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꿀 피부 만드는 꿀 화장품

클레오파트라, 네로의 아내 포파이아 사비나 등 전설적인 미인들은 꿀을 탄 우유로 목욕하며 피부를 가꿨다고 전해진다. 피부가 건조하다 못해 푸석해지는 겨울, 피부 속부터 수분과 윤기를 채워주는 꿀 화장품으로 보습 대책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On December 18, 2018

3 / 10
/upload/woman/article/201812/thumb/40831-347425-sample.jpg

 

1 오가니스트 영양가득 제주 유채꿀 바디워시 제주 유채꿀 성분과 코코넛과 올리브에서 유래한 세정 성분으로 만든 보디 워시. 약산성 제품이라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480ml 1만2천9백원. 2 마몽드 플라워 허니 토너 강원도 봉평 산지의 메밀꽃에서 추출한 꿀을 사용한 토너. 아카시아꿀보다 1.6배 높은 항산화 효능을 자랑한다. 250ml 1만5천원. 3 CNP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 프로폴리스 성분과 히알루론산 등 피부 보습 성분을 더해 충분한 수분감을 주는 항산화 앰풀. 15ml 2만5천원. 4 뷰인스 허니 스크럽 마스크 마누카꿀을 사용한 각질 제거 마스크 팩. 히팅 효과를 주는 제품으로 짧은 시간에 자극 없이 각질을 제거한다. 30ml 9천8백원. 5 스킨푸드 로열 허니 프로폴리스 글로우 에센스 팩트 프로폴리스를 함유한 에센스가 들어 있어 풍부한 수분감으로 피부를 윤기 있게 표현한다. 15.5g 2만6천원. 6 프레쉬 크렘 앙씨엔느 얼티밋 너리싱 허니 마스크 프랑스의 정원이라 불리는 루아르 밸리 숲에서만 자라는 벅페스트 꿀벌에서만 얻을 수 있는 최고 품종의 꿀을 함유한 마스크.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100ml 23만원대.

3 / 10
/upload/woman/article/201812/thumb/40831-347424-sample.jpg

 

7 더페이스샵 립 케어 크림 연고 제형으로 도톰하게 입술을 감싸주는 립 케어 크림. 10g 4천5백원. 8 비욘드 피토 아쿠아 로얄 앰플 크림 천연 유래 세라마이드와 로열젤리를 더한 크림으로 촉촉한 사용감을 자랑한다. 60ml 4만5천원. 9 데코르테 허니듀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을 마누카꿀로 코팅한 클렌징 오일. 모공 속 더러운 피지까지 깨끗하게 제거한다. 177ml 3만9천원. 10 솝퓨리 리치리치 샴푸바 한국양봉농협에서 공급 받는 100% 국산 아카시아꿀 성분이 두피와 모발에 풍부한 영양을 주는 샴푸 바. 100g 1만6천원대. 11 이니스프리 진저허니 앰플 스킨 유채꿀의 보습력과 생강의 영양 성분이 만나 피부에 보습막을 씌워주는 콧물 제형 스킨. 200ml 1만8천원. 12 메리케이 허니 글로우 피니셔 꿀 추출물을 넣어 오랜 시간 촉촉함을 유지하는 톤 업 크림. 자연스러운 핑크빛과 반짝임을 더해 건강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표현한다. 40ml 4만4천원.

놀라운 꿀의 효능

꿀이 피부에 좋다는 것은 이미 수백 년 전부터 익히 잘 알려져 있었다. 클레오파트라는 꿀을 먹을 뿐 아니라 꿀과 우유를 섞어 목욕을 했고, 조선시대에는 꿀 찌꺼기를 얼굴에 붙였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 떼어내는 일종의 꿀팩을 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니까. 그 끈적이는 것을 굳이 얼굴에 붙일 정도라면 사용 후 느껴지는 피부 변화가 매우 만족스러웠다는 뜻일 터. 도대체 꿀이 주는 이점이 무엇이기에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리도 꿀에 열광했단 말인가.

꿀의 가장 돋보이는 능력은 보습력이다. 꿀에는 포도당과 과당 등 당류가 70~80% 함유돼 있는데, 당류는 공기 중의 수분을 피부 속으로 끌어당기고 피부가 가지고 있는 수분은 날아가지 못하도록 잡아두는 성질이 있다. 이러한 성질 덕에 꿀을 피부에 바른 뒤 닦아냈을 때 즉각적인 촉촉함을 느낄 수 있는 것. 또 피부 비타민이라 불리는 '니코틴산'이 풍부해 거칠고 칙칙한 피부를 밝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꿀 수도 있다.

이뿐인가. 꿀은 오래 보존해도 부패하지 않을 정도로 살균 효과가 뛰어나 여드름이나 뾰루지 같은 피부 트러블은 물론, 비듬균에 의한 두피 건조와 각질을 개선하고 지루성 두피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우리나라의 밤꿀과 메밀꿀 등은 약리 작용이 탁월해 세계적으로 메디허니(치료용 꿀)로 분류된다고. 꿀이 지닌 효능이 이 정도이니 꿀로 만든 화장품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당연지사. 하지만 알아야 할 것은 같은 꿀이라도 꿀의 종류에 따라 그 효능은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는 점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꿀의 효능을 누리고 싶다면 제품을 고를 때 자신에게 맞는 꿀의 종류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명민함이 필요하다.

꿀 화장품에는 이런 꿀

1 로열젤리 잔주름이 눈에 띄는 노화 진행형 피부에 추천
벌 중에서도 여왕벌만이 먹을 수 있는 로열젤리. 전통 중국 의학에서는 로열젤리를 체내·외의 노화를 방지하고,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핵심 원료라고 여겼다고 한다. 실제로 6주 정도 사는 일반 벌에 비해 여왕벌은 50배 이상 수명을 유지하는데, 그만큼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고 피부 신진대사를 도와 맑고 환한 피부로 가꿔주는 효과가 있다.

2 야생화 꿀 생기를 주고 싶은 칙칙한 피부에 추천
꽃가루가 함유한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이상적인 종합 영양 성분과 효소를 모두 지니고 있는데 특히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비즈왁스 성분이 첨가된 경우 비타민 A가 풍부해 피부 재생을 돕고 트러블을 줄여준다.

3 프로폴리스 뭘 발라도 피부 컨디션이 회복되지 않는 면역력 저하 피부에 추천
꿀벌이 여러 꽃에서 추출한 성분과 효소를 섞어 만든 물질로 한 개의 벌집에서 연간 100~200g만 얻을 수 있는 귀한 성분이다. 고함량의 산화 방지제이자 천연 살균제로, 유기산은 물론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등이 풍부해 피부 면역력을 높이는 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4 아카시아꿀 울긋불긋 염증성 트러블이 잦은 피부에 추천
염증 개선, 해독 작용이 탁월한 아카시아꿀로 만든 화장품은 트러블과 염증으로 약해진 피부에 도움을 준다. 미네랄, 단백질, 유기산 등 여러 가지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돼 피부는 물론 먹었을 때 건강에도 유익하다. 자동차 매연, 담배 연기 등 도시의 오염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5 마누카꿀 각질이 심하고 뾰루지가 자주 올라오는 피부에 추천
마누카라는 나무의 꽃에서 채취한 꿀로 주로 뉴질랜드에서 생산된다. 피부 재생 및 보습 작용이 탁월해 팩 재료로 많이 쓰이며,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가 있어 트러블 피부에도 좋다. 항산화는 물론 보습 효과도 뛰어나다.

CREDIT INFO

에디터
정소나
진행
백민정(프리랜서)
사진
김정선
2018년 12월호

2018년 12월호

에디터
정소나
진행
백민정(프리랜서)
사진
김정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