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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뭐 먹지? #참다랑어

On May 21, 2018 0

5월 산란기에 들어선 참다랑어는 살이 통통하게 올라 육질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깊어진다.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DHA, 오메가-3 등의 영양소를 함유한 참다랑어 요리를 ‘쿡스타그래머’들에게 주문했다.


바다의 닭고기 '참다랑어'

참다랑어는 DHA, 오메가-3, 철분, 비타민 B₁₂ 등의 영양소를 함유한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의 영양 만점 생선이다. 성장하는 아이의 두뇌 발달은 물론, 고혈압, 비만, 당뇨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아미노산이 풍부해 '바다의 닭고기'라 불리며 근육 생성에 좋아 다이어터의 요요 걱정을 덜어내는 고마운 식재료다. 미식가를 사로잡은 참다랑어의 또 다른 매력은 입안에 녹아드는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지닌 최고급 횟감이라는 것. 두툼하고 육질이 부드러운 살코기 맛이 일품이며 지방 함유량이 적고 수분도 적어 횟감 중 단연 으뜸이다. 몸값이 비싸 부위당 10만원을 웃돌지만 최근에는 마트에서도 합리적인 가격에 냉동 참다랑어를 구할 수 있다. 육살이 붉고 고운 것이 맛이 좋고 살을 눌렀을 때 탄력 있는 참다랑어가 신선한 것이다. 한 번 먹을 만큼씩 소분해 포장한 뒤 냉동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 먹는 게 좋다.



남미의 맛, 참다랑어세비체

"날 생선을 '산에 익히는' 세비체는 페루나 남미에서 주로 먹는 요리예요. 일반적으로 흰살 생선을 사용하거나 익힌 새우, 문어, 조개 등이 대표 식재료죠. 산미가 강한 요리기 때문에 부드럽고 달콤한 고구마, 단호박 등을 곁들여 먹으면 좋아요."

재료
참다랑어·방울토마토 150g씩, 샬롯 2개, 샐러리 1/2줄기, 아보카도 1/2개, 옥수수(통조림) 3큰술, 라임 4개, 청양고추 1개,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만드는 법
1 살짝 언 참다랑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다진 청양고추와 라임즙(3개 분량), 소금으로 간한 뒤 냉장고에 넣어 1시간 재운다. 2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껍질을 벗긴다. 3 샐러리는 줄기의 질긴 섬유질을 제거하고 얇게 썬다. 샬롯은 링 모양으로 얇게 저민다. 4 ②, ③의 재료와 옥수수를 볼에 담고 라임즙(1개 분량)과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 뒤 냉장고에 넣어 30분간 식힌다. 5 아보카도를 슬라이스하고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 뒤 ①의 참다랑어와 ④의 재료를 위에 올려 참기름을 둘러 낸다.

김유경은…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푸짐한 한 끼, 참다랑어스테이크덮밥

"참다랑어를 레어로 살짝 구워 흰밥에 올리면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돼요. 별다른 소스 없이 와사비와 간장만 곁들여 간을 하면 참다랑어 본연의 식감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답니다."

재료 
밥 2공기, 참다랑어 200g, 쪽파 20g, 다진 마늘 1/2큰술, 진간장 1/4컵, 참기름 2큰술, 레몬즙·통깨·맛술 1큰술씩, 와사비 약간.

만드는 법
1 다진 마늘, 레몬즙, 진간장, 맛술, 참기름, 통깨를 잘 섞은 뒤 참다랑어에 고루 발라 밑간한다. 2 중간 불로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참다랑어 겉면만 살짝 익히고 약 5분간 실온에서 레스팅해 속살을 레어 상태로 유지한다. 3 레스팅한 참다랑어를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4 밥을 공기에 담고 그 위에 ③의 참다랑어 스테이크를 얹는다. 5 송송 썬 쪽파를 뿌리고 기호에 맞게 와사비와 간장으로 간해 먹는다.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seou_table



봄놀이 도시락, 참다랑어스시롤

"봄나들이 가기 좋은 계절에 빛깔 좋은 참다랑어와 아보카도로 말아낸 스시롤 도시락 어떠세요? 따로 소스 없이 초간장과 고추냉이를 곁들여도 본래의 고소한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고급스러운 도시락을 만들 수 있어요. 기호에 따라 생강초절임을 곁들여 먹어도 좋아요."

재료
참다랑어(뱃살) 200g, 밥 1공기, 아보카도 1개, 크래미 3개, 꼬들꼬들한 단무지 50g, 김 3장, 고추냉이 약간, 단촛물(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초간장(진간장·맛술·식초 1큰술씩)

만드는 법
1 참다랑어는 얇게 저민다. 이때 냉동 상태에서 썰면 잘 썰린다. 2 아보카도는 슬라이스하고 크래미는 2등분한다. 3 밥에 분량의 재료를 섞은 단촛물을 넣어 버무린 뒤 김 위에 밥이 2/3 정도 깔리도록 얇게 편다. 4 ③에 아보카도, 크래미, 단무지를 올려 돌돌 만다. 5 발 위에 랩을 깔고 ①의 참다랑어를 놓고 ④의 김밥을 참다랑어와 함께 다시 만다. 6 ⑤의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초간장, 고추냉이를 곁들여 낸다.

문희정은…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5월 산란기에 들어선 참다랑어는 살이 통통하게 올라 육질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깊어진다.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DHA, 오메가-3 등의 영양소를 함유한 참다랑어 요리를 ‘쿡스타그래머’들에게 주문했다.

Credit Info

에디터
복혜미
사진
박충열, 문희정, 홍서우, 김유경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

2018년 05월호

이달의 목차
에디터
복혜미
사진
박충열, 문희정, 홍서우, 김유경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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