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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잡는 돼기고기 레서피

On May 06, 2016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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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돈 뒷다리살 풍부한 비타민 B₁ 성분 덕분에 신경 안정 및 피로 해소에 좋다. 한돈 안심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고, 철분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 및 노인에게 좋다. 한돈 목살 항체, 세포막, 호르몬 등을 형성하는 리놀렌산이 풍부해 염증 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인다. 한돈 등심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한 저지방 부위로 다이어트 및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을 준다. 한돈 삼겹살 미네랄과 비타민 B 등이 풍부해 간 기능 회복에 좋다. 한돈 앞다리살 단백질 함량이 높고, 인과 철 성분이 풍부해 뼈와 근육에 좋다.

한돈 뒷다리살 풍부한 비타민 B₁ 성분 덕분에 신경 안정 및 피로 해소에 좋다. 한돈 안심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고, 철분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 및 노인에게 좋다. 한돈 목살 항체, 세포막, 호르몬 등을 형성하는 리놀렌산이 풍부해 염증 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인다. 한돈 등심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한 저지방 부위로 다이어트 및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을 준다. 한돈 삼겹살 미네랄과 비타민 B 등이 풍부해 간 기능 회복에 좋다. 한돈 앞다리살 단백질 함량이 높고, 인과 철 성분이 풍부해 뼈와 근육에 좋다.

한국인 70% 고기 섭취 권장량에 미달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1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 대상자 17,460명(남성 7,355명, 여성 10,105명)의 원자료를 분석한 결과, 12,682명(72.6%)이 육류를 하루 섭취 권장량보다 적게 먹었다. 특히 65세 이상 여성은 하루 육류 섭취 권장량인 51.4g 이상 섭취하는 비율이 8.8%에 불과했다. 65세 이상 남성과 19~64세 여성도 10명 중 7명 이상이 육류를 섭취 권장량보다 덜 먹었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육류 섭취가 권장량에 미달하면 영양소의 균형이 깨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한다.
 

미세먼지 가득한 나른한 봄날에는 우리돼지 한돈

돼지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필수지방산과 비타민, 셀레늄, 아연이 풍부해 독소나 중금속 배출 효과가 크다. 실제 한국식품연구원에서 피혁 가공 공장 등의 근로자 58명을 대상으로 6주간 돼지고기를 일정량 섭취시킨 결과 혈액과 소변 속의 납, 카드뮴 등 중금속 농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춘곤증 해소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 돼지고기다. 돼지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속 비타민 B₁은 신체가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필수 요소이며 젖산 생성을 억제해 나른함을 깨워주는 역할을 한다.
 

성별•연령대별 하루 육류 섭취 권장량

10~11세 남 94.1g 여 96.2g
12~18세 남 216.4g 여 138.1g
19~64세 남 137.3g 여 101.6g
65세 이상 남 93.4g 여 51.4g
 

  • 뼈 건강에 좋은 한돈 앞다리살두부찜

    재료 한돈 앞다리살 400g, 두부 1모, 토마토 2개, 양파 1개, 찜 양념장(김칫국물 1컵, 생수 2컵, 다진 마늘·다진 파·간장 ·고추장·청주·물엿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한돈 앞다리살은 두툼하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두부는 사방 3cm 크기로 큼직하게 썬다.
    3.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양파는 세로로 6등분한다.
    4. 냄비에 김칫국물과 생수를 붓고 끓으면 마늘, 파, 간장, 고추장, 청주, 물엿을 풀어 끓인다.
    5. ④에 한돈 앞다리살과 토마토, 양파를 넣어 중간 불에서 뚜껑을 닫고 푹 찐다.
    6. 고기에 맛이 배면 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뒤 참기름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 성장기에 좋은 한돈 안심멸치견과류완자

    재료 한돈 안심 300g, 잔멸치 30g, 호두·아몬드 50g씩, 녹말가루 5큰술, 조림장(고추장·토마토케첩·간장 ·다진 마늘·식용유 1큰술씩, 물엿 1과 1/2큰술)

    만들기
    1. 한돈 안심을 준비해 잘게 다진다.
    2. 호두와 아몬드는 물에 한 번 씻어 팬에서 볶아 다진다. 잔멸치도 볶은 후 다진다.
    3. 볼에 한돈 안심과 견과류, 멸치를 넣고 녹말가루를 뿌려 무친 다음 숟가락으로 동그랗게 완자를 만든다.
    4. 뜨겁게 달군 팬에 ③의 완자를 굴려 익힌다.
    5. 냄비에 고추장과 케첩, 간장, 물엿, 마늘, 식용유를 넣어 끓으면 ④를 넣고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 다이어트에 좋은 한돈 등심깻잎채소말이

    재료 한돈 등심 300g, 깻잎 30장, 파프리카 2개, 무 200g, 등심 향신채(대파 3대, 청양고추 1개, 쌀뜨물 2컵), 고기양념(간장·깨소금·맛술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무절임 양념(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들기
    1. 한돈 등심을 얇게 저며 고기 망치로 두드린 뒤 향신채 넣어 끓인 쌀뜨물에 한 장씩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①의 고기에 양념을 해서 무쳐놓는다.
    3. 파프리카는 곱게 채 썰고 깻잎은 씻어 물기를 턴다.
    4. 무는 곱게 채 썰어 소금과 설탕, 식초에 버무린다.
    5. 깻잎 위에 무와 파프리카, 한돈 등심을 올린 다음 돌돌 말아 고정시켜 접시에 담아낸다.

  • 피로 해소에 좋은 한돈 마늘삼겹살찜

    재료 한돈 통삼겹살 600g, 마늘 20쪽, 대파 1대, 청양고추·마른 홍고추 1개씩, 된장·청주 2큰술씩, 꿀 1작은술, 통후추 10알

    만들기
    1. 한돈 통삼겹살은 15cm 길이로 토막 내어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2. 마늘은 씻어 반으로 자르고 대파는 5cm 길이로 자른다. 청양고추와 마른 홍고추는 가위로 잘게 자른다.
    3. 된장에 꿀과 청주를 넣고 잘 섞어 한돈 통삼겹살에 고루 발라 간이 배도록 20분 정도 재운다.
    4. 종이 포일에 ③을 놓고 대파, 마늘, 고추를 고르게 올려 아물린 뒤 김이 오른 찜기에 넣고 50분 정도 찐다.
    5. 고기 속까지 모두 익으면 꺼내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종이 포일에 남은 고기즙을 뿌려 접시에 담아낸다.

우리돼지 한돈 어디서 믿고 먹을까?

수입산 돼지고기는 대부분 냉동 상태로 들여오기 때문에 영양소가 파괴되기 쉬우므로 신선한 냉장 상태로 일주일 내에 유통되는 국내산 돼지고기 ‘한돈’을 추천한다. 한돈인증점은 국내 한돈 농가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인증한 신선하고 안전한 한돈만을 판매하는 곳이다. 지역별 한돈인증점은 한돈자조금 공식 홈페이지 한돈닷컴 (www.han-d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이경은(프리랜서)
사진
김연지
요리
이보은(쿡피아)

2016년 05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이경은(프리랜서)
사진
김연지
요리
이보은(쿡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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