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각질 제거와 보습이 필요할 때

On August 23, 2019

땀과 피지, 노폐물 등 여름내 두껍게 쌓인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수분 공급 및 진정 효과가 있는 보습제를 듬뿍 바르는 것이 여름철 매끈하고 보드라운 속살을 갖는 보디 케어의 전부다.

TIME FOR SCRUB

매끈하고 보드라운 속살을 만들고 싶다면 각질 제거는 한겨울에만 하는 것이라는 편견을 버릴 것.여름철 강한 자외선과 실내 냉방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경험해봤다면 말이다.

와인피부과성형외과 김홍석 원장은 "각질은 피부를 외부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세균과 곰팡이, 바이러스 그리고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주며 피부의 수분을 외부로 빼앗기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등 피부에 없어서는 안 되는 부분이죠. 하지만 여름철에는 땀과 피지, 노폐물이 피부 모공을 막아 피부 진피층이 두꺼워지고 거칠어지기 쉬운데, 이런 경우 피부 본연의 지질막은 보호하면서 노폐물을 흡착하는 스크럽제를 사용해 과도한 각질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각질이 쌓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주기를 말할 수는 없지만 건성보다는 지성 피부, 겨울보다는 여름철에 각질 제거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라면 주 1~2회, 건조한 피부라면 1~2주에 1회가 적당하고 민감한 피부라면 2~3주에 1회 정도 각질을 제거하고 큰 입자의 알갱이보다는 미세한 입자의 스크럽 필링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라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김홍석 원장은 "각질 제거 후 진정 및 보습 효과가 있는 보디로션이나 크림을 듬뿍 바르는 걸 잊지 마세요"라며 각질 제거 후 보습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잊지 않았다.

각질 제거가 필요할 때

□ 피부가 평소보다 칙칙해 보인다.
□ 피부가 평소보다 거칠고 건조해 보인다.
□ 손으로 만졌을 때 피부가 울퉁불퉁하고 고르지 않게 느껴진다.
□ 뾰루지가 한두 개씩 올라온다.
□ 하얗게 각질이 일어난다.

/upload/woman/article/201908/thumb/42587-381464-sample.jpg

1 베이직 코렉팅 페이셜 스크럽 코코넛 오일이 함유돼 수분감 있는 마무리를 선사한다. 70ml 3만8천원. 2 프레쉬 코코아 바디 엑스폴리언트 초콜릿의 달콤한 향이 나며 미세한 알갱이로 피부에 자극 없이 부드러운 스크럽이 가능하다. 240g 6만8천원대. 3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바디 스크럽 크림 텍스처에 고운 입자의 호두껍질 가루, 살구씨 가루, 아몬드 가루가 함유돼 있어 팔다리, 뒤꿈치 등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200ml 2만4천원. 4 조말론 제라늄 앤 월넛 바디 스크럽 미세한 호두껍질 알갱이와 크리미한 텍스처의 스크럽제. 200g 8만7천원. 5 르라보 바디 스크럽 커피 씨앗과 해바라기씨에 사플라워 오일이 더해진 풍부한 질감의 스크럽제로 건조한 피부에 사용하기 좋다. 500g 6만원. 6 키엘 젠틀 바디 스크럽 살구씨 입자가 피부에 기분 좋은 자극을 준다. 250ml 4만2천원. 7 벨레다 버치 바디 스크럽 알갱이가 작아 피부에 자극 없이 스크럽을 할 수 있다. 150ml 1만7천원. 8 꼬달리 디바인 스크럽 4가지 식물성 오일이 함유돼 스크럽은 물론, 수분과 영양을 한 번에 공급하기 좋다. 150g 3만9천원.

각질 제거 후 피지가 더 잘 쌓인다고?

각질 제거 후에는 피지로 막혀 있던 모공이 열리면서 일시적으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데, 이때 더 자주 각질을 제거하면 각질층을 더욱 두껍게 만들 수 있다. 피부는 스스로 수분을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을 쌓아 올리기 때문. 피부가 민감할 때는 스크럽 필링제를 사용해 각질을 제거하는 것보다 자극이 덜한 보디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 물기 없는 피부를 보디 브러시로 살살 쓸어 내리며 각질을 자연스럽게 제거하고 혈액순환까지 돕는다. 보디 브러시 마니아 미란다 커의 매끈한 보디 피부 비결이니 참고하자.


AFTER SCRUBBING, MOISTURIZE

각질 제거 후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보습'이다.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아무리 저자극의 제품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피부에 자극을 주었기 때문에 진정 효과와 영양이 풍부한 보디로션이나 크림을 듬뿍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지성 피부라면 가볍게 스며드는 젤이나 밀크 타입 보습제를, 건성 피부라면 영양감이 풍부한 보디크림을 발라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케어해주는 것이 좋다.

"여름철 무더위에 피부 온도가 높아지면 땀과 피지 증가로 인해 피부 표면에 기름이 올라오고 번들거려 보이죠. 이를 보고 사람들은 '내 피부는 지성이야'라고 오해하고 여름철 보습 케어를 멀리하거나 전혀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우리 피부는 수분이 부족하면 기름을 분비해서라도 피부 건조를 막으려고 하는데 더운 여름은 수분 증발이 활발한 계절이라 피지 분비가 늘어 눈으로 보기에 피부는 번들거릴 수밖에 없고, 피부 속은 수분이 부족한 건조한 상태인 거죠. 여름철일수록 피부 속 보습 케어가 중요한데 말이죠."

많은 이들이 덥고 습한 여름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을 꺼려 하는 것은 사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피부의 속 사정은 다르다는 김홍석 원장의 말은 그간 놓친 보디 보습 케어를 반성하게 한다. 매끈하고 보드라운 보디 피부를 만들고 싶다면 보습제를 발라 피부 겉과 속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방법이다.

/upload/woman/article/201908/thumb/42587-381463-sample.jpg

1 조말론 잉글리쉬 페어 앤 프리지아 바디 앤 핸드로션 코코넛 오일이 함유되어 피부에 보습과 유연성을 준다. 2 키엘 크렘 드 꼬르 코코아 버터, 아몬드 오일, 아보카도 오일, 베타카로틴 등을 함유해 풍부한 수분이 필요한 건성 피부가 사용하면 좋은 보디 영양 크림. 250ml 4만3천원. 3 더바디샵 브리티쉬 로즈 바디 요거트 히알루론산이 함유돼 48시간 피부에 수분감이 지속된다. 200ml 1만8천원. 4 르라보 바디 로션 아보카도 오일, 스위트 아몬드 오일, 코코넛 오일이 함유된 보습 로션. 인공색소를 넣지 않아 민감한 피부에 사용하기 좋다. 잔잔한 히노키 향이 상쾌하다. 250ml 5만5천원. 5 앤아더스토리즈 엘라타리아 바디 밀크 묽은 밀크 제형으로 사용감이 가볍고 빠르게 스며드는 것이 장점. 250ml 1만5천원. 6 라메르 바디 크림 피부에 닿는 즉시 사르르 녹아 흡수되며 보습력이 뛰어난 보디 트리트먼트. 300ml 34만원. 7 더바디샵 시어버터 100% 시어버터로 피부에 자극 없이 극강의 보습력을 선사한다. 발뒤꿈치, 팔꿈치 등 피부가 두껍고 거친 부위에 사용하자. 150ml 2만7천원. 8 디올 프레쉬 바디 크림 로즈 오일이 함유된 산뜻하고 크리미한 텍스처가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150ml 12만3천원.

어떤 성분의 보습제를 발라야 할까?

혹시라도 그간 보디 보습제는 대용량, 향이 좋은 제품을 위주로 골라 사용해왔다면 이제는 생각을 바꿔야 할 때다. 얼굴 피부 못지않게 수분과 영양이 필요한 것은 보디 피부도 마찬가지니까. 특히 여름철에 피부 표면은 번들거리고 속은 건조한 '수부지(수분 부족 지성)' 피부라면 더더욱 수분과 영양이 풍부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제품을 고를 때 성분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 대표적인 보습제 성분으로 눈여겨봐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손상된 피부 장벽의 재생을 돕는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이 함유된 보습 제품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등.

땀과 피지, 노폐물 등 여름내 두껍게 쌓인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수분 공급 및 진정 효과가 있는 보습제를 듬뿍 바르는 것이 여름철 매끈하고 보드라운 속살을 갖는 보디 케어의 전부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성형외과 원장)

2019년 08월호

이달의 목차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성형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