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TAR

아이돌 입덕 시키는 요즘 대세 아이돌

On November 29, 2019

자고 일어나면 ‘대세’가 바뀌는 연예계. 아이돌 판은 그 속도가 상상 이상이다. 글로 배우는 요즘 아이돌, 요즘 대세.

지난 5월 종영한 tvN 드라마 <그녀의 사생활>에서 프로 정신으로 무장한 미술관 큐레이터 '성덕미(박민영 분)'는 남다른 비밀이 있었다. 바로 아이돌 '차시안(정제원 분)'의 '덕후(한 분야에 몰입하는 사람을 뜻하는 일본어 '오타쿠'의 한국어식 줄임말)'라는 것. 자신이 '덕후'라는 것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숨겨야 하는 것으로 통했지만 요즘엔 사정이 다르다. '덕후'들의 남다른 능력이 인정받고 있기 때문. 아이돌의 고급 정보를 모으는 것은 물론, 웬만한 전문가를 넘어서는 사진 촬영 및 리터칭 기술, '최애' 아이돌의 인기를 높이기 위한 기상천외한 마케팅 기획 능력까지. 이제 '덕후'라는 용어는 '어떤 분야에 몰두해 전문가 이상의 열정과 흥미를 지닌 사람'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를 갖게 됐다. 그야말로 '덕후'들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다. 만약 '입덕(한자 들 입(入) 자와 덕후의 '덕'을 합친 말로 어떤 분야에 매료돼 처음 빠지게 된다는 뜻)'할 아이돌을 찾고 있다면, 이왕이면 대세의 '덕후'가 되자.

  • 'SF9' 로운

    여고생 '은단오(김혜윤 분)'가 정해진 운명을 거스르고 사랑을 이뤄내는 학원 로맨스인 MBC <어쩌다 발견한 하루>에서 남주인공 '하루' 역을 맡아 주가를 올리는 중이다. 1996년생으로 올해 23살이 된 그는 지난 2016년 FNC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인조 보이 그룹 'SF9'로 데뷔했다. 그룹에서 리드 보컬이자 센터를 담당하는데, 6년 동안의 연습생 생활로 안정적인 라이브와 깔끔한 춤 실력을 지녔다. 무엇보다 비주얼이 압권이다. '얼굴 천재'라는 애칭은 부담스럽다며 '얼굴 영재'라 불리길 원한다는 그는 순정만화에 나올 법한 외모를 자랑한다. 피지컬도 남다르다. 공식적인 신장은 189cm로 현존하는 한국 아이돌 중 최장신이라고.

    국보급 비주얼에 메이크업 브랜드 '비오템 옴므' '이니스프리'와 패션 브랜드 '클라이드앤'의 모델로 활동한 것은 물론, 대세 스타만 한다는 맥주 광고도 섭렵해 하이트진로의 '필라이트' 광고에도 출연했다. 또 까리따스유치원, 서울대현초등학교. 휘문중학교, 경기고등학교까지, 명문 학교 출신인 그는 팬들 사이에서 '아이돌계의 박찬호'로 통한다. 팬 사인회에서 긴장해 말을 많이 하지 못했다는 팬들의 후기를 본 후, 팬보다 말을 더 많이 한다고.

    킬링 포인트 #얼굴영재 #국보급비주얼 #아이돌계박찬호

  • 'AB6IX' 박우진

    <프로듀스 101 시즌2>를 통해 '워너원'으로 활동하다 지난 5월 보이 그룹 'AB6IX'로 데뷔했다. 초등학교 때부터 댄스 학원을 다니며 가수의 꿈을 키운 그는 파워풀한 댄스가 주특기다. 무대 위에서 폭발적인 퍼포먼스로 '무대 장인'이란 별명을 얻었고, 무뚝뚝할 것 같은 남자다운 외모와 달리 밝은 성격이 드러나 팬덤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팬들 사이에서는 '덕질 포인트'가 많은 아이돌로 통한다. 오래전부터 가수를 준비한 덕에 노래를 부르는 과거 영상이 곳곳에서 발견된다. 파워풀하면서 디테일을 살린 안무와 다양한 표정 변화로 '직캠'을 보는 재미도 있다. 그와 아이 콘택트를 할 수 있는 한 직캠 영상에는 '20대 싱글녀를 잠 못 들게 하는 인간 핫식스 박우진'이라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킬링 포인트 #무대장인 #직캠장인 #인간핫식스

  • 'X1' 김요한

    Mnet 서바이벌 <프로듀스 X 101>에서 1위를 차지하며 보이 그룹 'X1'으로 데뷔했다. 등급 평가를 위해 무대에 등장할 때부터 수려한 외모로 연습생들과 트레이너의 주목을 받은 인물이다. 지인의 소개로 위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한 후 일주일 만에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됐는데, <프로듀스 101>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가장 연습생 경력이 짧다. 이 때문인지 수많은 팬의 지지를 받는 대세 스타임에도 수더분하고 털털한 모습을 지녀 '김머글'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강아지를 닮은 얼굴에 181cm, 66kg이라는 피지컬을 자랑하는 그는 남다른 경력을 갖고 있다. 태권도 선생님이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서너 살부터 태권도를 시작해 서울체육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상명대학교에서 사회체육학을 전공하며 태권도 선수의 길을 걷다가 돌연 아이돌이 되기로 결심한 것. 13년간 운동한 덕에 하체가 건강하다. 본인 역시 자기소개를 할 때 "'X1'의 허벅지를 맡고 있다"고 말하기도.

    킬링 포인트 #센터비주얼 #김머글 #허벅지

  • 'ITZY' 리아

    2000년생인 리아는 2019년 JYP엔터테인먼트가 '트와이스'의 동생 그룹으로 내놓은 걸 그룹 'ITZY'를 통해 데뷔했다. 멤버 중 유일하게 데뷔 전 방송 출연이 없는 비공개 연습생 출신으로, 그룹 내 비주얼 원톱으로 꼽힌다. 얼굴형과 두상이 예뻐 아무나 시도할 수 없다는 포니테일 스타일을 주로 하며, 그 외에도 어떤 헤어스타일이든 완벽하게 소화한다. 무표정일 때와 아닐 때의 분위기가 상반된다. 시크한 '냉미녀'와 강아지를 닮은 '온미녀' 사이를 오가는데, 이 온도 차이 때문에 리아의 매력에 빠지는 이들이 상당하다고.

    그뿐만 아니라 늘씬하면서도 건강미가 느껴지는 몸매를 소유했다. 특히 잘록한 허리와 골반 라인, 길게 뻗은 다리, 어깨 라인이 매력적인데, 덕분에 춤 선이 예쁜 멤버로 꼽힌다. 또 멤버 중 최단신이지만 비율이 좋아 키가 커 보인다. 미모만이 그녀의 매력은 아니다. 허스키한 보이스가 특징인 리아는 멤버들이 추천한 솔로곡을 제일 듣고 싶은 멤버 1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녀의 음색을 들어보고 싶다면 케이티김의 '니가 있어야 할 곳' 커버 영상을 볼 것. 그 외 초등학교 시절 캐나다에서 3년간 유학 생활을 해 영어 실력도 유창하다.

    킬링 포인트 #냉미녀 #온미녀 #꿀리아

  • '이달의 소녀' 희진

    매달 한 명씩 멤버를 순차적으로 공개하며 화제를 모은 걸 그룹 '이달의 소녀'에서 가장 먼저 공개된 소녀다. 그룹 내 공식 센터는 없지만 사실상 센터를 맡고 있다. 작은 얼굴에 새하얀 피부, 크고 투명한 눈망울로 전형적인 미소녀 스타일이다. 토끼를 닮은 외모 때문에 '희진'과 '토끼'의 앞 글자를 딴 '희끼'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아직까지 인지도가 낮은 '이달의 소녀'에서 유일하게 단독 광고 모델로 활동했다. LG전자의 스마트폰 'Q7', 롯데백화점 모바일 앱 광고, '하이마트'의 모델로 활동한 바 있다. 희진이 등장하는 광고를 보고 "광고 모델이 누구인가요?"라고 묻는 이가 많다고. 희진의 또 다른 별명은 '야망단군'이다. 청순한 외모와 달라 야망이 가득해 붙은 별명으로, 본래 포지션은 보컬이지만 같은 그룹에 속한 진솔의 솔로 곡 'Singing in the Rain'의 랩 부분을 도맡아 부르고 자신의 랩 버전 뮤직비디오를 찍어 공개하기도 했다.

    킬링 포인트 #엔딩센터 #희끼 #야망단군

  • '스트레이 키즈' 현진

    2018년 5월 데뷔한 보이 그룹 '스트레이 키즈'의 서브 래퍼와 메인 댄서를 담당하는 현진은 명실상부 비주얼 센터다. 노래면 노래, 춤이면 춤, 연기면 연기까지 잘하는 'GOT7'의 진영을 롤모델로 삼고 춤 연습을 하던 그는 "너는 비주얼로 가면 돼" "잘생겼는데 굳이 왜 연습하냐" 등의 말을 듣고 더 열심히 춤을 연습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속사에서 배우지 못한 춤을 배우려고 자진해서 동북고등학교에서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이하 '서공예')로 전학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서공예 재학생들은 엎드려서 자는 현진의 모습이 동화 속 왕자님 같다고 이야기했다고. 날렵한 눈매, 도톰한 입술의 깔끔한 이목구비를 지녀 웃지 않을 땐 '냉미남'처럼 보인다. 그러나 웃을 땐 눈이 반달 모양이 되면서 귀여운 이미지가 부각된다. 또 얼굴이 작고 키가 커 비율이 좋다. 그뿐만 아니라 '스트레이 키즈'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은 지분을 차지한 그는 팬들 사이에서 팬 서비스가 가장 좋은 멤버로 통한다. 현재까지 국내 팬보다 해외 팬이 많지만 나날이 국내에서도 인지도를 높이는 중이다.

    킬링 포인트 #춤추는보석 #황주얼 #서공예왕자님

'BTS' 팬덤 '아미'의 덕후 클래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팬덤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지난 10월 13일 지민의 생일을 맞아 카카오톡 메신저 광고, 전국 CGV 상영관 사전 광고를 진행했다. 10월 10일부터 4일간 카카오톡 메신저 이용자는 지민의 배너 광고를 볼 수 있었고, CGV에서는 일주일 동안 800여 개의 스크린을 통해 광고가 송출됐다. 이 외에도 여의도 IFC몰 초대형 LED 영상 광고, 코엑스 영상 광고, 합정역 CM 보드를 비롯해 강남, 명동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옥외 광고도 송출됐다. 또 지민의 얼굴과 생일 메시지로 래핑된 '지민버스'가 운행되기도. 지민의 팬들은 10월을 '짐토버'라 부르며 축제 기간으로 정했다고.

지난 9월 1일 정국의 생일엔 2주간 서울시 지하철 전역 575개에 그의 생일 축하 영상이 송출됐다. 9월 한 달간 서울과 부산을 오가는 KTX 객실 전체에도 생일 축하 광고 패널이 설치됐고, 9월 첫 주 태국 방콕 스카이 트레인 플랫폼 트리스·스크린도어·이-포스터·락박스에 설치된 스크린에서는 정국의 사진이 송출됐다. 그뿐만 아니라 홍대 거리에 위치한 한 빌딩 벽면에는 정국의 외벽 프린팅이 그려졌고,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뉴욕 맨해튼 소호상업지구 '그린 스트리트 소호 거리 블루 부티크'에서는 무료 전시가 열렸다.

자고 일어나면 ‘대세’가 바뀌는 연예계. 아이돌 판은 그 속도가 상상 이상이다. 글로 배우는 요즘 아이돌, 요즘 대세.

Credit Info

에디터
김지은
사진
FNC엔터테인먼트·JYP엔터테인먼트·블록베리크리에이트브 제공, ‘AB6IX’·‘이달의 소녀’ 페이스북

2019년 11월호

이달의 목차
에디터
김지은
사진
FNC엔터테인먼트·JYP엔터테인먼트·블록베리크리에이트브 제공, ‘AB6IX’·‘이달의 소녀’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