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VING

LIVING

뜨고있는 운동, 필라테싱 아세요?

음악과 함께 마치 춤추듯 때론 유연하고 때론 강렬하게 몸을 움직이며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운동 필라테싱. 필라테싱 크리에이터 조유경 씨를 만났다.

On September 22, 2019

/upload/woman/article/201909/thumb/42846-385334-sample.jpg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필라테싱&번지피트니스를 지도하는 아크로필라테스 대표 조유경 씨. 몸을 움직이며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운동을 통해 '행복'과 '건강'을 동시에 챙긴다는 그녀를 만나 필라테싱의 매력에 대해 들었다.

Q 필라테싱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필라테싱은 필라테스의 기본 원리인 호흡, 집중, 정렬, 정확성, 조절, 흐름을 지키며 음악에 맞춰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움직이면서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필라테스의 진화된 운동 프로그램이에요.

Q 필라테스와 필라테싱은 어떤 점이 다른가요?
흔히 '필라테스는 정적이다' '필라테스는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데 필라테싱은 이런 오해를 단번에 깰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이죠. 필라테스 자체는 심플한 듯 복잡한 운동이에요. 호흡도 해야 하고 온몸에 집중해 최대한 정확하게 동작을 해내야 하는 집중도 높은 운동이죠. 뭐든 빠르게 흘러가고 변화하는 요즘 시대에 한 동작 한 동작 할 때마다 집중하고 인내심과 끈기를 발현해야 하는 운동이라 쉽지만은 않아요. 필라테스에 음악을 더해 동작은 리드미컬하게, 호흡은 훨씬 깊게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게 바로 필라테싱이에요. 음악의 힘을 빌린 필라테스인 셈이죠. 무엇보다 음악에 맞춰 필라테스 동작을 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몰라요. 힘들다는 느낌보다 신나고 재밌게 즐겼다는 생각이 들죠. 수강하는 분들이 "벌써 끝났어?"라며 아쉬워할 정도니까요.

Q 필라테싱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 시절 무용을 전공했는데 필라테스를 처음 접했을 때 호흡하면서 같은 자세를 유지해야 하고 다른 운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려 지루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어떻게 하면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더 재미있고 유익하게 할 수 있을지 고민했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필라테스 운동법 수업안을 만들다가 시행착오 끝에 완성한 운동이 '필라테싱'이에요.

Q 필라테싱은 어떤 점이 매력인가요?
운동을 하기 위해 의무감으로 헬스장에 가는 것과, 취미로 댄스 학원에 가는 것, 그 중간의 매력이 있지 않나 싶어요. 필라테싱은 엄연히 운동이지만 멋진 취미 생활로 보는 것이 맞을지도 몰라요. 50분 클래스에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 근력 운동, 호흡 시간을 갖는데 음악과 함께 모든 동작을 말끔하게 끝냈을 때의 성취감은 말로 표현하기 어렵죠. '운동'이라는 것이 누구에게나 행복감과 만족감을 주는 건 아니라는 걸 제가 잘 알거든요. 필라테싱을 알게 된 사람은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멋진 취미'를 갖게 된 거라고 할 수 있어요.

/upload/woman/article/201909/thumb/42846-385363-sample.jpg

좌_필라테싱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는 조유경 씨. 우_인스타그램에 소개한 필라테싱 영상.


Q 일상 속 필라테싱이 주는 이로움은 뭔가요?
아침 7시 기상, 밤 11시 취침 등 우리 일상은 늘 변화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틀에 박힌 일상의 반복이죠. 아침에 겨우 눈을 뜨고 출근해 8시간 또는 그 이상 컴퓨터 앞에 앉아 업무를 보고, 또는 하루 종일 육아와 집안일, 학업 등 꼭 해내야 하는 일로 하루를 보내고 있잖아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데 쓰는 시간은 어느 정도 될까요? 그리고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은 하루 중 얼마나 될까요? 항상 뒤늦게 후회할 때쯤 비로소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게 너무 안타까워요. 우리가 행복해지는 방법은 정말 가까운 곳에 있는데 말이죠. 내 작은 귀로 듣는 음악에 맞춰 몸을 일으켜 세워 움직이고 춤을 추며 집중하다보면 '나 자신'을 찾을 수 있고, 그때 비로소 행복한 존재인 나를 되찾게 될거에요. 제가 그랬고 제 수업을 듣는 수강생분들이 그랬듯이요.

Q 건강한 삶을 위해 필라테싱 외에 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매일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 아침에 먹는 사과 등 특별하진 않지만 내 몸을 위한 것을 꾸준히 하기 위해 노력하죠. 그나마 특별한 게 있다면 다양한 음악을 통해 마음과 정신의 건강을 돌보는 거예요. 그날의 기분에 따라 다양한 음악을 들으며 내면에 집중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꾸고 있어요. 아이돌 그룹의 노래도 너무 좋아해요. '방탄소년단' 노래에 맞춰 필라테싱을 하고 나면 온몸에 파워풀한 기운이 가득 차오르는 느낌이 들죠.

Q 필라테싱은 어떤 사람이 하면 좋을까요?
필라테싱은 필라테스처럼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에요. 다이어트를 위해서, 또는 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근력을 키우기 위해 할 수 있어요. 필라테스의 기본 동작에 음악이 더해지는 거니까요. 예를 들어 키즈 필라테싱 수업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룹 '아이콘'의 노래 '사랑을 했다'에 맞춰 등을 곧게 펴는 수업을 할 수 있고, 임산부 필라테싱 수업에서는 편안한 음악과 함께 골반 스트레칭, 허리 주변의 근력을 키우는 수업을 할 수 있죠. 평범했던 동작이 음악에 따라 예술이 되는 느낌을 경험해 보세요. 정적이고 지루한 운동이 음악의 선율에 따라 아름다운 움직임으로 승화될 때, 운동을 통해 자신감을 얻게 되죠. '나'를 찾고 싶은 분들에게도 강력 추천해요.

Q 필라테싱을 추천하는 이유는요?
늘어난 체중을 줄이기 위해 마지 못해 하는 운동이 아닌, 나를 찾고 행복하기 위해 움직이다 보면 건강하고 슬림한 몸매까지 기대할 수 있는 운동이니까요!

Q 앞으로의 계획은요?
2015년 처음 필라테싱을 만들고 강의와 정규 수업을 진행하다가 2019년 필라테싱이라는 운동명에 대한 특허권을 받고 민간 자격증 발급까지 할 수 있게 됐어요. 다양한 필라테싱 아카테미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필라테싱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거예요. <우먼센스> 독자 여러분! 필라테싱으로 행복과 건강, 모두 쟁취하세요!

추석, 고칼로리 명절 음식 타파할 소화를 돕는 필라테싱 운동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9/thumb/42846-385328-sample.png

 

 

#날씬한허리
옆구리 스트레칭

1 발끝이 45도가 되게 다리를 넓게 벌리고 두 손은 머리 위로 올린다. 2 오른쪽으로 몸통을 기울여 스트레칭한다. 이때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해 타이트하게 뭉친 측면 근육을 풀어준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9/thumb/42846-385329-sample.png

 

 

#복부탄탄
복부&팔뚝 스트레칭

1 플랭크 자세에서 오른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 당긴다. 2 몸통을 바닥 쪽으로 회전시키면 복부 자극과 함께 팔뚝 근육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9/thumb/42846-385330-sample.png

 

 

#쾌변유도
장 스트레칭

1 플랭크 자세를 취한다. 오른쪽 무릎을 왼쪽 가슴 쪽으로 끌어 당겼다가 제자리로 돌아간다. 2 왼쪽 무릎을 오른쪽 가슴 쪽으로 끌어 당겨 복부를 자극한 뒤 제자리로 돌아간다. 이 동작은 장운동을 돕는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9/thumb/42846-385331-sample.png

 

 

#납작한배
코어 단련 스트레칭

1 누워서 두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 당긴다. 이때 어깨가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 2 몸통의 반동으로 누운 자세에서 앉은 자세로 이동하며 복부 근육을 자극하면 날씬한 배를 만들 수 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9/thumb/42846-385332-sample.png

 

 

#슬림한아랫배
복부 트위스트 스트레칭

1 다리를 넓게 벌리고 서서 두 팔꿈치는 접어 손을 머리 뒤에 둔다. 2 오른쪽 무릎을 들어 올리며 몸통을 돌려 왼쪽 팔꿈치와 터치해 체지방을 자극한다. 3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TIP 목이 앞으로 빠지지 않도록, 팔꿈치가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9/thumb/42846-385333-sample.png

 

 

#-1kg스트레칭
몸통 스트레칭

1 양팔을 양옆으로 벌리고 무릎을 꿇고 선 상태에서 왼쪽 다리를 옆으로 뻗는다. 2 왼팔을 위로 뻗으며 오른쪽 옆구리의 힘으로 자세를 유지한다. 왼쪽 팔을 접어 당기며 제자리로 돌아오면 몸통의 측면 근육을 자극해 장 활동을 돕는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헤어
권영은
메이크업
류현정
2019년 09월호

2019년 09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헤어
권영은
메이크업
류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