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지금 '당장' 만들 수 있는 '노케미' 아이템

천연 성분을 함유한 제품의 품질은 점점 진화하지만 100% 천연 제품은 없다. 변질을 막는 ‘보존제’ 성분이 필수이기 때문. 100% 천연을 원한다면 직접 만들어보자. 지속 가능한 ‘뷰티’와 환경을 위한 제품을 연구하는 브랜드 ‘플랑 드 비’의 박아름 대표가 알려주는 고체 치약과 소프넛 샴푸 만드는 법.

On October 29, 2019

/upload/woman/article/201910/thumb/39403-388749-sample.jpg

 

보존제 없는 고체 치약

사용 기간 1~2개월

재료 덴탈실리카 4g, 베이킹소다(식용 소다 권장)·카올린클레이(또는 숯 분말 / 벤토나이트 클레이) 15g씩, 유기농 자일리톨 9g, 죽염 2g,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12g

만드는 법
1 저울 위에 계량 용기를 올린 뒤 0점을 맞춘다. 덴탈실리카(연마용)를 조금씩 넣으며 계량한다.
2
베이킹소다, 자일리톨, 카올린클레이, 죽염을 정확히 계량해 넣는다.
3 모든 가루 원료 계량을 마치면 큰 그릇에 옮긴 후 고르게 섞는다. 이때 각각의 재료 입자가 고르게 부숴지도록 스패출러로 잘 으깨가며 저어야 한다.
4 코코넛 오일을 분량에 맞춰 계량한 뒤 ③에 넣는다. 코코넛 오일을 치약에 쓰는 이유는 제형 고정뿐 아니라 구강 내 지용성 노폐물을 잘 닦아내고 항염 기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
5 코코넛 오일과 가루 원료가 잘 섞이도록 반죽하듯 꼼꼼히 젓는다. 이때 스패출러 앞뒤에 묻은 코코넛 오일이 없는지 잘 살필 것.
6 소독한 용기에 꾹꾹 눌러 담는다. 완성품의 제형이 고체와 파우더의 중간 텍스처이기 때문에 압축하며 담으면 가루 날림을 방지할 수 있어 사용감을 높여준다.

사용법 및 주의 사항
칫솔을 물에 살짝 적신 뒤 솔의 표면에 고체 치약 가루를 살짝 묻히는 느낌(약 2~3mm)으로 도포한다. 위생 측면에서 1인 1제품 사용을 권한다. 치아 타입 혹은 사용 목적에 따라 카올린 클레이 대신 숯 분말이나 벤토나이트 클레이로 대체할 수 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카올린 클레이 사용을 권한다. 모든 재료는 방산시장이나 웹사이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upload/woman/article/201910/thumb/39403-388748-sample.jpg

 

세정력 좋은 소프넛 샴푸

사용 기간 1~2개월

재료 말린 소프넛 30알, 옥수수 전분 135g, 다시마 분말 13g, 유기농 흑설탕 130g, 유기농 자일리톨 27g, 죽염 6g, 카카오 분말(또는 녹차/함초 분말) 12g, 유기농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5g , 나프리(산초, 할미꽃 뿌리, 이끼 원물 초음파 추출 보존제) 10g, 편백수(또는 정제수) 300g

만드는 법
1 만들기 전날, 미생물 번식을 방지하는 편백수 300g에 소프넛 30알을 넣고 미리 불려둔다.
2 ①을 냄비에 담고 약20~40분 정도 끓인다. 물이 처음의 1/3 정도로 졸면 불을 끌 것.
3 졸인 소프넛 우린 물은 한쪽에서 식힌다.
4 큰 그릇에 옥수수 전분, 다시마 분말, 유기농 흑설탕, 유기농 자일리톨, 죽염, 카카오 분말을 정확히 계량해 넣고 섞는다.
5 ④에 유기농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넣고 스패출러를 사용해 으깨듯 골고루 섞는다.
6 ③을 ⑤에 부어 가루와 액상 소프넛이 골고루 섞이도록 젓는다. 저을수록 되직한 제형에서 묽은 점도로 변한다.
7 한방 보존제인 나프리를 계량해 넣는다. 8 열탕 소독한 유리병 혹은 알코올 소독한 플라스틱 펌핑 용기에 잘 넣는다.

사용법 및 주의 사항
1회 사용량이 일반 샴푸의 2~3배 정도 더 많아야 제대로 세정된다. 먼저 500원짜리 동전 1~2개 분량을 두피에 도포해 마사지한 뒤 동량을 더 펌핑해 모발에 펴 바른다. 2~3분 후 미온수로 충분히 헹굴 것. 이때 물을 받아 두피까지 푹 담그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천연 원료라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할 것.)

플랑 드 비(@pleine.devie)

플랑 드 비(@pleine.devie)

건강한 뷰티, 건강한 지구를 모토로 지속 가능한 아름다움과 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다 잡는 뷰티 아이템을 직접 연구,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자체 개발한 올인원 샴푸바를 비롯해 고체 치약, 비건 선크림, 퍼퓸 오일, 멀티밤 등의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소 서울시 송파구 마천로 82 B1 문의 pleine-devie.com

CREDIT INFO

에디터
이채영
진행
류진(프리랜서)
어시스턴트
하나라
사진
서민규
참고서적
<케미컬 라이프>(강상욱·이준영 저)
2019년 10월호

2019년 10월호

에디터
이채영
진행
류진(프리랜서)
어시스턴트
하나라
사진
서민규
참고서적
<케미컬 라이프>(강상욱·이준영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