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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씬한 종아리를 갖고싶다면, 요가링 스트레칭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늘려주고 자극을 주는 것만으로도 온몸이 시원하고 개운해지는 요가링 운동법. 필라테스&요가링 강사 장혜빈 씨에게 배워보자.

On August 2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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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풀한 허리 밴드가 포인트인 팬츠 캘빈클라인. 천연 고무의 탄성을 이용해 스트레칭을 돕는 요가링 젠링.


신사동 티랩 필라테스 스튜디오에서 사람들에게 건강하고 유쾌한 에너지를 전달하고 있는 장혜빈 씨. 지금의 늘씬하고 탄탄한 잔근육의 몸매를 갖기 이전에는 60kg을 훌쩍 넘는 몸무게에 목과 허리 디스크로 힘든 시기를 보낸 적도 있다고 한다. 운동만큼 먹는 것을 즐기는 그녀는 사람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매일 꾸준히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무얼까 고민해왔고 그 답으로 요가링과 같이 간단한 소도구를 활용한 홈 스트레칭을 제안한다.

Q 운동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교 졸업 후 목 디스크와 허리 디스크로 병원을 다니며 고생했어요. 재활을 위해 내 몸에 맞는 운동을 찾다 보니 필라테스가 효과적이라는 걸 몸으로 터득했죠. 헬스처럼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근육의 힘을 키울 수 있고 틀어진 골반과 척추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어 그 당시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운동이었거든요.

Q 요가링 운동은 어떤 점이 매력인가요?
휴대하기 편하고, 쉽고, 간단해서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유튜브를 통해 배우 이하늬 씨가 촬영장에서 요가링으로 틈틈이 스트레칭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마치 제 모습을 보는 줄 알았거든요. 저도 수업이 없을 때나 집에서는 양쪽 종아리에 요가링을 끼고 생활해요. 종아리에 요가링을 끼고 걷기만 해도 부기를 예방할 수 있고 종아리 라인을 슬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거든요.

Q 일상 속 스트레칭이 왜 중요한가요?
우리가 바라는 곧고 예쁜 보디라인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아요. 그럴싸한 운동 센터에서 값비싼 퍼스널 이용권을 끊는다고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죠. 결국은 매일 조금씩 우리 몸을 움직이고, 스트레칭하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며 스스로 보디 디자인을 하는 것만이 최선의 방법이에요. 트레이너는 플래너일 뿐, 결국 무거운 몸을 일으키고 척추 움직임 하나하나,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느끼며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은 자신이죠. 일상 속에서 몸이 안 좋은 신호를 보낼 때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몸을 가볍게 만들어주거든요.

Q 건강한 삶을 위해 요가링과 필라테스 외에 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요?
사이클링을 즐겨 하고 있어요. 유산소운동은 기분이 좋아지는 호르몬을 분비해 무기력함이나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이거든요. 페달을 밟으며 불어오는 바람, 계절의 변화를 느끼다 보면 크게 느껴졌던 스트레스의 크기가 줄어드는 기분이 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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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_사이클링을 즐기고 있는 장혜빈 씨. 우_꾸준한 필라테스와 요가링으로 탄탄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었다.

좌_사이클링을 즐기고 있는 장혜빈 씨. 우_꾸준한 필라테스와 요가링으로 탄탄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었다.


Q 자신의 몸에 맞는 요가링 선택 방법을 알려주세요.
컬러만 다르지 모양은 다 비슷해 보이죠? 그래서 요가링 스트레칭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컬러로만 요가링을 구입했다가 다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요. 요가링은 크게 천연 고무와 플라스틱, 우드 소재가 있어요. 종아리 두께별로 사이즈, 탄성, 강도도 나뉘어 있죠. 탄성이 높을수록 잘 늘어나고, 강도는 높을수록 조이는 힘이 커지죠. 처음 요가링 스트레칭을 시작한다면 자신의 종아리 두께와 비슷한 사이즈에 강도가 낮은, 소프트하고 탄성이 있는 천연 고무로 만든 요가링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요. 요가링 사용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원하는 부위의 운동을 위한 요가링을 추가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목과 견갑골, 어깨 같은 부위를 자주 스트레칭한다면 가장 작은 사이즈에 강도가 높은 하드 타입을 선택하세요.

Q 요가링 운동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요?
요가링은 '근육'에 사용하는 운동 도구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천연 고무로 만든 요가링이라고 해도 단단한 편이라 뼈에 닿으면 아프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또 요가링을 바닥에 놓고 사용할 경우 미끄러질 수 있으니 논슬립 요가 매트를 바닥에 깔고 하는 것이 안전해요.

Q 어떤 요가링 운동을 주로 하나요?
뒷목 스트레칭과 흉근 마사지를 가장 자주 해요. 어깨가 안으로 굽거나 말려 있으면 사람이 소극적으로 보이고, 얼굴이 커 보이거든요. 타이트해진 근육을 요가링으로 마사지하며 근육을 늘리면 굽은 어깨를 펴는 데 효과적이에요.

Q <우먼센스> 독자분들에게 요가링을 추천하는 이유는요?
거북목, 굽은 등, 라운드 숄더, 허리 통증, 허리 디스크, 족저근막염, 하지 정맥류, 종아리 부종 중에서 하나도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과 학생은 물론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굽은 등, 거북목, 라운드 숄더 등 생활 속 보디 교정이 필요한 사람이 꽤 많거든요. 요가링은 간지러운 등을 긁어주는 효자손 같다고 할까요? 목이 뻐근하고 종아리가 퉁퉁 부었을 때 요가링 스트레칭으로 금세 부기가 제거되고 뻐근한 뒷목이 시원해지는 것을 경험해보세요. 한 번도 요가링을 안 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한 사람은 없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제 수업에 참여한 분들이 저로 인해 운동에 흥미를 느껴 운동을 시작하셨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요. 좀 더 많은 분에게 재미있으면서도 효과적인 운동법을 강의하는 게 제 플랜이에요. 앞으로는 유튜브를 통해 운동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소개할 예정이고요. 앞으로 저와 함께 쉽고 재미있는 운동 하실래요?

안 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하는 사람은 없는 #요가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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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부룩한속해결
복부 마사지

1, 2 요가링을 바닥에 놓고 배를 그 위에 대고 엎드린다. 이때 요가링은 골반뼈 중간부터 갈비뼈 사이에 위치하며 요가링이 갈비뼈에 닿지 않게 위치를 잘 맞춘다. 3 엎드린 상태에서 배를 지그시 누르거나 좌우로 움직이며 근육과 장기를 마사지하면 평소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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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림한옆구리
옆구리· 팔뚝 라인 스트레칭

1 양반다리를 하고 앉은 뒤 팔꿈치를 귀 뒤로 접어 요가링을 끼운다. 2 팔꿈치는 최대한 천장을 바라보도록 하고 고개가 앞으로 튀어나오지 않게 고개를 들어 정면을 바라본다. 3 다른 한 손으로 요가링을 당기며 옆구리를 스트레칭한다.

TIP 귀 뒤로 넘긴 손바닥은 최대한 등에 손바닥이 닿도록 해야 스트레칭 효과가 배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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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은등탈출
등 마사지

1 요가링을 세로로 나란히 세워놓고 엉덩이 윗부분부터 차례로 눕는다. 허리 근육 사이에 요가링 하나, 양쪽 견갑골 사이에 요가링 하나를 위치시킨다. 2, 3 앞으로 나란히 자세를 한 뒤 어깨가 올라가지 않게 만세를 하고 양 사이드로 내려온다. 10회 반복.

TIP 요가링 위에 누워 양팔을 돌렸을 때 시원함을 느낀다면 평상시 구부정한 자세를 많이 취한다는 증거. 요가링이 견갑골과 척추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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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뭉친목근육
뒷목 스트레칭

1 뒤통수 아랫부분을 손으로 만져보아 두개골 밑 부분과 승모근 사이에 요가링의 오목한 부분이 닿을 수 있도록 한다. 2 고개를 좌우로 움직이며 뭉친 근육을 푼다.

TIP 목 뒤가 뻐근하거나 타는 듯한 아픔, 어깨가 무거울 때 풀어주면 좋다. 두개골 라인을 따라 누른다고 생각하며 스트레칭하면 목과 어깨가 가벼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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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은어깨활짝
굽은 어깨 스트레칭

1 이마가 바닥에 닿을락 말락하게 엎드린 뒤 다리를 골반 넓이로 벌리고 요가링을 엉덩이 뒤로 잡는다. 2 다리를 바닥에서 띄우며 서서히 고개를 들고, 요가링은 엉덩이에서 뒤꿈치 쪽으로 내보내듯이 밀어낸다. 이때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만 다리와 상체를 올리며, 두 어깨 사이는 좁혀 등 근육이 모이도록 한다. 3 고개를 완전히 들어 정면을 보고 다리를 최대로 들어 올려 굽은 어깨를 활짝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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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어진골반맞추기
골반 밸런스 스트레칭

1 천장을 보고 누워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다리를 세우고 한쪽 다리에 반대쪽 다리를 양반다리 모양으로 올린 뒤 발목을 당긴다. 2 바닥을 짚고 있던 다리를 들어 요가링을 끼우고 다리를 배꼽 쪽으로 당긴다. 이때 양반다리로 올리고 있는 쪽 엉덩이에 자극이 오면 바른 자세다.

TIP 골반이 비대칭인 경우 엉덩이가 바닥에서 많이 뜰 수 있다. 엉덩이가 바닥에서 뜨지 않게 최대한 꾹 누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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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드숄더탈출
가슴 스트레칭

1 요가링을 잡고 부유방이 있는 곳을 누른다. 2 요가링 모양을 따라 밑으로, 위로 지그시 누른다. 유난히 자극이 심한 부위를 중점적으로 눌러 뭉친 근육을 푼다.

TIP 라운드 숄더, 즉 어깨가 말린 사람들은 소흉근이 타이트해진 경우가 많다. 요가링으로 소흉근을 이완해주면 라운드 숄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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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늘고긴다리
종아리 스트레칭

1 요가링을 종아리에 끼운다. 2, 3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무릎을 구부린다. 이때 뒷다리는 무릎이 다 펴져 있어야 하며 뒤꿈치를 최대한 바닥에 밀착하려고 노력한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서민규
헤어
최은영
메이크업
서은영
의상협찬
캘빈클라인
요가링협찬
젠링
2019년 08월호

2019년 08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서민규
헤어
최은영
메이크업
서은영
의상협찬
캘빈클라인
요가링협찬
젠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