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TV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애호박으로 만든

오늘 반찬 레서피

On July 04, 2016 0

제철을 맞아 껍질에 윤기가 돌고 속이 꽉 찬 애호박. 영양 많고 맛도 좋은 애호박 반찬 하나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606/thumb/30810-157525-sample.jpg

 

 

영양 많고 맛있다, 여름 애호박

‘국민 채소’ 애호박. 여름에 한창 맛있는 애호박은 달군 팬에 쓱쓱 볶기만 해도 단맛이 배어 나온다. 애호박은 표면이 고르고 흠집이 없으며, 꼭지가 싱싱한 상태이고 전체적인 굵기가 일정하며, 많이 구부러지지 않은 것을 고른다. 같은 크기인 경우 무거운 것을 선택한다.

애호박의 효능

애호박에는 뛰어난 항암 효과를 지닌 알파카로틴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식이섬유소, 비타민, 단백질도 많아 당뇨나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레시틴이 들어 있어 노인이 섭취하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고, 수험생 자녀의 두뇌 발달에도 좋다. 기름에 볶아 먹으면 체내에 카로틴이 더 잘 흡수되며, 약학서 <본초강목>에는 “소화기를 좋게 하며 된장, 청국장과 같이 요리하면 위와 장에 궁합이 매우 좋다”고 소개돼 있다.

애호박 보관하기

보관할 때는 물기를 제거하고 키친타월에 싸서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두고 사용한다. 남은 것은 밀봉해 냉장 보관할 것.

애호박에는 뛰어난 항암 효과를 지닌 알파카로틴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레시틴이 들어 있어 노인이 섭취하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건새우애호박전

재료 애호박·청양고추 1개씩, 건새우 2큰술, 부침가루 5큰술, 물 4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간장소스(진간장 3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물·식초·맛술 1큰술씩, 통깨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분량의 간장소스 재료를 볼에 넣고 잘 섞는다.
2 애호박은 얇게 채 썰고 청양고추는 얇게 송송 썬다. 건새우는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3 애호박채, 청양고추, 건새우에는 소금을 넣고 잘 섞은 뒤 15분 정도 재워 애호박의 숨이 약간 죽으면 부침가루, 물을 넣어 잘 섞어 반죽한다.
4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한입 크기로 부쳐 낸다.
 


 

차돌박이애호박찜

재료 쇠고기(차돌박이) 200g, 애호박·양파 1개씩, 대파 10cm, 양념장(고춧가루 1/2큰술, 진간장 3큰술, 된장·매실청·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2큰술, 올리고당 2큰술, 생강가루·후춧가루·통깨 약간씩), 고기 밑간(청주 1큰술, 다진 마늘 1/3큰술, 소금·생강가루·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볼에 넣고 잘 섞는다.
2 차돌박이는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제거한 뒤 밑간을 해 30분 재운다.
3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송송 썰고, 애호박은 가로로 3등분한 뒤 1.5cm 두께로 세로로 길게 자른다.
4 센 불로 달군 냄비에 차돌박이를 넣고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중간 불로 줄이고 양파와 애호박을 올리고 양념장을 얹은 뒤 잘 섞는다.
5 냄비 뚜껑을 덮고 애호박이 어느 정도 익을 때까지 기다리면 육수가 자작하게 우러나온다. 이때 뚜껑을 열고 국물이 완전히 졸아들 때까지 볶은 뒤 마무리로 대파를 얹어 완성한다.


 

애호박버섯볶음

재료 애호박 1/2개, 느타리버섯 200g(1팩), 대파(10cm) 1개, 새우젓 1/3큰술, 소금·후춧가루·통깨 약간씩, 맛술·다진 마늘·참기름 1/2큰술씩

만들기
1 대파는 송송 썰고, 느타리버섯은 깨끗이 씻어 굵게 찢고, 애호박은 채 썬다.
2 중간 불로 달꾼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분량의 맛술과 다진 마늘을 넣어 살짝 볶은 뒤 느타리버섯을 넣어 볶는다.
3 버섯이 살짝 숨이 죽으면 애호박채를 넣고 새우젓, 후춧가루, 송송 썬 대파를 넣고 볶는다. 부족한 간은 소금을 살살 뿌려가며 맞춘다.

TIP
매운맛을 좋아한다면 청양고추 1/2개를 송송 썰어 같이 볶으면 매콤한 맛이 더해져 감칠맛이 산다.

제철을 맞아 껍질에 윤기가 돌고 속이 꽉 찬 애호박. 영양 많고 맛도 좋은 애호박 반찬 하나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기자
사진&요리
홍서우(@seou_table)
도움말
김진혁(대전 동안미소한의원 원장)
촬영협조
한국호박생산자협의회

2016년 06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정미경 기자
사진&요리
홍서우(@seou_table)
도움말
김진혁(대전 동안미소한의원 원장)
촬영협조
한국호박생산자협의회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