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오늘 뭐 먹지? #밤

면역력이 약해지는 초겨울, 더욱 생각나는 밤은 달고 맛도 좋을 뿐 아니라 단백질, 칼슘,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돼 ‘천연 영양제’라고도 불린다. 감기 예방에도 그만인 11월의 밤을 푸드 인플루언서들은 어떻게 요리했을까?

On November 16, 2018

 

천연 영양제, 밤

고소하고 달콤한 맛의 밤은 탄수화물뿐 아니라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이 풍부해 남녀노소 겨울철 즐겨 먹는 최고의 주전부리다. 특히 생밤 10개를 섭취하면 하루 비타민 C 필요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을 만큼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돼 피부 미용뿐 아니라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높아 천연 영양제로도 불린다. 무엇보다 달콤한 맛을 내는 밤 맛의 핵심인 노란 속살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노화를 억제하며 면역력을 높여 세균, 바이러스 등을 막아낸다. 밤의 달콤 짭조름한 당분 속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함유돼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굽거나 쪄서 겨울철 주전부리로 먹으면 맛은 물론 건강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어 겨우내 즐기는 고마운 식재료다.


 

겨울 보양식, 닭봉밤조림

"영양소가 풍부하고 달콤한 밤은 성장기 아이들이 즐기기 좋은 주전부리예요.
천연 영양제로 불릴 만큼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돼 있어 생으로 먹거나 쪄 먹어도 좋지만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닭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영양학적으로나 맛으로도 완벽한 식단을 완성할 수 있죠.
좀 더 달고 짠 맛이 나는 '단짠'을 원한다면 간장과 설탕을 1~2큰술 추가해도 맛이 좋아요."

재료
닭봉 600g, 밤 150g, 당근(작은 것) 1개, 청고추·홍고추 1/2개씩, 청주·포도씨유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림양념(물 200ml, 간장 50ml, 설탕 3큰술)

만드는 법
1 밤은 껍질을 벗긴다. 2 당근은 깨끗이 씻어 필러로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자른다. 청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닭봉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구어 핏물을 제거한다. 3 바닥이 넓은 냄비에 닭봉을 펼쳐놓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뒤 청주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10분간 삶은 뒤 첫물은 따라 버린다. 4 ③에 밤, 당근을 넣고 조림양념을 분량대로 계량해 넣고 뚜껑을 연 채로 중간 불에서 10분간 끓인다. 이때 생기는 거품은 걷어낸다. 5 뚜껑을 덮고 5분간 더 끓인다. 6 ⑤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청고추와 홍고추를 넣은 뒤 약한 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5분간 졸인다. 7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인 뒤 접시에 담아낸다.

김유경은…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홈 파티 애피타이저, 알밤베이컨꼬치

"달콤 짭조름한 맛의 알밤만 있으면 연말 모임이나 홈 파티 준비가 한결 수월해져요.
베이컨에 돌돌 말아 달콤한 설탕 소스를 버무려 오븐에 구워 내면 간단하고 맛있는 핑거 푸드가 완성되거든요.
평소에도 아이들 간식으로 좋고 추운 겨울밤, 레드 와인에 곁들일 안주로도 안성맞춤이에요."

재료
깐 알밤·베이컨 200g씩, 마요네즈·황설탕 1/4컵씩, 칠리소스 1큰술

만드는 법
1 베이컨은 반으로 잘라 중간 불에 달군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2 껍질을 제거한 알밤은 센 불에서 10분, 중약불에서 20분간 삶아 완전히 익힌다. 3 ①의 베이컨을 ②의 알밤에 돌돌 만 뒤 꼬치를 꽂아 베이컨이 풀리지 않게 고정한 다음 오븐 트레이에 올린다. 4 볼에 설탕, 마요네즈, 칠리소스를 넣어 섞은 뒤 ③의 꼬치에 골고루 뿌린다. 5 180℃로 예열한 오븐에 20~30분간 구워 완성한다.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seou_table


 

피로 해소 디저트, 밤푸딩

"영양소가 풍부한 밤은 초겨울에 먹는 보양 간식이에요. 비타민과 단백질이 근력을 강화해주고 위와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죠. 달콤하고 부드러운 밤푸딩은 긴 겨울밤 달콤함이 필요한 순간, 한입 디저트로 먹으면 피로 해소에 좋은 영양 간식으로 안성맞춤이에요."

재료 
판나코타 삶은 밤의 2/3 분량, 두유 360ml, 꿀 2큰술, 젤라틴 4장(8g) 밤조림 삶은 밤 1/3 분량, 물·설탕 6큰술씩, 조청 2큰술, 계핏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
1 밤은 씻어 센 불에서 10분, 중간 불에서 20분간 찌고 10분간 뜸을 들인 뒤 껍질을 벗긴다. 2 삶은 밤의 1/3 분량에 밤조림 재료를 모두 넣어 조린 뒤 시럽만 컵에 담아 냉동실에서 굳힌다. 3 삶은 밤의 2/3 분량은 두유와 함께 갈아 중약불에서 끓이다가 기포가 올라오면 불을 끄고 꿀, 찬물에 불린 젤라틴을 넣어 잘 섞는다. 4 한 김 식힌 뒤 ②의 시럽을 담은 컵에 담아 냉장실에서 2시간 굳힌다. 5 ③을 ②의 조린 밤을 ④의 판나코타 위에 올려 완성한다.

문희정은…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CREDIT INFO

에디터
고윤지
사진
박충열, 문희정, 김유경, 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
2018년 11월호

2018년 11월호

에디터
고윤지
사진
박충열, 문희정, 김유경, 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