클렌저+오일

    폼 클렌징 세안 후 마지막으로 헹구는 물에 오일 한 방울을 떨어뜨려 세안하면 수분 증발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특히, 세안 후 얼굴이 땅기는 극건성 피부에 효과적이다. 피부 진정이 필요하다면 라벤더, 캐모마일 성분의 페이스 오일을 사용하면 좋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2020년 01월호

2020년 01월호

에디터
송정은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