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선배맘이 들려준다!

예비 수험생을 위한 겨울방학 가이드

본격적인 수험 생활을 앞두고 초조해하고 있을 예비 고3과 수험생을 둔 부모들을 위해 준비했다. 갓 수능을 마친 자녀를 둔 선배맘들이 전하는 생생한 조언! 2020년 후회 없는 고3 생활을 위한 겨울방학 가이드를 소개한다.

On December 12, 2019

  • "겨울방학은 취약한 부분의 개념을 정리하는
    시간으로 활용했어요"

    선배맘 김희영(43세)

    아직 해야 할 공부가 광범위하고 내신도 함께 챙겨야 하므로,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2020년의 주요 일정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1년간의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를 세우도록 했어요. 저희 아이는 이렇게 겨울방학에 세운 계획을 통해 좀 더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특히 내신 대비 시즌과 수시 시즌을 체크하고 수능시험 준비와 병행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잡은 것이 큰 도움이 됐어요.

    주변에 물어보니 본격적인 수험 생활이 시작되기 직전 겨울방학은 향후 1년간 진행할 공부에 대한 초석을 다질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동안 공부하면서 취약했던 부분의 개념을 정리해 기초를 다시 한 번 다질 수 있도록 했죠. 개학 이후에는 실전 문제를 풀며 수능 패턴을 익히느라 개념을 다질 시간이 없어 확실히 미리 정리해두길 잘했다 싶었어요.

  • "수능은 체력전이죠.
    건강과 학업의 밸런스가 가장 중요해요"

    선배맘 권은주(44세)

    수능은 장기전인 만큼 체력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해요. 겨울방학 동안 수능시험을 대비한 계획과 함께 기초 체력 향상을 위한 습관 만들기도 놓치지 않았어요. 눈이 피로해지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해서 책은 35~40cm 거리에서 보고, 50분 간격으로 5~10분 먼 곳을 보며 틈틈이 눈의 피로를 풀도록 했어요. 또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책상 앞에 앉아 있다 보면 목, 어깨 등에 부담이 가므로 하루 30분 정도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게 했고요. 그리고 활발한 두뇌 활동을 위해 아침 식사를 꼭 챙겼어요. 특히 달걀노른자, 생선, 육류, 우유, 견과류, 바나나, 완두콩, 현미 등 '콜린'과 '이노시톨' 성분이 풍부한 음식 위주로 챙겼는데, 콜린과 이노시톨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두뇌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체력 향상을 돕는 비타민 B도 잊지 않고 챙겼어요. 비타민 B는 수험생 엄마들 사이에서 워낙 유명한데, 피로와 스트레스 상황에서 쉽게 고갈될 수 있고 음식만으로는 충분히 섭취하기 어렵다고 해요. 그래서 평소 고함량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어요.

예비 고3을 위한 시기별 로드맵

1~2월
자신이 원하는 학교 및 학과에 대한 목표를 정하자. 이와 함께 과목별 개념 정리를 하며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이 무엇인지 확인한 후, 그에 맞는 학습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3~6월
수능시험 준비와 함께 내신 또한 신경 써야 할 시기. 6월 모의고사를 토대로 수능의 취약점을 확인하고 내신 공부를 병행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잡아보자.

7~8월
여름방학 동안 수시 대비도 시작할 것. 대학별 수시 일정과 전형 방법, 준비 사항 등을 파악하고 대학별 고사 준비를 수능 공부와 병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자.

9~11월
9월 모의고사 성적을 바탕으로 자신의 취약점을 확인하고 복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것을 익히기보다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며 실수를 줄이도록 하자.

비타민 B 영양제, 어떤 제품 고를까?

비타민 B 영양제를 고를 때는 '비타민 B군' 8종이 모두 에너지 대사에 관여해 체내에서 유기적으로 작용하므로 제대로 된 효능을 위해 8종이 모두 함유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비타민 B는 체내 활용도가 높고, 피로와 스트레스 상황에서 고갈되기 쉬우므로 결핍증 예방을 위한 '권장 섭취량(RDA)'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최적 섭취량(ODI)' 기준의 고함량 제품을 섭취하면 체내에 충분한 양을 공급할 수 있다. 그리고 빠른 두뇌 회전이 필요한 수험생들이 복용하는 제품인 만큼 기왕이면 두뇌 활동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께 함유돼 있는지도 살펴보자. 그 밖에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 제조사와 원료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으며, 그래도 선택하기 어렵다면 효능·효과를 허가받은 일반의약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Editor's pick
두뇌와 신체 건강을 한 번에! 임팩타민 파워 A+

Editor's pick   두뇌와 신체 건강을 한 번에! 임팩타민 파워 A+

성장기의 수험생이 복용하면 좋은 고함량의 비타민 B 복합제로는 일명 '대치동 비타민'으로 입소문 난 대웅제약의 일반의약품 '임팩타민 파워 A+'가 대표적이다. 비타민 B군을 최적 섭취량 기준으로 담은 고함량 비타민 B 복합제로, 필수 비타민 B 8종을 모두 함유해 피로 해소와 함께 에너지 생성을 돕고, 눈의 피로·어깨 결림·구내염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특히, 뇌 기능을 돕는 콜린과 이노시톨 성분을 일반의약품 1일 최대 함유량으로 담았다. 또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 뼈 성장을 돕는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 D 등을 풍부하게 담아 신체와 두뇌 건강을 한 번에 챙길 수 있다.

CREDIT INFO

진행
김수영
사진
박충열
2019년 12월호

2019년 12월호

진행
김수영
사진
박충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