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LIFE

주부들의 먹거리 쇼핑 트렌드

로컬 푸드 직매장에서 장보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주부들의 장보기 역시 점점 깐깐해지고 있다. 유기농 매장부터 각종 공동 구매, 조합원으로 가입 등 장보는 방법도 각양각색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주부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로컬 푸드 직매장’이 등장했다.

On May 21, 2015


로컬 푸드 운동이란?
‘지역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그 지역에서 소비하자’는 운동. 농장에서 식탁까지, 즉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의 거리를 가능한 한 줄여 먹거리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산화탄소 등 농산물 이동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여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며, 나아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사회적 거리를 줄여보자는 운동이다. 북미에서는 ‘100마일 다이어트 운동’, 일본에서는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국내에서는 (사)로컬푸드운동본부가 여러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단체와 함께 로컬 푸드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로컬 푸드 직매장이란?
말 그대로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그 지역에서 판매하는 개념의 매장을 말한다. 농부가 매일 아침 직접 수확한 농산물을 그 지역의 로컬 푸드 직매장에 가져가 직접 포장하고 진열해 당일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누가 어떻게 농사를 지었는지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고, 당일 수확한 농산물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신선하다. 농부 입장에서는 고정적인 판매 루트를 보장받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이 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재배 과정을 모두 공개하므로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농사를 짓게 된다. 사회적으로 봤을 때는 농산물의 이동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등을 줄여주기 때문에 환경보호 차원에서도 큰 역할을 한다.

  • 로컬 푸드 직매장 알차게 이용하는 TIP
    현재 전국에 52개의 로컬 푸드 직매장이 운영 중이고, 지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로컬 푸드 직매장에서 ‘꾸러미’ 회원제를 운영하는 곳이 있는데, 연회비를 내면 한 달에 한 번씩 해당 직매장에서 제철 농산물을 꾸러미로 보내주는 시스템이다. 그 지역의 다양한 농산물을 그때그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 생소한 식재료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지역의 생산물이 무엇인지 미리 체크하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로컬 푸드 판매점 택배 서비스’를 운영하는 가까운 지역의 매장을 찾아 이용하는 것도 똑똑한 방법이다. 꾸러미는 직매장에서 임의로 농산물을 구성해주는 반면, 택배 서비스는 원하는 품목을 골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로컬 푸드 운동본부 김양환 본부장 추천,
로컬 푸드 직매장 베스트 3


김포 로컬 푸드 직매장, 엘리트 농부
‘엘리트 농부’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김포 로컬 푸드 직매장은 김포시 농업기술센터 엘리트 농업대학 학생들이 만든 곳이다. 김포에서 수확하는 농산물 중 무농약·친환경 농축산물만을 취급한다. 또한 정기적인 꾸러미 서비스와 택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다른 지역 소비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지난 3월에는 현대 김포 프리미엄 아울렛에도 새롭게 오픈했다.



 


완주 로컬 푸드 직매장, 해피스테이션
국내 로컬 푸드 직매장 중 모범적인 운영 케이스로 손꼽히는 곳. 현재도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해 다른 지역의 모델이 되고 있다. 1천여 가구의 농가가 참여하며 농산물뿐 아니라 농부들이 직접 만든 가공식품도 판매하고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모악산점 외에도 효자점, 하가점 등 세 곳이 있다.

  • 주소 전북 완주군 구이면 모악산길 95
    문의 063-253-5761, happystation.kr


 


양평 로컬 푸드 직매장, 양평 친환경 로컬 푸드
양평 중심지에 위치한 양평 로컬 푸드 직매장은 교통이 편리해 인근 지역 주민들이 많이 애용하기로 유명하다. 특히 서울 강남에서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지난 3월에는 강남 서초동에 두 번째 매장을 오픈했다. 까다롭기로 유명한 강남 주부들의 입맛에도 딱 맞아떨어진 셈이다. 환경 재배 농산물만 취급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찾는다.

  • 주소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리 166-9(양평 직영점)
    문의 031-775-4093(강남점 02-3474-1875)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기수영(프리랜서)
사진
성나염
도움말
김양환(로컬푸드운동본부 본부장)
2015년 05월호

2015년 05월호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기수영(프리랜서)
사진
성나염
도움말
김양환(로컬푸드운동본부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