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대한민국 상위 0.1%

SKY 캐슬녀가 사는 법

대한민국 상위 0.1%가 모여 사는 ‘SKY 캐슬’. 마냥 화려해 보이는 그 안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을까? 요즘 안방극장 최고의 화제작 JTBC <SKY 캐슬>의 비밀스러운 속사정.

On January 11, 2019

/upload/woman/article/201901/thumb/41005-350709-sample.jpg

SKY 캐슬 패밀리

  • 한서진 & 강준상 가족

    한서진(염정아 분) 시드니 모기지 전문 뱅크 은행장 아버지와 명문가 출신 어머니, 재력에 외모에 지성, 모든 게 완벽한 그녀. 하지만 남들에게는 말하지 못할 비밀을 숨기고 산다.
    강준상(정준호 분) 주남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대한의협 회장 출신 아버지를 이어 2대째 의사 가문을 만든 초엘리트. 금수저 특유의 오만함이 하늘을 찌른다. 주남대병원장을 노리고 있다.
    강예서(김혜윤 분) 장녀. 고1. 명석한 두뇌에 성취욕까지 갖춘 우등생. 독불장군 같은 성격이 흠.
    강예빈(이지원 분) 차녀. 중1. 언니 못지않게 똑똑하지만 반항심이 넘친다.

  • 노승혜 & 차민혁 가족

    노승혜(윤세아 분) 불문학 박사 과정을 수료한 고학력 전업주부. 육군참모총장 출신 아버지 밑에서 자란 순종적인 딸이자 아내. 하지만 갈수록 심해지는 남편의 야망에 반기를 든다.
    차민혁(김병철 분) 주남대학 로스쿨 교수. 세탁소집 아들이라는 열등감 때문에 지식과 명예를 더욱 과시하기를 좋아한다. 아내와 자녀들에게 권위에 대한 존중을 강조하는 독재자형 가장.
    세리 장녀. 하버드대학교에 유학 중.
    차서준(김동희 분) 쌍둥이 형. 고1. 아버지와 달리 경쟁을 싫어하고 순하며 배려심이 넘친다.
    차기준(조병규 분) 쌍둥이 동생. 고1. 형보다 성적이 좋다. 하지만 아버지의 방식은 싫어한다.

  • 이수임 & 황치영 가족

    이수임(이태란 분) 명주가 죽은 뒤 그 집으로 이사 온 동화작가로 아이들의 마음을 잘 헤아린다. 사교육에 목맨 엄마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남다른 철학으로 SKY 캐슬에 파란을 일으킨다.
    황치영(최원영 분) 주남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보육원 출신으로 의사가 되고 SKY 캐슬까지 입성한 '개천용'이다. 바른 인품과 뛰어난 의술로 병원장의 신임을 받아 준상의 견제를 받는다.
    황우주(찬희 분)
    외아들. 자기주도 학습만으로 최고의 명문 신아고에 수석으로 입학한 수재.

  • 진진희 & 우양우 가족

    진진희(오나라 분) 강남 소재 건물주의 딸. 셀렙을 꿈꾸며 방송 연예과를 졸업했으나 일찌감치 결혼 정보 시장에서 남편을 만나 SKY 캐슬에 안착했다. 서진을 롤모델로 삼아 늘 붙어 다닌다.
    우양우(조재윤 분) 주남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강준상을 사수로 모시느라 늘 전전긍긍한다. 늦둥이 아들로 떠받들려 자란 탓에 철딱서니가 부족한 남편이자 아빠.
    우수한(이유진 분) 외아들. 중1. 소심하고 유순한 아이. 성적은 바닥인데 공부할 마음은 없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1/thumb/41005-350735-sample.jpg

 

 

그 외 주요 인물

김주영(김서형 분) 전설적인 입시 코디네이터. 서울대 입학사정관 출신에 초특급 파트너들을 팀으로 꾸려 합격률 100%를 자랑한다. 남모르게 어두운 비밀을 품고 있다.
이명주(김정난 분) 아들 영재를 서울대 의대에 합격시켜 3대째 의사 가문의 위업을 달성한 SKY 캐슬 엄마들의 워너비. 하지만 가장 행복한 순간에 비극적 결말을 맞는다.
김혜나(김보라 분) 예서와 전교 1, 2등을 다투는 라이벌. 미혼모 가정의 아이로 어렵게 살아간다.


/upload/woman/article/201901/thumb/41005-350734-sample.jpg

 

최상류층 헬리콥터맘의 양육 라이프

대대손손 금수저를 물려주려는 대한민국 최상류층의 노골적인 욕망. SKY 캐슬의 헬리콥터맘들의 상상 초월 양육 라이프를 통해 그 적나라한 욕망을 엿본다. 단, 주의할 점은, 절대 따라 하지 말 것.
 

  • 1 '황금 로드맵' 포트폴리오

    학생부 종합전형 시대. 우수한 종합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내신 관리,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 챙겨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 모든 분야에서 고득점을 얻어낸 과정을 세세하게 기록한 일류대 합격생의 포트폴리오는 그야말로 황금 로드맵, 목표에 골인할 수 있는 필살 전략이다. 이 포트폴리오를 손에 넣기 위해 갖은 수단을 동원하는 SKY 캐슬 부모들. 서진이 자신보다 앞서 아들 영재를 서울대 의대에 합격시킨 명주를 축하한다는 명목으로 파티를 연 것도 다 치밀한 전략이다. 서진은 파티 플래너에 오케스트라까지 고용, 축하 파티에만 1,000만 단위의 돈을 아낌없이 쏟아붓는다. 이게 다 그냥 파티가 아니고 치열한 정보 싸움이다.

  • 2 'VVIP 정보' 입시 코디

    명주는 서진과 승혜에게만 포트폴리오보다 더 확실한 합격 비결을 귀띔한다. 은행 최고의 VVIP 고객에게만 은밀하게 공개되는 초특급 정보. 바로 베테랑 입시 코디네이터들을 구할 기회다. 명주는 몇 명을 합격시켰는지 그 기록보다 내 아이를 확실히 합격시킬 수 있는 코디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가령 코디가 어떤 파트너들과 일하는지가 중요하다. 내신 관리를 위해 아이가 다니는 학교의 시험 출제 방식을 연구해온 내신 전문 강사를 비롯해 자율 동아리 기획, 봉사활동 설계, 교내 대회 수상 전략, 학생회장 선거 전략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팀과 코디는 천하무적. 톱 입시 코디 주영은 이를 "정상까지 홀로 등짐 지고 가는 아이와 전문 가이드에 포터, 요리사까지 대동하고 가는 아이의 승부"라고 설명한다. 단, 빌딩 한 채 값은 감수해야 한다.

  • 3 독서토론 클럽

    SKY 캐슬에는 주남대 로스쿨 교수 차민혁이 주도한 독서토론 클럽이 있다. <플라톤의 국가론> <이기적인 유전자> <자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 등 차민혁 교수가 직접 짠, 고전부터 현대 베스트셀러를 망라한 독서 리스트와 차민혁 교수가 직접 설명하는 해설 시간이 있다. SKY 캐슬 자녀들은 이 독서토론 클럽을 통해 생활기록부 독서 활동 과목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이는 생활기록부뿐 아니라 대학 자기소개서를 채울 황금 이력으로도 이어진다. 이명주의 아들 영재는 서울대 의대 지원 당시 '고등학교 때 감명 깊게 읽은 책'을 쓰라는 4번 문항을 독서클럽에서 읽은 책들로 꽉 채웠다.

  • 4 스트레스도 관리

    일곱 살짜리 아이도 새벽 2시까지 공부시키는 SKY 캐슬의 치열한 양육 라이프. 아이들의 학업 스트레스 관리는 단지 정신 건강관리 차원을 떠나 다시금 학업 집중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길이다. 따라서 김주영 같은 톱 입시 코디네이터는 파트너 팀을 구성할 때 청소년 상담사 출신의 스트레스 관리 교사를 포함시킨다. SKY 캐슬 주민답게 상상을 초월한 방법을 동원하기도 한다. 한서진은 중1인 둘째 딸 예서가 학업 스트레스 때문에 친구들과 모의해 편의점에서 과자를 훔치고 발로 밟는 이상행동을 반복하자 아예 편의점 주인과 협상해 미리 돈을 지불하고 아이들의 행동을 눈감아주도록 시킨다.

명문가 만드는 법

이상적인 명문가를 꿈꾸는 SKY 캐슬 주민들. 추구하는 이상향은 같지만 추구하는 방식은 제각각이다. SKY 캐슬 대표 아내들의 가족 관리 스타일을 살펴본다.

  • 한서진 / "명문家를 만드는 건 정성" /

    SKY 캐슬 커뮤니티의 실세답게 자녀 관리도, 남편 관리도 완벽하다. 아이와 남편의 명품 꽃길을 위해서라면 돈을 아끼지 않는 것은 물론, 무릎을 꿇는 일조차 마다하지 않는다. 오직 큰딸 예서에게 서울대 의대 합격생 포트폴리오를 구해주겠다는 목적 하나만으로 수천만원의 비용이 드는 파티를 여는 건 기본이다. 이미 수십억원을 지불한 입시 코디네이터의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기 위해 순금 바를 보내기도 한다. 물론 엄할 때는 엄하기 그지없다. 날이 갈수록 삐딱해지는 둘째 딸 예빈이에게 학원 드나들 때 지문을 찍게 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한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 초특급 엘리트 코스만 밟으며 살아온 탓에 유약하고 소심한 남편 강준상을 주남대병원 척추관절센터장으로 만들고자 자신을 경멸하는 시어머니에게 인사 청탁을 하기도 한다. 남들에겐 숨기고픈 출신 배경 때문에 더욱더 부와 성공의 귀중함을 잘 알고 있다.

  • 이수임 / "명문家를 만드는 건 인성" /

    수임은 모든 면에서 서진의 대척점에 서 있다. 꾸밈없이 소탈한 성품은 물론이고, 남편과 자녀 모두 자유방임형으로 관리하는 스타일도 대조적이다. 수임이 강조하는 것은 인성의 중요성. 보육원 아이들을 친자식과 차별 없이 키운 부모님의 인품을 물려받았다.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아이가 사람답지 않고 행복하지 않으면 무슨 소용인가. 수임이 자유방임형으로 가족을 관리하는 데에는 재혼 가정이라는 이유도 있다. 부모님이 보육원 출신이었던 치영이 첫 번째 아내와 사별한 뒤 만나 결혼했다. 아들 우주는 그 전처가 낳은 아이. 그래서 더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고 지켜본다. 다행히 착하고 똑똑한 우주는 수임에게 마음을 열고 별다른 사교육 없이도 명문고에 수석 입학했다. 사교육에 미친 SKY 캐슬의 심각성을 느끼고 이웃 아이들에게도 관심을 쏟는다. 성공보다 행복이 우선이고 무조건 가족을 사랑으로 지지한다. 덕분에 남편 치영도 상처를 빨리 극복하고 특유의 인품과 의술로 주남대병원 센터장직까지 올랐다.

  • 노승혜 / "명문家를 만드는 건 명성" /

    물질적인 부보다 진정한 명예와 품위를 중시하는 스타일. 초반에는 한국판 케네디 가문을 꿈꾸는 남편 차민혁의 이상을 따라 큰딸은 하버드대에 보내고 쌍둥이 형제는 각각 의사와 법조인으로 키우려 했다. 차민혁이 방음실과 잠금장치까지 설치한 스터디 룸에서 아이들을 사육에 가깝게 훈육하는데도 안타까워할 뿐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하지만 차츰 차민혁이 원하는 건 권력이었음을 깨닫고 조금씩 독자적인 방향으로 나간다. 아이들의 행복을 우선하라는 수임의 영향이 컸다. 차민혁이 일방적으로 지식과 편협한 사고를 주입하던 독서토론 모임에도 반기를 들고, 스터디 룸의 문을 부수기까지 한다. 인문학 교수를 꿈꾸던 본성을 되찾아가며 아이들에게도 좀 더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권한다.

  • 진진희 / "명문家를 만드는 건 극성" /

    부동산으로 부자가 된 강남 소재 건물주 딸인 탓에 SKY 캐슬 기준의 전통적인 명문가 출신은 아니다. 인맥도, 정보도 상대적으로 부족해 한서진을 롤 모델로 삼고 무조건 따라간다. 자신도 그녀처럼 명문가 전통을 만들고 싶어 남편도, 외아들도 극성으로 관리한다. 소심한 아들 수한과 철부지 남편 양우에게는 그녀의 관리 스타일이 딱 들어맞는다. 물론 성취는 별개. 엄청난 사교육을 시키는데도 수한의 성적은 바닥이고, 놀기 좋아하는 남편 양우도 더 크게 출세할 재목은 아니다. 학업 스트레스에 괴로워하는 수한을 꼭 안고 자신도 뭐가 맞는지 모르겠다고 위로하는 등 등장인물 가운데 가장 현실에 가까운 인물이다.

입시 코디네이터 김주영 학습 Tip

극 중 합격률 100%를 자랑하는 김주영은 VVIP 고객 중에서도 극소수 엄마들만 아는 최고의 입시 코디네이터.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비한 내신 관리는 물론 자동봉진(자율·동아리·봉사·진로 활동)에 교우 관계, 심리, 건강, 수면 스타일까지 챙기는 완벽주의자다. 한 번에 2명의 학생까지만 관리하고 그 학생도 학부모 면접을 통해 자신이 직접 간택한다. 극비로 가려진 수십억원짜리 학습 팁을 여기 살짝 공개한다. 단,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도 상당하다.

1 문을 등지지 마라 아이 공부방의 가장 기본 원칙. 공부하는 아이가 문을 등지게 하면 안 된다. 문을 등지고 앉으면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이는 공부할 때 집중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

2 메인 책상은 북쪽에 두면 좋다 메인 책상과 스탠드 책상을 따로 마련하고 모두 북쪽에 두라. 공부방 자체에는 자연광이 들어오게 하되, 책상 쪽은 햇빛이 잘 비치지 않아야 집중력이 좋아진다.

3 교실에서 쓰는 책걸상을 비치하라 아이가 실제로 교실에서 쓰는 것과 똑같은 책걸상을 비치하라. 시험 환경과 비슷한 곳에서 실전 연습을 할 때 꼭 필요하다.

4 커다란 스톱워치도 필수 아이 책상에서 잘 보이는 위치에 커다란 스톱워치를 걸어두고 문제 푸는 시간을 체크한다.

5 책상 위의 유리는 치워라 책상 위의 유리는 없애는 게 좋다. 차가운 유리 때문에 자칫 학생의 체온이 떨어지면 다시 원래대로 체온을 올리기 위해 에너지가 소모된다.

6 최적의 실내 공기를 찾아라 실내 공기의 질은 학업 능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온도는 20~23℃. 저온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가장 주의해야 한다.

7 조명을 활용하라 공부방에서는 간접조명을 사용하고 스탠드를 함께 활용하라. 특히 조명의 빛도 세심하게 관리하면 좋다. 수학과 과학 등 수리영역을 공부할 때는 8,000K 정도의 푸른빛, 암기 과목은 4,000K 정도의 흰색, 음악과 미술 등 창조적 과목에는 2,200K 정도의 붉은빛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8 몬드리안 그림이 최고다 벽에 건 장식은 모두 치우는 게 좋다. 단, 그림을 걸 땐 그림 속 대상이 단순하고 시각적으로 집중하기 좋은 작품을 선택한다. 그래야 집중력을 높이고 뇌 운동이 활발해지는 데 도움을 준다. 단순한 구성과 추상성이 결합된 몬드리안의 작품이 가장 적절하다.

9 경쟁자의 어머니와 친해져라 우등생이 톱 우등생으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경쟁자가 필요하다. 경쟁자의 어머니와 친분을 쌓고 경쟁 학생에 관한 사소한 정보도 모두 파악해두는 게 좋다.

10 연애도 이용하라 연애에 관심이 높아지는 사춘기 아이. 공부가 우선이라며 무조건 금지하면 안 된다. 오히려 아이가 부모를 신뢰하고 속마음을 솔직하게 터놓을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그래야 깊은 교제로 가는 것을 막기 쉽다. 학습 동기에 도움이 된다면 아이의 연애 욕구도 이용하라.

CREDIT INFO

에디터
하은정
김선영(TV 칼럼니스트)
사진
JTBC 홈페이지
2019년 01월호

2019년 01월호

에디터
하은정
김선영(TV 칼럼니스트)
사진
JTBC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