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스마트폰 앱으로 자기 관리하는 시대

자기 계발, 몸매, 피부, 피트니스, 명상, 자산, 질병까지 앱으로 관리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On July 30, 2019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7/thumb/42405-378598-sample.jpg

 


스무 살이 갓 넘었을 때쯤 영화관에서 상영 전 플레이되는 광고를 보고 무진장 충격을 받았다. 어찌나 획기적인 광고였던지 영화를 보고 난 후에도 친구와 나는 그 광고에 대한 이야기만 나눴다. 바로 애플의 '아이폰' 광고였다.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해 텍스트를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야말로 신세계였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 스마트폰이 없는 삶을 상상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길거리에서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니 스마트폰만 있으면 모든 게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활용 수준이 현저히 높아졌다. 각 분야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셀프 케어를 할 수 있게 돕는 앱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자가 가장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 앱은 'Yolanda'와 '뱅크샐러드'다. 'Yolanda'는 스마트 체중계를 구매하면서 받은 몸무게 관리 앱이다. 스마트 체중계와 앱을 연동한 후 몸무게를 재면 인바디(체성분 분석기)가 작동되는데, BMI(체질량지수)와 체지방률, 체수분, 근육량, 기초대사량 등 꽤 세세하게 분석됐다. 또 날짜별로 데이터가 저장돼 살이 더 이상 느는 것을 막도록 도왔다. '뱅크샐러드'는 자산 관리 앱이다. 새어 나가는 돈을 잡아보려고 다운로드했는데, 지출 관리는 물론 보험, 자산, 자동차, 연금까지 한 번에 볼 수 있어 꽤 편리했다. 또 사용 내역이 곧바로 반영돼 가계부가 작성되고, 매주 지출액을 비교해 과소비 또는 절약 여부를 알려주니 지출 전에 한 번 더 생각하는 순간을 마주하게 됐다. '다음 달의 텅장은 다음 달의 내가 고민하겠지'라는 모토로 살아온 내게 일어난 큰 변화였다. 이런 변화를 겪고 나서 셀프 케어 앱의 세계에 눈을 떴다.  

명상

  • 마보 다운로드 수 5만 +

    '마음 보기'의 줄임말로 2018년 구글 플레이 어워즈에서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 앱'에 선정됐다. 가장 트렌디한 명상 훈련인 '마음챙김 명상'을 도와주는 앱이다. 한국내면검색연구소 유정은 대표의 목소리에 따라 하루 10~15분씩 호흡하면서 마음 보기 연습을 배울 수 있다. 마음챙김 명상 기초인 '마보 시작하기 7일 코스'를 비롯해 주의력 훈련·수면을 위한 명상 등의 콘텐츠가 있으며, 매주 1개의 콘텐츠가 업데이트된다. 또 내 상황이나 기분에 따라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고, 명상 후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할 수 있다. 일주일간 무료 체험 후 정기구독 결제를 하면 매월 3,700원으로 마음챙김 명상을 할 수 있다.

  • 캄(CALM) 다운로드 수 1000만 +

    2012년 출시된 명상 앱 '캄'은 숙면을 돕는 명상부터 진정·불안·스트레스 관리, 집중 등 다양한 명상 음악을 소개한다. 빗소리와 숲 소리, 천둥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호흡 운동을 하면 어느새 긴장감이 완화된다. 스케줄에 따라 명상 시간을 3·5·10·15·20분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 2018년 1억 5,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고 유료 가입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

자기 계발

  • 스피킹튜브 다운로드 수 10만 +

    1,500개 이상의 영상을 보며 영어 회화 학습을 할 수 있다. 미국 예능·드라마·영화, 음식이나 뷰티 동영상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한글과 영어 자막을 동시에 볼 수 있다. 따라 읽기 기능을 통해 영상 주인공들의 대사를 문장 단위로 따라 읽으며 학습할 수 있다. 또 영상별 주요 표현의 패턴을 학습하고 반복 학습도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표현과 발음, 억양, 제스처가 녹아 있는 실용적 회화를 익힐 수 있다.

  • 즉시 다운로드 수 10만 +

    일정을 관리할 수 있게 돕는 앱이다. 이용자가 일정을 등록하면 설정에 따라 잠금 화면 또는 홈 화면에 해야 할 일의 목록이 자동으로 떠 스마트폰을 만질 때마다 오늘 할 일을 체크할 수 있다. 구동 과정을 최소화하고 일정을 자주 눈에 띄게 한 디스플레이가 특징이다. 손쉽게 일정을 추가할 수 있고, 한 일은 옆으로 밀어(스와이프) 지울 수 있다. 육아, 가사, 커리어 등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는 워킹맘에게 필수적인 앱이다.

건강

  • 건강한알 다운로드 수 1000 +

    건강기능식품계의 '화해'다. 건강기능식품 이름을 입력하면 제품의 원료 성분과 식약처 승인 여부, 부작용 유발 가능성 등을 알려준다. 국내 제품뿐만 아니라 해외 제품도 검색 가능해 직구를 통해 영양제를 구매하는 경우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천연·합성·부작용 원료를 알려주는데, 해당 건강기능식품에 그 성분이 왜 들어갔는지도 설명한다. 이 같은 정보는 식약처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문가의 검증과 자문을 받아 꽤 신뢰할 수 있다.

  • 닥터다이어리 다운로드 수 5만 +

    혈당 관리를 돕는 당뇨 관리 앱이다. 회원 가입 시 제공하는 혈당측정기를 블루투스와 연동하면 혈당 체크와 기록이 쉬워진다. 식단이나 운동 정보도 기록할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꾸준하게 기록하면 당화혈색소 예상 수치를 제공하고,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땐 알림으로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닥다 커뮤니티를 통해 당뇨 환자끼리 고민과 정보를 나눌 수 있으며, 오프라인 당뇨 학교도 운영한다. 당뇨 전문 의료진이 작성한 전문 콘텐츠를 통해 운동법이나 당뇨병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피트니스

  •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다운로드 수 1000만 +

    나이키에서 만든 퍼스널 트레이닝 앱. 맨손 운동부터 덤벨, 탄력밴드 등 소도구를 이용한 운동법, 요가까지 185가지의 운동을 소개한다. 주로 군살 없는 복근 만들기나 근력 키우기에 최적화됐다. 호날두, 메시, 마이클 조던 같은 운동선수들이 하는 기본 트레이닝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재미 요소. 헬스 트레이너에게 PT를 받지 않고도 체계적인 플랜을 설계하고 수행 여부를 체크할 수 있다. 주당 운동 시간과 러닝 포함 유무 등에 따라 나만의 운동 목표를 설정하고 진도 및 일정을 조정하면 앱이 목표에 맞는 운동 플랜을 설계한다.

  • 다신 트레이너 다운로드 수 10만 +

    전신·상체·복부·하체 운동으로 구분된 200여 개의 동영상이 있는 이른바 홈 트레이닝 운동 코치다. 운동 부위를 선택하면 스트레칭, 근력 강화, PT, 유산소 운동 등으로 30일 운동 프로그램을 설정한다. 다이어리 기능이 탑재돼 운동 시간 및 만보기 걸음 등 활동 시간 및 허리·팔뚝·가슴 등 신체 부위별 치수를 기록할 수 있고 후에 운동·만보기·칼로리·몸무게 등이 월별 그래프 통계로 정리된다. '다이어트 신' 앱을 함께 사용하면 일별 섭취 칼로리를 체크할 수 있다. 무엇보다 운동량에 따라 캐시가 적립된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아이폰의 기본 앱인 '건강'과 연동돼 하루 도보량이 캐시로 적립된다. 또 출석 체크, 럭키 박스, 상품 박스 등 다양한 미션으로 캐시 적립을 돕는다. 일정 수준 이상 적립되면 앱 내 '다신 숍'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피부

  • 트로브 스킨 다운로드 수 50만 +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사용하는 제품에 따른 피부의 변화를 체크하고 피부 관리 방법을 제안한다. 이용자의 셀카를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해 모공, 주름, 색소침착, 피붓결 등을 진단하고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적합한 솔루션을 제안한다. 피부 타입에 대한 퀴즈를 통해 피부 상태를 추적한다. 또 현재 사용하는 제품을 추가하면 피부에 적합한지 체크하는 것은 물론,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 추천 및 정보를 제공한다. 또 식생활, 운동 등이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줘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개선을 돕는다.

  • 컬러테일러 다운로드 수 5만 +

    나에게 어울리는 립 컬러를 찾고 싶을 때 유용하다. 컬러를 선택하면 제품이 추천되는데 컬러 농도와 매트·중간·촉촉 등의 질감을 선택해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또 입술에서 발색된 사진과 이용자들의 별점 및 가격이 있어 선택을 돕는다. SNS 속 셀렙이나 연예인이 바른 립 컬러가 궁금할 땐, 포토 피킹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사진을 업로드하면 알맞은 제품을 추천한다. 그뿐만 아니라 마음에 드는 립스틱을 발견하고 '좋아요'를 누르면 기록으로 남고, '좋아요' 수가 10개에 도달하면 이용자의 취향을 파악해 제품을 추천한다. 국내외 로드숍과 백화점 브랜드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립 제품 정보가 모여 있고, 신상 립스틱부터 지금 가장 핫한 립스틱까지, 다양한 립스틱 정보를 얻을 수 있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지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앱 아이콘
2019년 07월호

2019년 07월호

에디터
김지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앱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