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TV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친환경 세제 믹솔로지

On May 13, 2015 0

아토피 있는 아이를 위해, 기관지 약한 남편을 위해 주부들은 쉬지 않고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고 책을 펼쳐 든다. 요즘 주부들의 학구열을 자극하는 이슈인 베이킹소다, 구연산, 산소계 표백제를 믹스해 친환경 세제를 만드는 법. 그 최적의 황금 비율은?


 

1 천연 섬유탈취제, 베이킹소다 + 에센셜 오일

베이킹소다는 바닷물의 침전물인 탄산수소나트륨 중 불순물을 제거해 만든 알칼리성 천연 미네랄 물질이다. 기름때, 악취 등 산성 오염 물질을 없애는 데 특효다. 패브릭 소파나 커튼 냄새 등을 제거할 때 사용하면 좋은데 베이킹소다 1큰술에 에센셜 오일 2~3방울을 섞어 골고루 뿌린 뒤 2~3시간 방치하면 된다.

 

 

2 배수구 청소, 구연산 + 물

구연산은 감귤이나 레몬 등에 함유된 산성 성분의 백색 분말로 물때나 비누 찌꺼기, 생선·음식물 냄새 같은 알칼리성 오염 물질을 제거할 때 효과적이다. 특히 음식물 냄새가 나고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는 배수구에 구연산 1큰술과 물 2컵을 섞어 얼린 얼음을 3~4덩어리 넣고 차가운 물을 흘려보내면 냄새 제거와 세척까지 할 수 있다.

 

 

3 찌든 때와 곰팡이 제거, 베이킹소다 + 구연산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이 만나면 탄산가스 거품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찌든 때나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다. 냉장고를 청소할 때는 물 1L에 베이킹소다 1큰술과 구연산 1작은술을 섞어 수세미로 닦고, 욕실 타일과 바닥을 청소할 때는 샤워기로 따뜻한 물을 뿌린 다음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흩뿌린 뒤 솔로 닦으면 효과적이다.

 

 

4 평상시 관리, 베이킹소다수 + 구연산수

평상시 가벼운 찌꺼기나 때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물에 섞어 액체 스프레이로 활용하면 간편하다. 오염되기 쉬운 가스레인지나 블라인드는 베이킹소다수(물 500ml+베이킹소다 5g)를 뿌리고 때를 제거한 뒤 마른 헝겊으로 닦고 나서 구연산수(물 500ml+구연산 1작은술)를 뿌린 다음 마른 헝겊으로 닦으면 된다.

 

 

5 화학 세제 대신, 산소계 표백제 + 베이킹소다 + 구연산수(1%)

산소계 표백제는 물과 만나 산소를 발생해 얼룩을 분해,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여기에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수를 섞으면 표백은 물론 찌든 때 제거, 탈취 등의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 유해 성분이 없어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산소계 표백제와 베이킹소다, 구연산수를 4:3:2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된다.

 

 

6 다리미 청소, 구연산수 + 소금

다리미 물통을 세척할 때는 구연산수를 물통에 채운 뒤 전원을 켜고 몇 번 분사한 다음 다리미가 식으면 물을 버리고 깨끗한 물을 채워 흔들어 헹군다. 다리미 바닥의 그을음 자국을 제거할 때는 구연산수와 소금을 같은 분량으로 섞어 마른 헝겊에 적신 다음 그을음 자국을 문지르면 된다.

 

 

7 치약 대용, 베이킹소다 + 글리세린

베이킹소다는 화학 성분이 없는 인체에 무해한 식품첨가물로 글리세린과 섞으면 천연 치약이 된다. 양치질을 시작하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나 잇몸이 약한 어른 모두에게 유용하다. 베이킹소다 4큰술과 글리세린 1큰술을 섞어 걸쭉한 상태로 만든 후 칫솔에 묻혀 사용하면 된다. 

 




<生活 세제-그동안 화학 세제를 너무 많이 썼어!>(F.book)
살림·실용 전문 기획사인 F.book에서 선보인 리빙 북 시리즈의 첫 번째 책. 여성지 기자이자 엄마, 여자로 살아온 기획자들이 한데 모여 만든 만큼 실용적이고 유용한 살림 이야기도 담겨 있다. 화학 세제 대신 효능과 성능이 뒤지지 않는 친환경 성분의 베이킹소다, 구연산, 산소계 표백제를 활용한 청소, 빨래, 설거지법 등에 대한 알짜배기 정보가 가득하다. 6천원.

아토피 있는 아이를 위해, 기관지 약한 남편을 위해 주부들은 쉬지 않고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고 책을 펼쳐 든다. 요즘 주부들의 학구열을 자극하는 이슈인 베이킹소다, 구연산, 산소계 표백제를 믹스해 친환경 세제를 만드는 법. 그 최적의 황금 비율은?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이호영
자료협조
F.book(02-335-3012)

2015년 05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이호영
자료협조
F.book(02-335-3012)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