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ANTI-POLLUTION PROJECT

유해 물질 가득 담긴 미세먼지는 봄을 따라 다니는 주홍글씨다. 특히 미세먼지가 만연한 봄철 피부 관리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뷰티 습관을 담았다.

On April 06, 2018

 

오늘의 날씨는 '미세먼지 나쁨'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으로 예상됩니다." "날이 포근해지나 싶더니 어김없이 불청객 미세먼지가 봄 하늘을 뒤덮었습니다." "오후 들어 미세먼지가 더욱 짙어져 수도권 전 지역에는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됐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전하는 기상 캐스터의 육성이 낯설지 않다. 특히 봄에는 이동성 저기압의 영향으로 황사를 동반한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한다. 과거에는 날씨를 확인할 때 비가 오느냐 오지 않느냐가 큰 화두였다면, 최근 몇 년 사이에는 미세먼지가 외부 활동을 결정하는 일등 요인으로 자리했다. 미세먼지는 지름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먼지를 말하는데, 사람의 폐에 침투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며 유해 물질과 함께 1급 발암 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일으켰다. 또한 모공 속으로 침투해 피부 트러블과 노화의 원인이 되니 안티폴루션(anti-pollution, 오염 방지) 관리가 시급하다.

안티폴루션은 처음이라서

아는 만큼 보인다! 미세먼지에 대한 생활 밀착형 Q&A를 모았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803/thumb/38117-290086-sample.png

 

 

  • Q1 안티폴루션 제품을 고를 때 참고할 필수 기능이 있나요?

    안티폴루션 제품은 대개 항산화 제품이죠.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피부를 칙칙하고 주름지게 하니 비타민 C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세요. 또는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보습제나 앰풀로 외부 환경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건강하게 관리하세요.

    1 폴라초이스 리지스트 슈퍼 세럼 자외선, 대기 오염 등으로 스트레스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항산화 세럼. 30ml 4만8천원.

  • Q2 모공 속 미세먼지는 딥 클렌징으로 해결될까요?

    모공 속 미세먼지는 깨끗하게 닦아야 하는 건 맞아요. 다만 민감한 피부에 딥 클렌징은 '독'이죠. 피부를 자극하는 딥 클렌징은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2차 트러블을 만들어요. 저자극 클렌징 워터로 부드럽게 1차 세안하고 약산성 클렌징 폼으로 자극 없이 2차 세안을 하는 것만으로 충분해요. 세안 후에는 충분한 보습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2 록시땅 아쿠아 레오티에 울트라 서스트 퀸치 젤 프랑스 온천수보다 10배 많은 칼슘을 함유해 효과적으로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피부를 진정시킨다. 50ml 4만2천원.
    3 클라란스 SOS 하이드라 리프레싱 하이드레이션 마스크 유기농 칼랑코에 추출물과 히알루론산 복합체를 함유한 보습 마스크. 75ml 5만8천원.

  • Q3 외출 시 메이크업이 피부를 더 병들게 하지 않나요?

    민낯보다는 메이크업으로 피부를 보호하세요. 하지만 화장품에 민감한 피부라면 트러블을 유발할 정도로 메이크업하는 것은 좋지 않겠죠. 이럴 경우엔 안티폴루션 제품이나 프로텍션 제품으로 자극 없이 메이크업을 연출하세요.

    4 헤라 선 메이트 엑설런스 유해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워터 히아신스와 피부를 맑고 단단하게 관리하는 밀크시슬·사이페루스 성분을 함유한 안티폴루션 스킨 프로텍터. 40ml 4만5천원.

  • Q4 외출 후 피부가 가렵고 트러블이 일어나는 것도 미세먼지 때문인가요?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하지만 관련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피부에 침투하면 피부 장벽을 손상과 산화 반응을 일으켜 콜라겐, 엘라스틴을 파괴해 가려움증, 통증, 알레르기와 여드름을 유발해요. 미세먼지는 모공보다 훨씬 작아 피부를 통해 흡수되며 모공 속에 들어간 유해 물질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트러블과 염증,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요.

    5 한율 산들박하 트러블 스팟 젤 한국 박하 추출물로 피지를 조절하고 BHA와 장미 추출물이 묵은 각질 제거 및 피지를 억제해 피부 고민을 해결한다. 20ml 2만원.
    6 듀크레이 케라크닐 PP크림 붉게 올라온 트러블을 바로 진정시키는 국소 부위 스폿 트리트먼트 크림. 30ml 3만5천원.

3 / 10
/upload/woman/article/201803/thumb/38117-290098-sample.png

 

 

  • Q5 메이크업은 피부를 보호해주나요?

    보송하고 매트한 메이크업은 외부 공기로부터 피부를 방어할 수 있어요. 노세범 파우더나 미세한 입자 파우더로 메이크업을 마무리하고 피지 분비를 억제한다면 외부 물질이 쉽게 달라붙지 않을 겁니다.

    7 안나수이 루스 파우더 오일 흡수 파우더가 베이스로 사용돼 뭉침을 막고 매트하게 마무리된다. 17g 6만원.

  • Q6 클렌징 디바이스를 추천 받았어요.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을까요?

    세정력은 좋겠지만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피부가 민감하고 피부 장벽이 손상된 경우라면 더더욱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 Q7 미세먼지는 클렌징으로 완벽하게 닦을 수 있나요?

    미세먼지는 피부를 통과하기 때문에 완벽한 세안을 하긴 어려워요. 최대한 많은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걸 목표로 스팀타월을 사용하세요. 모공을 열어 노폐물을 녹인 뒤 부드러운 2차 클렌징으로 롤링해 닦아내세요. 세안하기 전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도 잊지 마세요.

    8 아이!깨끗해 항균 폼 핸드솝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엄마부터 아기 피부까지 안심하고 쓰는 거품형 손세정제. 250ml 3천5백원.

  • Q8 미세먼지 마스크를 고르는 법을 알려주세요.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는 외부 미세먼지가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조직이 조밀해야 해요. 우리나라의 경우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기능성 황사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의약외품으로 분류해 제품 겉포장에 '의약외품' 표시와 함께 'KF'라고 표시하죠. KF는 'Korea Filter'의 약어로 '분진포집효율 안면부 흡기저항 누설률'의 기준에 따라 KF80, KF94, KF99 등급으로 나뉘며 KF80은 '미세입자 차단 효율 80% 이상'이라는 뜻입니다.

  • Q9 미세먼지에 대항하는 봄 뷰티 습관이 있나요?

    항산화 성분이나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제품을 바르세요. 2가지 성분은 피부 재생력과 면역력을 강화하고 외부 자극에 쉽게 손상 받지 않도록 피부를 보호해줘요.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습관도 필수예요.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는 미세먼지의 침투율이 높아 피부에 자극을 주니 철저한 선 케어로 피부를 보호하세요.

    9 뷰인스 파워 디펜스 선스크린 수분 함유량이 높아 백탁 현상 없이 피부에 잘 발리는 저자극 선크림. 15g 7천원.
    10 구달 청귤 비타 C 잡티 세럼 고농축 천연 비타민 C, 청귤 70%와 비타민 C 유도체가 함유된 미백, 주름 개선 세럼. 30ml 2만4천원.

  • Q10 '미세먼지 나쁨'일 때 실내에서도 뷰티 케어가 필요할까요?

    미세먼지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는 실내에서는 특별한 뷰티 케어가 필요하지 않아요. 다만 실내 습도를 알맞게 맞추고 충분한 수분과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자세가 필요하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 Q11 피부가 건조해 매트한 제품보다는 촉촉한 쿠션이나 BB크림을 주로 사용하는데 괜찮을까요?

    평소 BB크림이나 쿠션을 사용하는 정도라면 분진이 많은 날에는 입자가 고운 파우더를 소량 피부에 쓸어주고 매트한 질감의 블러셔와 하이라이터로 부분 터치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11 어딕션 더 블러시 실키하게 피부에 발려 매트하게 발색되는 텍스처의 핑크 컬러 블러셔. 2.5g 3만6천원.

  •  

미세먼지 많은 날 피부 맑음 '뷰티 루틴'

환절기에는 건조함과 칙칙함, 주름 등 안티에이징을 위해 싸웠지만 이제는 미세먼지라는 복병이 존재하니 새 뷰티 루틴을 정립할 때다.

  • 1 / 철통 방어 메이크업

    "봄볕에 그을리면 보던 님도 몰라본다"는 말처럼 봄볕을 쬐면 살갗이 타고 거칠어진다. 외출 전 산뜻한 발림성의 스킨케어 제품과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해 피부를 보호한다. 베이스 단계에 모공 프라이머를 피지가 분비되는 콧방울과 T존을 중심으로 펴 발라 미세먼지가 모공에 침투하는 것을 예방한다. 윤광, 물광 등 촉촉한 베이스 메이크업은 오염 물질이 달라붙으니 매트한 메이크업이 안티폴루션 뷰티라 할 수 있다. 매트한 파운데이션을 브러시에 소량 묻혀 얇게 덧바르고 루스 파우더로 마무리한다. 립도 매트하게 마무리되는 틴트를 추천한다.

    1 에르보리앙 BB 드롭 피부 결점과 모공을 커버하며 벨벳 같은 마무리감을 준다. 20ml 4만원. 2 에스쁘아 프로 테일러 파운데이션 비 실크 매끈하고 깨끗한 메이크업을 오래 지속시키는 래스팅 파운데이션. 30ml 3만8천원. 3 AHC 내추럴 퍼펙션 프레쉬 선스틱 세범 컨트롤 파우더를 함유해 산뜻한 선스틱. 22g 4만3천원.

  • 2 / 외출 중 '짬짬' 뷰티

    사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피부에 화장품을 덧바르거나 손대는 것은 절대 금지다. 메이크업 제품을 덧바르면 얼굴에 이미 묻은 미세먼지와 피지 분비물 등이 엉겨 붙어 피부에 침투하기 쉽고 오염된 손으로 피부를 만질 경우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의도치 않게 수정 메이크업을 해야 한다면 무너진 부위만 클렌징 워터를 화장솜에 적셔 부드럽게 닦은 뒤 미스트나 플루이드 제형으로 가볍게 수분을 공급하고 매트한 파운데이션을 바른다. 단, 자외선차단제는 예외다. 김홍석 와인피부과 대표원장은 1월에 비해 3~4월은 자외선이 2배 이상 강한 때인데 자외선에 자극받은 피부는 면역력이 떨어져 미세먼지의 침투율이 높아지므로 외출 시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무기이며, 2~3시간 간격으로 덧발라 자외선을 차단하라고 말한다. 그 밖에 외출 시 챙겨야 할 것은 수시로 손을 닦을 수 있는 손 세정 제품과 더스트 컷 기능의 미스트이다.

    1 에스테덤 시티 프로텍스 미스트 초미립자 스프레이로 피부 표면에 뿌려 간편하게 자외선을 차단한다. 100ml 6만2천원. 2 닥터브로너스 라벤더 핸드 새니타이저 합성 화학 성분이 손에 남지 않고 30초 내에 99.9% 살균하는 라벤더 향의 손 소독제. 59ml 6천9백원. 3 시슬리 휘또-블랑 브라이트닝 데일리 디펜스 플루이드 UVB, UVA를 차단해 광노화를 예방하고 공해와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50ml 33만원. 4 라네즈 안티폴루션 투톤 선스틱 더스트 블록 파우더가 피부에 보호막을 씌워 미세먼지를 차단한다. 18g 2만7천원.

  • 3 / 미세먼지 지우는 꼼꼼한 클렌징

    외출 후 느껴지는 미세먼지의 불쾌함을 훌훌 털어내는 클렌징은 꼼꼼히 해야 하지만 필요 이상의 반복적인 세안은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니 주의한다. 진산호 스파머시&스파에코 대표원장은 메이크업 스타일별로 2가지 클렌징법을 추천한다. 내추럴 메이크업은 클렌징 워터와 약산성 클렌징 폼으로 클렌징한다. 클렌징 워터를 화장솜에 흥건하게 적셔 얼굴 전체를 2~3회 부드럽게 닦고 pH를 조절하는 약산성 클렌징 폼으로 모공 속 피지와 각질을 녹인다. 포인트 메이크업은 전용 리무버와 클렌징 워터, 무스 폼 클렌저를 사용한다. 전용 리무버를 사용한 뒤 클렌징 워터로 표면을 가볍게 닦아낸 다음 세정력과 보습력을 갖춘 쫀쫀한 무스 폼 클렌저로 노폐물을 부드럽게 닦아 마무리. 클렌징 시 선행하면 좋은 습관이 있다면 스팀타월 마사지이다. 스팀타월은 각질을 불리고 모공을 열어 자극 없이 효과적인 모공 케어를 돕기 때문이다. 모공을 열어둔 피부 위에 클렌징 폼 거품을 30초간 올리고 롤링하면 피부와 손의 마찰을 줄여 자극 없이 잔여물을 녹여낼 수 있다.

    1 바나브 UP5 세안 후 기초 단계에서 이온 마사지를 통해 피부 표면을 균일하게 정리하고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한다. 22만8천원. 2 클라란스 화이트 플러스 브라이트닝 크리미 무스 클렌저 아세로라 열매 추출물, 토끼풀 추출물 등을 함유한 무스 클렌저가 미세먼지 및 오염 물질을 클렌징한다. 150ml 4만9천원. 3 해피바스 마이크로 2.5 클렌징 워터 진저 오일과 유자 추출물이 유해 환경에 지친 피부를 진정시키는 클렌징 워터. 마이크로 미셀라 기술로 미세먼지를 깔끔하게 클렌징한다. 400ml 1만5천원.

  • 4 / 1, 2, 3 피부 회복 3단계

    중금속이 포함된 미세먼지와 자외선에 노출된 봄철 피부는 거칠고 칙칙하며, 탄력이 없고 트러블이 잦다. 이때 피부를 회복시키는 솔루션으로 진정·보습·항산화 케어를 실천한다. 부족한 수분을 채워 피부를 진정시키는 1단계, 보습 마스크 팩을하거나 평소 사용하는 보습 크림을 덧바르는 2단계, 마지막으로 항산화 세럼과 냉장 보관한 보습제로 피부 열을 내리고 피부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마사지를 병행한다. 양손으로 이마 중앙에서 관자놀이 방향과 눈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고 광대뼈 아래, 귀 뒤쪽, 목선을 따라 양쪽 데콜테 라인으로 마사지하며 얼굴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킨다. 이러한 3단계도 과할 만큼 매우 민감한 피부라면 보습과 함께 진정·항염 효과가 있는 수딩 제품을 사용한다. 알로에, 우엉 뿌리, 캐머마일 등이 있으니 성분을 확인한다. 실내 습도를 높이고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충전하는 것도 잊지 말 것.

    1 피토메르 시티라이프 페이스 앤 아이 컨투어 셔벳 크림 프랑스 청정 해역의 미세 조류와 머린 슈거로 구성된 성분이 피부 보호막을 형성한다. 50ml 13만8천원. 2 블리스 트리플 옥시전 래디언스 미스트 비타민 C, 캐머마일, 감초 추출물이 기미와 주근깨로 칙칙해진 피부를 톤 업하고 피부 속 활성산소를 없애는 산소 스프레이. 100ml 6만2천원. 3 이솝 파슬리 씨드 안티 옥시던트 세럼 알로에 베라와 파슬리 종자유로 만든 항산화 세럼. 100ml 8만5천원.

CREDIT INFO

에디터
복혜미
사진
김정선(인물), 박충열, 김필순(제품)
메이크업
황희정
헤어
원종순
모델
올리위카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김홍석(와인피부과 대표원장), 진산호(스파머시&스파에코 대표원장)
2018년 04월호

2018년 04월호

에디터
복혜미
사진
김정선(인물), 박충열, 김필순(제품)
메이크업
황희정
헤어
원종순
모델
올리위카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김홍석(와인피부과 대표원장), 진산호(스파머시&스파에코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