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두피가 동안

탄력 없는 피부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고농축 앰풀, 영양 크림을 바를 것이 아니라 노화의 최전방에 선 두피 상태를 체크하자. 동안의 비결은 어린 두피에 있으니!

On March 29, 2018

/upload/woman/article/201803/thumb/37820-288342-sample.jpg

 

내 몸의 꼭대기, 두피를 지켜라

두피가 처지면 얼굴이 무너진다. 두피는 우리 얼굴을 팽팽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힘이 약해지면 얼굴도 함께 늘어지는 것. 피부에 주름이 생기듯 두피와 모발 역시 노화를 겪게 되는데, 그 속도가 얼굴보다 무려 6배 더 빠르다. 내 몸의 꼭대기에서 세월의 흐름을 정통으로 맞으며 피부 노화를 유발하고 있는 셈이다. 르네휘테르 트레이닝팀 정성희 부장은 "두피 라인이 처지면 피부도 함께 처져 주름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어린 두피 속 모공은 동그란 모양을 유지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타원형으로 쪼그라들면서 힘을 잃게 되죠. 결국 모발이 빠지고 흰머리도 늘어나는 거예요" 라고 말한다. 이제껏 탄력 없는 피부를 위해 고농축 앰풀, 영양 크림을 바르며 애써왔다면 지금부터는 두피 안티에이징에 공을 들이자. 동안 피부는 탄탄한 두피에 달렸다.

어린 두피 만들기

두피가 늙는 원인은 외부적인 요소와 내부적인 요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외부적인 요소는 자외선, 미세먼지, 염색, 펌 등의 자극이 해당된다. 야외 활동 시 얼굴에 선크림을 바르는 것처럼 두피도 모자나 양산으로 보호하고, 헤어 숍에 가더라도 염색이나 펌보다는 케어 위주의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 두피를 늙게 하는 내부적인 요소에는 피지 생성 감소, 혈액순환 저하, 영양의 불균형을 꼽을 수 있다.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검은콩, 해조류, 달걀 등을 섭취하고, 시간 날 때마다 양 손가락을 두피에 대고 목덜미 끝부터 정수리까지 롤링하듯 마사지하자.

CHECK LIST

□ 두피에 울긋불긋한 트러블이 난다.
□ 머리를 감아도 비듬이 자주 생긴다.
□ 모발 두세 가닥을 잡아당기면 쉽게 빠진다.
□ 두피에 열이 많은 편이다.
□ 가르마 부근의 두피 색이 불그스름하다.
□ 흰머리가 부쩍 늘었다.
□ 모발에 윤기가 없고 푸석푸석하다.
□ 머리를 세게 묶는 편이다.
□ 두피를 누르면 돌덩이처럼 딱딱하다.
□ 가끔 두피가 가렵다.

3개 이상의 항목에 체크했다면 두피의 노화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다. 동안 두피를 위해 안티에이징에 힘써야 할 때!

 

두피 안티에이징 솔루션 4

  • STEP 1 / BRUSHING

    동안 두피의 시작은 브러싱이다. 간혹 머리를 빗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브러싱은 단순히 엉킨 머리카락을 정리하는 게 아니라 피지와 함께 엉겨붙은 먼지를 제거하고 휴지기에 들어간 모발을 탈락시키는 기능을 한다. 결과적으로 두피에 자극을 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샴푸 시 세정력도 높아진다. 브러시의 선택 또한 중요한데 솔의 간격이 촘촘하면 머리를 오히려 엉키게 하고 모발의 영양분까지 제거해버릴 수 있으니 면적이 넓은 쿠션 브러시를 이용하자. 정전기를 유발하는 플라스틱 소재보다는 우드 브러시가 좋다. 브러싱을 할 땐 머리를 앞으로 숙인 다음 목부터 이마를 향해 역행하며 빗어 내려야 하고, 귀 옆에서 정수리까지 가로로도 쓸어줘야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된다.

    1 아베다 우든 패들 브러시 넓게 퍼진 솔이 두피를 자극해 미세 혈액순환을 돕는다. 3만2천원. 2 켄트 클래식샤인 라지 소프트 화이트 브리슬 쿠션 브러쉬 자극 받은 두피를 진정시키고 부스스한 모발을 정돈한다. 9만5천원. 3 모로칸오일 보어 쿠션 브러쉬 예민한 두피에도 사용 가능한 부드러운 솔로 모발 속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7만8천원. 4 더바디샵 헤어 브러쉬 위드 뱀부 핀스 끝이 동그란 나무 솔이 두피를 편안하게 마사지한다. 1만5천원.

  • STEP 2 / CLEANSING

    온 가족이 대용량 샴푸를 놓고 쓰는 '샴푸 나눔'은 이제 그만! 머리를 감고 4~5시간이 지난 뒤 정수리 부분의 피지 분비량을 체크하면서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아보자. 두피가 땅기거나 비듬 같은 마른 각질이 눈에 띈다면 건성 두피다. 알칼리성 샴푸는 피하고 히알루론산이 담긴 제품으로 수분 공급을 해줘야 한다. 정수리가 눅눅해지면서 피지가 뭉친다면 지성 두피. 페퍼민트나 티트리 등으로 피지 조절을 돕는 샴푸를 고르면 된다. 두피 전체가 붉어지고 통증이 느껴지는 민감성 두피는 열을 내리는 것이 관건이니 진정 작용을 하는 허브 성분에 주목할 것.

    1 오리베 더 클렌즈 클래리파잉 샴푸 화산재 성분이 손상된 두피를 정화한다. 200ml 6만8천원. 2 아모스프로페셔널 녹차실감 샴푸액 건조한 두피에 효과적인 두물 녹차 성분을 담았다. 500g 2만8천원. 3 그라운드플랜 인헨서 샴푸 자극적인 샴푸 속 유해물질을 배제해 힘 있는 두피를 선사한다. 480ml 4만2천원. 4 듀크레이 엘루시옹 샴푸 가려움증 및 비듬 치료에 효과적이다. 400ml 1만8천원.

  • STEP 3 / NOURI–SHING

    1일 1두피 팩 시대다. 두피에 집중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전용 마스크는 딱딱하게 굳은 두피를 말랑말랑하고 투명하게 가꿔주는 기능을 한다. 얼굴에 하는 유분 흡착 팩처럼 피지량을 조절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기 때문에 두피가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기름지다면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샴푸 후 두피와 모발에 전체적으로 바른 뒤 일정 시간 방치하고 헹궈내면 되는데, 이때 고농축 헤어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고 스팀 타월로 머리를 감싸면 유효 성분이 깊이 스며들어 촉촉하다. 번거롭지만 꾸준히 관리해 뽀얗고 깨끗한 청백색 두피로 거듭나보자.

    1 모로칸오일 인텐스 하이드레이팅 마스크 모발에 수분을 공급하고 탄력을 강화하는 아르간 오일을 함유했다. 250ml 4만9천원. 2 클로란 피오니 핑크젤리 두피&헤어 팩 높은 작약 뿌리 추출물이 민감한 두피를 편안하게 진정시킨다. 150ml 2만원. 3 메다비타 뜨레따멘토 인텐시보 스트레스 받은 두피와 모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100ml 9만8천원. 4 로하셀 브레이브 포 스칼프 너리싱 헤어 토닉액 열 받은 두피에 상쾌한 쿨링 효과를 준다. 80ml 3만5천원.

  • STEP 4 / PROTECTING

    영양으로 꽉 채운 두피를 코팅할 차례다. 따로 헹궈내지 않고 보호막을 씌우는 단계인데 외출 시 미세먼지, 노폐물 등 유해 물질이 달라붙지 않도록 돕기도 한다. 가르마, 정수리 등 듬성듬성 두피가 드러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발라주면 탈모에도 도움이 된다.

    1 아윤채 스칼프 리밸러싱 에너자이징 세럼 약쑥 성분이 탈모 증상을 완화한다. 80ml 4만6천원. 2 아베다 프라마사나 프로텍티브 스칼프 컨센트레이트 두피 표면에 방어벽을 만들어 외부 오염물로부터 보호한다. 75ml 5만3천원대. 3 르네휘테르 까리떼 너리싱 세럼 강력한 보습감의 시어버터 성분으로 갈라진 모발을 튼튼하게 가꿔준다. 30ml 3만9천원.

CREDIT INFO

에디터
황혜진
사진
김정선, 게티이미지
2018년 03월호

2018년 03월호

에디터
황혜진
사진
김정선,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