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백종원의 오늘의 반찬 1

마늘종볶음&달래간장과 김구이

대한민국 집밥 열풍을 이끈 ‘백주부’ 백종원의 집밥 레서피는 오늘도 대한민국 주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매달 백종원이 제안하는 제철 반찬을 소개한다. 건강한 제철 식재료로 뚝딱 만들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서피다.

On March 28, 2016

만능 간장

진간장 X 6컵 + 간 돼지고기 X 3컵 + 황설탕 X 1컵

•진간장 : 간 돼지고기 : 황설탕 = 6 : 3 : 1
•컵은 일회용 종이컵 기준
 

  • 마늘종볶음

    재료(4인분) 마늘종 1/2단(350g), 대파 1큰술(7g), 만능간장 1/4컵(50g), 식용유·깨소금 1큰술씩

    만들기
    1. 마늘종은 꽁지를 잘라내고 4cm 길이로 썬다.
    2. 대파는 0.3cm 두께로 얇게 썬다.
    3. 넓은 팬에 식용유와 대파를 넣고 불을 켠 뒤 강한 불에서 대파가 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4. 대파가 노릇노릇해지면 중간 불로 줄이고 마늘종을 넣어 투명한 빛이 돌기 시작할 때까지 볶는다.
    5. 마늘종이 익어 투명한 빛이 돌기 시작하면 강한 불로 올리고 만능간장을 돌려가며 넣는다.
    6. 팬을 앞뒤로 흔들며 국물이 거의 다 졸아들 때까지 볶는다. 7 깨소금을 뿌려 잘 섞어 마무리한다.

    COOKING TIP 참기름이나 들기름의 향을 원한다면 접시에 담기 직전에 살짝 뿌리고 섞으면 된다. 조림이나 볶음을 할 때 팬의 깊이는 재료가 익는 속도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마늘종처럼 금방 익는 것은 증발 속도가 빠른 넓은 팬이 좋다. 반면 감자나 우엉처럼 오래 익혀야 하는 재료를 쓸 때는 깊은 팬을 쓰는 것이 좋다.

  • 달래간장과 김구이

    재료(4인분) 달래 1컵(50g), 만능간장 1/2컵(100g), 다진 마늘·통깨·참기름 1/2큰술씩, 고운 고춧가루·굵은 고춧가루 1큰술씩, 생김 4장

    만들기
    1. 달래는 2cm 길이로 잘게 썬다.
    2. 적당한 크기의 볼에 달래를 넣는다.
    3. ①의 볼에 김을 뺀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 달래간장을 만든다.
    4. 김은 2장씩 겹쳐 불에 직접 구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COOKING TIP 고춧가루, 참기름, 통깨 등의 양념은 취향에 따라 양을 가감하여 입맛에 맞게 조정해도 된다. 구이용 김은 돌김, 파래김, 재래김 등 종류 상관없이 다 가능하다. 다만 양념이 안 되어 있는 김을 선택해 직화로 구워 먹는 것을 추천한다.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백종원, 서울문화사)
‘백주부’ 백종원의 집밥 메뉴 2탄. 장안의 화제가 되었던 백종원표 만능간장 레서피는 물론, 미공개 메뉴 레서피까지 소개한 책이다. 대한민국에 집밥 열풍을 일으킨 화제의 프로그램 tvN <집밥 백선생>에 공개되어 많은 사람이 따라 하고 감탄했던 김치전, 중국식 오징어꼬치 등의 레서피도 잘 정리되어 있다. 9천9백원.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자료제공
서울문화사 출판팀
2016년 03월호

2016년 03월호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자료제공
서울문화사 출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