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요리연구가 이보은의 경칩(驚蟄) 레서피

On March 04, 2016

2016년 3월 5일, 경칩(驚蟄)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 세 번째 절기가 바로 경칩입니다. 경칩은 우수 다음의 절기로 날씨가 따뜻해져서 초목에 싹이 돋고 동면하던 동물들도 땅속에서 깨어 꿈틀거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개구리의 알이 몸을 보호한다고 알려져 논두렁에 물이 고여 있는 곳을 찾아 개구리 알을 건져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 옛사람들은 경칩에 흙을 만져 일을 하면 일 년 내내 탈이 없다는 믿음이 있어 담을 쌓거나 벽에 흙을 바르는 일을 해서 봄단장을 마치기도 합니다.

겨울에서 봄으로 빠르게 바뀌는 시기가 바로 경칩인데 온갖 봄나물이 돋아나고 봄꽃이 피는 시기이기도 하죠. 그래서 경칩 무렵에는 곳곳에 고로쇠 수액을 받아 마시기로 하는데요. 첫 수액을 받아 한 해의 새 기운을 받고자 하는 것이지요.

모든 만물이 약동하는 시기인 경칩에는 냉이, 달래, 보리싹 등을 캐내어 된장을 슴슴하게 풀어 끓인 봄나물 된장국을 먹기고 하고 땅속 기운을 받은 도라지, 더덕 등을 캐서 된장이나 고추장에 버무려 구이로 먹기도 합니다.

오늘 저녁엔 냉이 향 가득한 된장국과 기운 북돋는 돼지고기더덕 구이로 봄기운 만끽해보면 어떨까요?

 

  • 돼지고기 더덕구이

    재료 돼지고기(불고깃감) 400g, 더덕 200g, 대파 1대, 양념장(고추장·간장 2큰술씩, 고춧가루·다진 마늘·청주·사과즙·양파즙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적당하게 슬라이스한다.
    2.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반을 갈라 방망이로 두드려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대파는 어슷하게 편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은 반나절 정도 숙성시킨다.
    4. ③의 양념장에 더덕과 돼지고기를 각각 버무려 잰다.
    5. 팬을 뜨겁게 달궈 돼지고기를 굽듯이 볶아 익힌 후 더덕을 살짝 구워 대파와 함께 고기 위에 올려 낸다.

  • 냉이된장국

    재료 냉이 300g, 된장·보리새우 2큰술씩, 쌀뜨물 4컵, 다진 마늘 1/2작은술, 대파 1대, 소금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보리새우를 넣어 볶다가 쌀뜨물을 붓고 보리새우의 달달한 맛이 진하게 나도록 끓인다.
    2. 된장을 체에 밭쳐 ①에 넣어 푼 뒤 한소끔 끓인다.
    3. 끓는 물에 데친 냉이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②에 넣고 다진 마늘과 채썬 대파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한다.

요리연구가 이보은…

요리연구가 이보은…

쿠킹 스튜디오 쿡피아 운영. 에쎈, 우먼센스, 리빙센스 등 월간 여성지 요리 메뉴 개발과 기고 및 MBC <기분 좋은 날>, <찾아라 맛있는 TV>,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KBS2 <생생 정보통>의 ‘황금 레시피’, 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 프로그램 고정 패널 출연중. 주요 저서로는 <왕초보 가위 요리>, <명의 14인의 365일 건강밥상>, <한식 세계화 연구단 프로젝트 실용어 사전>, <한국인이 즐겨찾는 매일레시피 190> 등 다수.

<이보은의 24절기 음식> 시리즈 기사

<이보은의 24절기 음식> 시리즈 기사

01. 입춘(立春) 레서피 - http://www.smlounge.co.kr/woman/article/26127
02. 우수(雨水) 레서피 - http://www.smlounge.co.kr/woman/article/26787

CREDIT INFO

진행
정미경 기자
E-MAIL
star@seoulmedia.co.kr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

진행
정미경 기자
E-MAIL
star@seoulmedia.co.kr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