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HEALTH

HEALTH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수련'을 선택하는 사람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필수인 시대다. 수련으로 내 몸과 마음을 챙기며 오롯이 ‘나’라는 존재에 집중하는 삶을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On January 13, 2020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1/thumb/43790-397975-sample.jpg

 

요가·웰빙·힐링 그리고 수련

2000년대 초, 늘씬하고 건강한 몸매의 여자 연예인들이 '요가'로 몸을 관리한다는 사실이 전해지고, 다이어트 요가가 미디어에 노출되면서 대한민국에 요가 붐이 일었다. 그 후 요가 스튜디오가 봇물 터지듯이 생겨났고 피트니스 센터에서는 GX(Group Exercise) 수업이 필수 요소가 됐다. 그로부터 10년, 요가 열풍은 웰빙과 힐링을 거쳐 수련으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미용을 위한 운동으로 시작한 이들이 요가를 통해 깨달음을 얻으면서 그것을 전파하고 있기 때문. 이미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1990년대 말부터 정신적 스트레스와 불면증·우울증을 치유하고 행복감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수련을 추천하며 학교나 병원, 구글 등 유명 기업에서는 수련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연구가 올바른 호흡으로 하는 요가나 명상이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고, 나아가 면역력 강화를 돕는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수련은 무엇을 의미할까?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운동이 아니라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복합적인 것이다. 특정한 자세로 몸과 마음의 속박에서 벗어나고 마음의 움직임을 억제해 인간 본래의 고요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 이 때문에 요가가 시작된 인도에서는 요가는 깨달음을 향한 것에서 카르마(업보)가 남지 않는 바른 선행으로, 또 자신의 존재를 위한 생명성 회복을 위한 것으로 발전해왔다.

즉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종교와 관련된 행위는 아니라는 것. 마음과 몸, 정신을 융합하기 위해 수많은 철학자가 실천했던 수행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고요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것

수학 공식처럼 딱 떨어지는 정의나 행위는 아니지만 전문가들은 호흡, 자세, 움직임, 음식 먹기, 수면까지 일상의 모든 순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수련이 시작된다고 말한다. 결국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수련법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다. 누군가는 이른 아침 요가를 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수련일 수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저녁에 명상으로 하루를 마무리하며 수련할 수도 있다. 분명한 것은 수련으로 몸을 챙기면 마음 챙김이 이뤄지고, 나아가 삶 챙김이 이뤄진다는 점이다. 자신을 알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훈련을 통해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경제적 풍요와 넘쳐나는 정보 속에 오히려 마음의 공허함을 느끼는 현대인들이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수련을 택하는 이유다.

수련인이 찾는 곳

  • 태국 치앙마이

    수련인들이 마음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몰리는 곳이다. 채식으로 몸과 마음을 청결하게 하도록 돕는다. 이른바 비건들의 도시. 소량의 육류를 사용하거나 아예 넣지 않는 태국식 요리법 덕분에 곳곳에서 비건 요리를 선보이는 레스토랑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발리 짱구

    수련인들이 리트리트(요가 수행)을 위해 찾는 곳. '더 프랙티스' '사마디 발리' 등의 유명한 요가원이 있고 건강식을 요리하는 '힙'한 유기농 카페와 식당이 즐비하다. 대부분의 식당에 채식 메뉴가 있어 몸을 가볍게 할 수 있고, 원두 산지에서 나오는 신선한 커피를 즐길 수 있다.

  • 발리 우붓

    전 세계 요가인들이 사랑하는 도시. 이스트 자바에서 건너온 위대한 요가 수행자 향 파슈파티는 우붓의 분위기에 사로잡혀 그곳을 거점 삼아 제례와 명상, 강의를 진행했다고 한다. 자연에 둘러싸여 내 호흡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아름다운 곳으로, 가장 인기 있는 곳은 '요가반'이다.

  • 미얀마

    트위터 CEO 잭 도시는 미얀마에서 명상을 한 후 "기쁨으로 가득하고 음식 역시 환상적인 아름다운 곳"이라고 말했다. 그의 말에서 미얀마가 얼마나 수련에 적합한 곳인지 알 수 있다. 황홀한 자연에 둘러싸여 나에게 집중하는 진정한 수련을 할 수 있는 곳이다.

  • 인도

    요가의 근원지다. 여러 지역 중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통하는 벵갈루루를 추천. 열대식물이 늘어진 한적한 시골에 자리한 스와미 비베카난다 요가 대학교는 인도에서 유일하게 요가 전문 학위를 수여하는 곳이다. 요가를 현대적으로 계승하기 위한 교육 과정이다.

  • 뉴욕

    요가와 명상의 신흥 강자. 최근 3년간 명상 앱 2,000개 이상이 출시됐으며 뉴욕 도심 한복판에서 눈을 감고 가부좌를 틀고 앉아 명상을 할 수 있는 '명상 버스'가 등장했다고. 또 브루클린 뮤지엄에서는 매년 가을 미술 작품에 둘러싸여 요가와 명상을 할 수 있는 클래스가 열린다.

수련 팩트 체크

종교와 관련 있는가?__X
수련인들은 꼭 한 종교의 신자가 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종교적 행위가 아니며 내가 누구인지 혹은 무엇을 믿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내가 어디서 무엇을 하든 나의 생각과 감정, 말과 행동을 관리하고 정신적 고통에서 빠르게 벗어나도록 돕는 완전한 자기 변혁의 길이 수련이라고 입을 모은다.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가?__O
수련의 한 종류인 명상은 면역력을 높이고 암과 심장병 등으로 인한 사망률을 30%가량 낮춘다. 만성 스트레스는 염증 반응 지표인 'C 반응성 단백(CRP)', 면역 체계와 관련 있기 때문. 즉 수련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면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트레스를 완화하는가?__O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교 연구팀은 명상의 한 종류인 선 명상(Zen Meditation)이 고통과 감정 등을 조절하는 뇌 중앙의 회백질을 두껍게 강화해 고통 민감도를 낮춘다고 발표했다. 명상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없는 사람에 비해 고통을 덜 느끼고 스트레스가 적으며 정신적 몰입력이 높다고.

누워서 명상을 해도 되는가?__X
가부좌를 추천한다. 수련을 하면 몸이 이완되고 머리가 맑아지면서 마음이 평화로워져야 하는데, 누워서 하면 잠이 들기 쉽고 아무 것도 느낄 수 없다. 수련에서 편한 자세는 뇌에 에너지 순환이 가장 잘되는 자세를 의미한다. 척추를 곧게 펴고 가부좌로 앉으면 뇌척수액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오장육부에 산소 공급도 잘돼 전신의 에너지 순환이 증진된다.

복식호흡을 해야 하나?__△
성인은 자발적으로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 어려워 의도적으로 노력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면 고집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스트레스 해소, 신진대사 증진 등의 효과를 얻으려면 복식호흡을 해야 한다. 복식호흡을 하면 폐에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고 혈액을 적절히 산화시켜 심장 박동과 근육 이완이 잘 이뤄진다. 또 장운동이 촉진되고 세로토닌 분비가 증가해 불안 장애, 우울감, 근육 긴장, 피로 등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지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0년 01월호

2020년 01월호

에디터
김지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