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사립초등학교 A to Z part.3 <사립 초등학교, 그 다음은?>

모든 사립 초등학교 졸업생이 국제중학교나 국제학교, 외국인학교로 진학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조기 유학에 대한 수요를 국내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엄마들의 열망은 여전하다. 2006년 문을 연 청심국제중학교는 그러한 관심 속에 성장했고 뒤이어 대원국제중학교와 영훈국제중학교 등도 특목고 진학률 1·2위를 차지하며 급성장했다. 2010년부터 문을 연 국제학교는 해외 유학 수요를 성공적으로 흡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시모집 원서 접수가 시작되는 11월, 국내에 있는 각 국제학교들의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On November 09, 2016

3 / 10
/upload/woman/article/201611/thumb/32440-187931-sample.jpg

 

 

국제중학교

1 청심국제중학 | 기숙사 생활 필수, 자기 주도 학습 유리
006년 개교와 함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국제중학교의 입지를 다졌다. 올해부터 입시 정책이 바뀌어 1차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2차에서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일반 전형으로 80명,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으로 20명을 선발한다. 지난 10월 23일 2단계 전형을 마쳤으며 합격자 발표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청심국제중학교의 교육 핵심은 ‘ACG’. 이타적 품성(Altruistic Mind), 창의적 지식(Creative), 글로벌 리더십(Global Leadership)의 머리글자이며 학력과 인성에 중점을 두는 교육을 펼치겠다는 것. 교육 과정 전반에 개인·모둠 단위의 프로젝트 활동이 활발하며, 평가 방법은 배운 지식을 묻는 형태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글로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9.5명, 교직원까지 포함하면 1인당 5명에 불과해 밀착 관리가 가능하다. 경기도 가평에 소재하며 기숙사 생활은 필수다.

2 영훈국제중학 | 명성 그대로, 학교 교육으로 100% 커버
2008년 국제 특성화 중학교로 지정된 후 2012년 첫 졸업생을 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 논란으로 2015년부터는 입학생 전원을 추첨으로 선발한다. 일반 전형으로 128명, 사회 통합 전형으로 32명, 정원 외 국가 유공자 전형으로 4명 이내, 총 164명을 선발한다. 11월 22일부터 28일까지 인터넷 원서 접수가 이뤄지며 제출은 11월 27일에서 29일까지. 공개 추첨은 12월 23일에 진행된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24일이다. 중학 과정 3년 동안 2천 시간 이상 원어민 수업이 진행된다. 일반 중학교의 경우 일주일에 평균 3시간인 것을 기준으로 하면 3년 동안 3백~3백50시간이며, 그것도 문법·독해 위주로 공부하는 것과 비교하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방과 후 과외나 사교육이 금지되어 있고 숙제의 양이 굉장히 많은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3 대원국제중학 | 대원국제중?대원외고로 엘리트 코스 가능
2008년 국제 특성화 중학교로 지정된 후 2011년 교명을 대원국제중학교로 변경했다. ‘대원국제중?대원외고’를 안정적인 엘리트 코스로 꼽는 학부모가 많아 개교와 함께 급성장했다. 수업 형태는 ‘이중 수업’. 영어·수학·과학 과목을 외국인 교사가 수업한 뒤 한국인 교사가 한국어로 설명해주는 식이다. 학생들은 반을 옮겨 다니며 수업을 받는다. 대원외고와의 연계를 강조한 프로그램 운영이 특징이다. 국제 모의재판, 모의 UN 회의 등 대원외고와 연합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방과 후 수업이 운영되며 1인 1악기, 1인 1스포츠 활동을 지원한다. 테이블 매너 등 품격 교육을 통해 국제적 매너를 교육하는 데도 중점을 두고 있다. 입시 전형과 일정은 영훈국제중학교와 동일하며 두 학교 모두 서울 소재의 초등학교 졸업 예정자에 한해서 지원 가능하다.

4 부산국제중학 | 국가 운영 글로벌 인재 양성, 학비 무료
1998년에 개교한 국내 최초의 국제중학교다. 기숙사 생활은 선택이며 부산에 거주하는 경우에 한해 입학할 수 있다. 타 국제중학교 및 정원 내의 전형 간 이중 지원이 불가능하며 이중 지원이 확인되면 입학이 취소된다. 국가에서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세운 학교로 학비가 무료.
 

국제학교

1 노스런던컬리지 에잇스쿨 제주 (NLCS Jeju) | 예의를 중시하는 영국식 교육
16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영국 명문 사립학교의 커리큘럼을 엄격하게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영국 본교에서 1년에 2~3회 정기적으로 방문할 뿐만 아니라 교사 선발 채용 과정에도 참여하는 등 본교의 명성을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북미권 학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이 있는 학생을 선호한다면, 영국 학교는 좀 더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학습을 자기 주도적으로 이어가는 학생을 선호하는 것이 특징. 영국식 전통을 따르고 예의를 중시하는 학교 분위기를 원하는 학부모들이 선호한다. 몇 년 전 고 최진실의 아들 환희 군이 입학해 화제가 됐는데 현재까지 잘 다니고 있다고 한다. 국제학교로서는 맨 먼저 대학 입시 결과가 나왔고 영국, 미국 등 명문대 진학률을 자랑한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3천만원대.

2 한국국제학교 (KIS Jeju) | 교육청 지원 받아 학비 비교적 저렴, 이세돌 딸 입학
한국국제학교(KIS Jeju)는 한국외국인학교(KIS)와 같은 재단에서 운영하는 국제학교로 제주도 서귀포시에 있다. 교육 방식과 커리큘럼은 미국식으로 운영되는 한국외국인학교와 동일하다. 그러나 한국외국인학교는 입학 자격 조건이 요구되지만 한국국제학교는 내국인이면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으며 기숙사를 운영하는 장점이 있다. 2011년 개교 당시에는 초등·중등 과정만 개설했으나 중등 과정 졸업생이 배출됨에 따라 현재 고등 과정까지 전 과정을 운영한다. 국제학교 중에서 수업료가 가장 저렴한 점도 큰 매력이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원 내외.

3 채드윅 인터내셔널 | 국내 최대 규모, 유명인 등 해외 유학 수요 성공적 흡수
송도 국제업무단지에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외국 교육기관으로 최대 수용 인원은 2천1백 명. 대지 면적 7만1,405m²의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스쿠버다이빙 수업이 가능한 아쿠아틱스 센터, 1천5백 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체육관을 비롯해 무대 디자인과 조명, 음향 시설 조작까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7백 석 규모의 대극장, 8개 채널 프로덕션이 가능한 TV 스튜디오를 구비하고 있다. 특히 고해상도 영상 회의가 가능한 텔레프레즌스 룸을 갖추고 있어 전 세계 학생들과 공동 수업 및 토론이 가능하다.

수도권과 가까운 송도에 위치한 이점으로 해외 유학 수요를 국내로 흡수하는 데 성공한 케이스로 꼽힌다. 방송인과 유명인 자녀 입학률이 높은 것으로 소문나 있다. 기숙사를 제공하는 국제학교와는 달리 통학해야 하는 학교라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었다. 그러나 2016년부터 학교 근처에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기숙사를 제공한 만큼 더욱 인기가 높아질 전망이다. 교사와 학생 간의 비율은 1 대 7, 연간 수업료는 3천4백만~4천만원대.

4 브랭섬홀 아시아(BHA) | 국내 최초의 여자 국제학교 예의를 중시하는 영국식 교육
제주도 서귀포시에 위치한 우리나라 최초의 여자 국제학교. 유치원부터 Grade3까지는 남녀공학으로, Grade4~12는 여학교로 운영된다. 브랭섬홀 아시아의 Grade9 교과 과정에는 토론토 캠퍼스에서 홈스테이로 진행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제주도와 캐나다 양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또한 본교 학생에게도 제주도에 와서 공부하는 기회를 제공해 국제적인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운영되고 있다. 여자 명문 사립학교로서 세계적 명성에 걸맞은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IB 프로그램을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실시하고 있다. 입학설명회는 매년 10월부터 시작해 수시로 진행된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3천만원대.
 

3 / 10
/upload/woman/article/201611/thumb/32440-187932-sample.jpg

 

 

외국인학교

1 서울국제학교(SIS) | 국내 외국인학교 중 미국 명문대 진학률 1위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하며 1973년에 문을 열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인가를 받은 최초의 한국 내 외국인학교다. 미국 학력 인증기관인 WASC(Western Association of School and Colleges)로부터 인증을 받았고, 21개의 AP시험 준비를 위한 코스를 오픈하고 있다. AP시험이란 고급 과정의 학습을 통해 대학 학점을 미리 이수할 수 있도록 평가하는 시험이다. 많은 대학에서 AP시험 점수를 대학 입학 전형으로 채택하고 있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AP 준비가 중요하다. 서울국제학교는 국내에 있는 외국인학교 중에서 가장 학습에 큰 비중을 둔 곳으로 미국 명문대 진학률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다. 학습 부분에 욕구가 강한 부모들의 선호도가 높다. 연간 수업료는 2천5백만원대.

2 켄트국제학교(KKFS) | 소규모 중견 학교가 지닌 친근한 분위기가 장점
3백 명 규모의 중견 학교이지만 학생들과 교사 간에 가족 같은 친근한 분위기가 형성돼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5학년까지 한 학급 담임제 수업으로 운영되며,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과목별 수업으로 운영된다. 40여 개국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 학생들로 구성되어 다양한 문화를 누리고 타 국가를 이해하는 글로벌 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토양을 갖추고 있는 셈. 비영어권 국가의 학생들을 위해 ELL(English Language Lessons),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며 학교 안에서 글로벌 인맥 형성을 위한 가족 행사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원대.

3 한국외국인학교(KIS) | 개포&판교-개포-판교 전학 가능

개포 캠퍼스는 유치원과 초등 과정만 운영하며 판교 캠퍼스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전 과정을 운영한다. 개포와 판교 캠퍼스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양 캠퍼스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전학할 수 있다. 영어권 학교 중 찾기 어려운 ‘Non Mission School’로 종교적인 색채와 무관해 다양한 종교와 문화권의 학생을 아우르는 글로벌 외국인학교다. 국내의 외국인학교로는 최초로 원투원 랩탑 교육 도입, 국내의 초·중·고등학교 최초로 ‘아이튠스(iTunes) U’에 참여, 세계 유수의 교육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아이튠스 U는 애플이 만든 세계 유수 대학들과 연구소들의 강의가 모여 있는 교육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이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원대.

4 청라달튼 외국인학교(CDS) | 수도권에 위치, 기숙사 운영
자율형 사립고인 한가람고등학교를 운영하는 학교 법인 봉덕학원이 뉴욕 시 달튼 스쿨과 협약을 체결해 세운 인천 소재 외국인학교. 핀란드에서 실시하는 5학기제를 운영한다. 수도권에 위치해 있으면서 1인 1실 기숙사를 갖춰 면학 분위기를 높이고 있다. 외국인학교이지만 국내 학력과 외국 학력이 동시에 인정되는 것이 큰 특징. 목동 한가람고등학교의 대학 입학 실적을 근거로 국내 대학 입학 전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점이 기대된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원대.

5 서울외국인학교(SFS) | 국내 유일의 미국식·영국식 교육 동시 운영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에 있으며 1912년에 설립된 세계적인 IB 학교다. IB 프로그램은 국제적 인재 양성을 위해 3~19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적·개인적·감성적 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학습 프로그램으로 유럽 대학에서는 입학 자격으로 인정하기도 한다. 서울외국인학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IB 학교 중 하나이며 한국에서 유일하게 미국식과 영국식 교육을 동시에 운영하는 학교다. 현재 50여 개국의 학생 약 1천5백여 명이 재학 중이어서 다양한 문화 교류를 경험할 수 있다. 전인 교육을 위해 다채로운 예체능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국내외 외국인 학생들과의 교류도 활발하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원대.

6 서울용산국제학교 (YISS) | 학습 강요보다 외국 학교 분위기 충만
용산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다른 외국인학교에 비해 주한 미군 자녀, 외교관 자녀, 외국 기업 직원의 자녀 등 주로 순수 외국인 학생이 많은 편이다. 자녀가 해외에서 비교적 오랜 기간 생활했거나, 학습적인 강요보다 자유로운 외국 학교 분위기를 선호할 경우 입학을 고려해볼 만하다. 해외에서 계속 공부할 계획으로 한국에 몇 년 있다가 다시 외국으로 나가려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원대.

7 대전외국인학교(TCIS) | 크리스천 계통의 보딩 스쿨, 모국어 교육도 실시
대전 과학 벨트 지역에 위치한 보딩 스쿨로 1958년에 설립돼 오랜 역사와 경험을 지니고 있다. ACSI(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로부터 인증을 받아 보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기숙사 생활을 기본으로 하는 크리스천 계통의 보딩 스쿨을 원하는 부모들에게 인기가 높다. IB 국제 학위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전 과정에 걸쳐 실시한다. 개별적 성향을 중요하게 여겨 영어 외에도 모국어 능력을 함께 갖추도록 교육하는 점이 특징이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원대.

8 광주외국인학교(KFS) | 광주·전남 지역 유일한 외국인학교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전 과정을 갖추고 있는 광주·전남 지역 내 유일한 외국인학교. 1999년 3월 개교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학생 구성 비율은 42%가 외국인, 58%는 2개 국어를 구사하는 학생들로 분포되어 있다. 교사 1명당 학생 수를 10명 이하로 조정해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최적의 환경 조성에 주력한다. 다양한 방과 후 활동 외에도 MUN(모의 유엔), 아트 페스티벌 등 대외 행사를 통해 다른 외국인학교와의 교류도 활발하다. 연간 수업료는 2천만원대.
 

국내 국제학교 입학 준비 캘린더 

 구분

 notice

 regular admission

정시 모집 ​

 rolling admission

수시 모집 ​

 1월

 

 원서 접수 마감 

 원서 접수 및 시험(인터뷰)

 2월

 

 입학 시험

 원서 접수 및 시험(인터뷰)

 3월

 

 합격자 발표 

 결원 발생 시 응시 가능 

 4월

 

 

 결원 발생 시 응시 가능 

 5월

 

 

 결원 발생 시 응시 가능 

 6월

 여름방학 

6월 말~ 8월 중순

 

 결원 발생 시 응시 가능 

 7월

 여름방학 

6월 말~ 8월 중순 

 

 결원 발생 시 응시 가능 

 8월

 국제학교 개강일 

8월 중순~9월 중순 

 

 

 9월

 국제학교 개강일 

8월 중순~9월 중순 

 

 

 10월

 신입생 모집 입학설명회 

 입학 전형일 발표 

 내년도 모집 시작 

 11월

 

 원서 접수 시작 

 원서 접수 및 시험(인터뷰)

 12월

 Crismas break

 

 원서 접수 및 시험(인터뷰)

 

사립초등학교 A to Z  시리즈기사

01. 사립초등학교 A to Z part.1 <왜 사립인가?>​
02. 사립초등학교 A to Z part.2 < best 사립초8>​  
04. 사립초등학교 A to Z part.4 <사립초 보내보니>​


 

CREDIT INFO

취재
정지혜 기자
도움말
안윤정(에듀프로아카데미 원장, <국제학교입학가이드> 저자
2016년 11월호

2016년 11월호

취재
정지혜 기자
도움말
안윤정(에듀프로아카데미 원장, <국제학교입학가이드>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