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두피와 모발을 케어해야 할 때

여름철 뜨거운 자외선에 손상된 두피와 모발은 빠르게 진정시키고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급선무. 여름을 잘 보낸 두피와 모발만이 가을철 건강하고 풍성한 머릿결을 보장해준다.

On August 30, 2019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8/thumb/41453-381816-sample.jpg

 

STEP 1. COOLING CARE

여름철 두피와 모발은 피부 못지않게 뜨거운 날씨와 습도, 땀과 피지, 미세먼지 등으로 손상되기 쉬운 상태. 신체 구조상 가장 먼저 자외선에 노출돼 열 받은 두피의 열을 내리는 것이 여름철 두피와 모발 케어의 첫 번째 단계다. 진정 및 쿨링 성분의 샴푸를 하거나 두피에 바르는 즉시 두피의 열을 식혀주는 기능성 제품의 도움을 받자.

수영장이나 바닷가를 다녀온 뒤라면 두피와 모발에 소독약이나 해수의 염분, 화학물질 등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크고 이는 지루성 피부염, 비듬, 두피 염증, 두피 악취와 같은 두피 질환은 물론 모발 손상의 주 원인이므로 신속한 세럼이 필요하다. 가장 먼저 두피와 모발에 남은 염분과 화학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두피 전용 샴푸로 두피를 꼼꼼하게 씻어낸다. 물놀이 후라면 pH6.5의 약산성 샴푸를 사용해 pH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 지성 두피라면 주 1회 정도 스케일링 제품으로 두피의 묵은 각질과 모공을 막고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스케일링 케어를 하는 것도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두피를 체크하라!

본격적인 두피와 모발 케어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현재 두피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 두피의 탄력과 색만으로도 현재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청백색 두피가 건강한 상태.
창백한 흰색 두피가 건조한 상태.
노란색 두피에 피지와 노폐물이 쌓여 있는 상태.
분홍색 두피가 자극을 받아 민감한 상태.
붉은색 두피가 부어 있고 뾰루지, 염증 등 트러블이 일어난 상태.

3 / 10
브리티시엠 리젠올 씨 솔트 샴푸 미네랄이 풍부한 사해 솔트가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준다. 소금 알갱이가 스크럽 역할을 해 두피 스크럽 효과도 볼 수 있다. 250g 3만2천원.

브리티시엠 리젠올 씨 솔트 샴푸 미네랄이 풍부한 사해 솔트가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준다. 소금 알갱이가 스크럽 역할을 해 두피 스크럽 효과도 볼 수 있다. 250g 3만2천원.

  • 브리티시엠 리젠올 씨 솔트 샴푸 미네랄이 풍부한 사해 솔트가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준다. 소금 알갱이가 스크럽 역할을 해 두피 스크럽 효과도 볼 수 있다. 250g 3만2천원. 브리티시엠 리젠올 씨 솔트 샴푸 미네랄이 풍부한 사해 솔트가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준다. 소금 알갱이가 스크럽 역할을 해 두피 스크럽 효과도 볼 수 있다. 250g 3만2천원.
  • 이솝 카밍 샴푸 진정 효과가 있는 세이지 리프, 캐머마일, 레몬밤 성분이 자극받은 두피를 진정시킨다. 가렵고 민감한 두피에 효과적이다. 200ml 3만3천원.이솝 카밍 샴푸 진정 효과가 있는 세이지 리프, 캐머마일, 레몬밤 성분이 자극받은 두피를 진정시킨다. 가렵고 민감한 두피에 효과적이다. 200ml 3만3천원.
  •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프레시 수딩 샴푸 가렵고 민감한 두피, 열감 있는 두피 진정에 효과적인 쿨링 샴푸. 200ml 2만6천원.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프레시 수딩 샴푸 가렵고 민감한 두피, 열감 있는 두피 진정에 효과적인 쿨링 샴푸. 200ml 2만6천원.
  • 아로마티카 사이프러스 딥 클렌징 샴푸 두피와 모발을 딥 클렌징하는 약산성 샴푸. 천연 유래 성분 98%로 민감한 두피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400ml 1만8천원. 아로마티카 사이프러스 딥 클렌징 샴푸 두피와 모발을 딥 클렌징하는 약산성 샴푸. 천연 유래 성분 98%로 민감한 두피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400ml 1만8천원.
  • 이브로쉐 라즈베리 헤어 식초 식초 성분이 두피의 건강한 pH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모발의 섬유질을 보호한다. 150ml 9천9백원. 이브로쉐 라즈베리 헤어 식초 식초 성분이 두피의 건강한 pH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모발의 섬유질을 보호한다. 150ml 9천9백원.
  • 더바디샵 진저 스캘프 케어 샴푸 생강과 자작나무 껍질, 흰 버드나무 추출물, 에티오피아산 꿀을 함유해 자극받은 두피를 진정시키고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250ml 1만2천5백원. 더바디샵 진저 스캘프 케어 샴푸 생강과 자작나무 껍질, 흰 버드나무 추출물, 에티오피아산 꿀을 함유해 자극받은 두피를 진정시키고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250ml 1만2천5백원.
  • 클로란 아쿠아민트 두피딥클렌징 샴푸 딥 클렌징, 두피 쿨링,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샴푸로 두피의 불쾌한 냄새까지 잡아준다. 400ml 2만2천원.클로란 아쿠아민트 두피딥클렌징 샴푸 딥 클렌징, 두피 쿨링,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샴푸로 두피의 불쾌한 냄새까지 잡아준다. 400ml 2만2천원.
  • 아베다 로즈메리 민트 퓨리파잉 샴푸 자외선에 자극받은 두피에 로즈메리, 페퍼민트 등 순수 꽃 식물과 식물 에센스가 두피와 모발에 쿨링감을 선사한다. 250ml 2만3천원.  
아베다 로즈메리 민트 퓨리파잉 샴푸 자외선에 자극받은 두피에 로즈메리, 페퍼민트 등 순수 꽃 식물과 식물 에센스가 두피와 모발에 쿨링감을 선사한다. 250ml 2만3천원.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8/thumb/41453-381817-sample.jpg

 

STEP 2. MOISTURIZING CARE

여름철 자극받은 두피와 모발의 애프터 케어는 샴푸와 스케일링으로 깨끗하게 씻어낸 두피와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하는 것처럼 두피도 수분과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샴푸 후 두피와 모발을 위한 에센스나 마스크 팩, 오일을 사용하는 것. 건조한 두피와 모발은 보습을 위주로 케어하고, 민감한 트러블성 두피는 수분 공급은 물론 혈액순환을 돕는 두피 마사지, 브러시 마사지를 함께 하면 좋다.

그렇다면 피부와 달리 재생 능력이 없는 모발은 어떻게 케어해야 할까? 강한 자외선은 모발의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고 단백질을 감소시켜 탈색이나 건조, 갈라짐, 끊어짐 등을 야기한다. 특히 물놀이 후 모발이 유독 뻣뻣해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염소와 소독제 등 화학 성분이 모발의 빈 공간에 침투해 모발을 구성하는 수분과 단백질이 빠져나갔기 때문. 이를 케어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는 주기적으로 헤어 팩과 마스크 팩을 사용해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 두피와 모발에 효과적인 영양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단백질은 모발의 주성분인 케라틴 생성의 근원이 되며 모발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 마사지

1 손가락 끝을 이용해 두피를 가볍게 두드린다.
2 이마에서 정수리를 향해 작은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3 머리 전체를 손가락으로 감싼 뒤 엄지손가락으로 귀 위에서부터 정수리 쪽으로 끌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4 머리 전체를 양손으로 감싼 뒤 손끝으로 튕기듯이 누르며 마사지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는다.

건강한 모발을 위한 브러싱

1 두피에 자극이 없는 돈모 브러시를 선택한다.
2 먼저 모발의 끝부분을 빗은 뒤 모발 중간, 다시 모발 끝, 모근에서 모발 끝 방향으로 단계적으로 브러싱한다.
3 정수리 부분을 기준으로 두 갈래로 가르마를 나눈 뒤 정수리부터 아래로 부드럽게 브러싱한다.
4 고개를 살짝 앞으로 숙인 뒤 목덜미에서 정수리 방향으로 두피 구석구석을 빗는다.
5 이마 위쪽에서 목덜미 방향으로 빗으며 마지막으로 빗의 끝부분으로 두피를 톡톡 두드리며 마사지한다.

3 / 10
이솝 로즈 헤어 앤 스칼프 모이스처라이징 마스크 모발에 윤기와 생기를 주고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질 등을 진정시키는 트리트먼트. 여름철 자외선에 손상된 모발에 사용하기 좋다. 500ml 11만5천원.

이솝 로즈 헤어 앤 스칼프 모이스처라이징 마스크 모발에 윤기와 생기를 주고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질 등을 진정시키는 트리트먼트. 여름철 자외선에 손상된 모발에 사용하기 좋다. 500ml 11만5천원.

  • 이솝 로즈 헤어 앤 스칼프 모이스처라이징 마스크 모발에 윤기와 생기를 주고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질 등을 진정시키는 트리트먼트. 여름철 자외선에 손상된 모발에 사용하기 좋다. 500ml 11만5천원. 이솝 로즈 헤어 앤 스칼프 모이스처라이징 마스크 모발에 윤기와 생기를 주고 건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질 등을 진정시키는 트리트먼트. 여름철 자외선에 손상된 모발에 사용하기 좋다. 500ml 11만5천원.
  • 아베다 데미지™ 레미디 데일리 헤어 리페어 단백질을 함유한 퀴노아가 모발에 빠르게 흡수돼 손상된 모발을 케어해주는 에센스. 200ml 6만8천원. 아베다 데미지™ 레미디 데일리 헤어 리페어 단백질을 함유한 퀴노아가 모발에 빠르게 흡수돼 손상된 모발을 케어해주는 에센스. 200ml 6만8천원.
  • 브리티시엠 아나토 헤어 오일 아나토 오일과 호박씨 오일이 자외선과 미세먼지로부터 모발을 보호해준다. 140ml 5만8천원. 브리티시엠 아나토 헤어 오일 아나토 오일과 호박씨 오일이 자외선과 미세먼지로부터 모발을 보호해준다. 140ml 5만8천원.
  • 록시땅 아로마 리페어 헤어 마스크 손상된 모발에 집중적인 영양을 공급해주는 트리트먼트. 푸석해진 모발 깊숙이 영양을 전달해 손상을 케어한다. 200ml 4만2천원. 록시땅 아로마 리페어 헤어 마스크 손상된 모발에 집중적인 영양을 공급해주는 트리트먼트. 푸석해진 모발 깊숙이 영양을 전달해 손상을 케어한다. 200ml 4만2천원.
  • 모로칸 오일 오리지날 건조하고 쉽게 끊어지는 모발에 단백질과 비타민 제로 성분이 영양분을 제공해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125ml 7만5천원. 모로칸 오일 오리지날 건조하고 쉽게 끊어지는 모발에 단백질과 비타민 제로 성분이 영양분을 제공해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125ml 7만5천원.
  • 힐링버드 보태니컬 컨디셔너 실리콘, 미네랄 오일, 동물성 원료 무첨가로 저자극 테스트를 마쳐 민감한 두피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모발에 수분 공급은 물론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 촉촉한 모발을 만들어준다. 200ml 1만5백원. 힐링버드 보태니컬 컨디셔너 실리콘, 미네랄 오일, 동물성 원료 무첨가로 저자극 테스트를 마쳐 민감한 두피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모발에 수분 공급은 물론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 촉촉한 모발을 만들어준다. 200ml 1만5백원.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19년 08월호

2019년 08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