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40대의 내추럴 피부 표현법

파운데이션으로 ‘커스터마이즈 메이크업’

전문가들은 주름, 모공, 칙칙함 등 피부 고민이 많은 40대 여성은 리퀴드와 파우더 제형 파운데이션을 섞어 발라야 맨 얼굴처럼 자연스러운 피부를 연출할 수 있다고 말한다. 두 가지 제형의 파운데이션을 섞어 원하는 대로 만들어 쓰는, ‘커스터마이즈(customize) 메이크업’ 테크닉을 배워보자.

On March 09, 2015

  • <우먼센스> 일본 1위 뷰티 매거진 <美ST>와 콘텐츠 제휴
    35세 이상 여성들을 타깃으로 패션, 뷰티, 쿠킹, 생활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는 일본 뷰티 매거진 <美ST>의 특집 기사를 매달 <우먼센스>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계의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는 일본 매거진의 핫 트렌드를 먼저 경험해보세요.

칙칙함, 중심을 밝혀라
얼굴 중심 부위를 밝히는 것이 포인트. 리퀴드 파운데이션으로 피부 보정을 한 뒤 윤기가 도는 파우더 타입 파운데이션으로 입체감을 줘야 한다.

주름, 얇게 커버하라
메이크업을 했을 때 돋보일 수 있는 눈꼬리와 팔자 주름 부위는 파우더 타입의 파운데이션으로 얇게 커버하거나 과감하게 바르지 않아도 좋다.

모공, 단단하게 발라라
가장 신경 쓰이는 코 주변의 모공은 촘촘하게 메워야 한다. 커버력이 있는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여러 번 톡톡 덧발라 파운데이션을 고정시키는 것이 포인트.

 

 


피부 고민 많은 'W파운데이션족'의 커스터마이즈 테크닉

지난해 8월부터 일본에서는 W파운데이션족이라 불리는 중년 여성이 늘고 있다. W파운데이션족이란, 목숨 걸고 베이스 메이크업에 투자하는 40대 여성들을 일컫는 신조어로 이들은 자신의 피부 고민을 완벽하게 커버해 ‘생얼’처럼 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파운데이션족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메이크업은 리퀴드 타입과 파우더 팩트 제형의 파운데이션을 순차적으로 레이어드하는 ‘커스터마이즈 메이크업’. 40대에는 모공, 처짐, 칙칙함, 주름, 건조 등 몇 가지 트러블이 동시에 나타나는데, 한 가지 파운데이션만으로는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피부 고민에 따라 두 개의 파운데이션을 섞어 발라야 한다는 것.

 

 

Basic rule

파운데이션 커스터마이즈, 밝기와 제형을 다르게

파운데이션 커스터마이즈 메이크업은 리퀴드 파운데이션 70%, 파우더 파운데이션 30%의 비율로 바르는 것이 기본 룰이다. 이렇게 하면 피부 명암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고 얼굴에 입체감도 생긴다. 얼굴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자연스럽게 그러데이션하는 식으로 발라야 한다.


이때 첫 번째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얇게 발랐다면 두 번째 파우더 파운데이션은 두껍게 바르고, 첫 번째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어둡게 발랐다면 두 번째 파우더 파운데이션은 밝게 바르는 식으로 강약을 조절해야 실패가 없다.

 

 


Trouble 1

모공이 고민이라면, 커버 파운데이션 + 광택 파운데이션 
40대는 피부 탄력이 떨어져 모공이 더 늘어지기 쉬운 나이다. 파운데이션이 모공에 쫙 스며들도록 밀도감이 있는 파운데이션을 촘촘하게 바르고 미세한 입자의 파우더로 피부의 굴곡을 자연스럽게 메우는 것이 좋다.

 


1. 밀도감 있는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손가락 끝에 묻혀 아래에서 위로 메우듯 짧게 끊어 바른다.
2. 모공이 눈에 띄는 코 주위와 볼 부위는 파운데이션이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파운데이션 브러시로 촘촘하게 찍듯이 바른다.
3. 광택이 있는 파우더 파운데이션을 파우더 브러시에 묻혀 모공이 고민되는 부위에 살살 덧바른다.
4. 파우더 파운데이션을 묻힌 퍼프로 얼굴 전체를 코팅하듯 가볍게 눌러준다.

 


1.하루 종일 자연스러운 커버력을 선사하는 ‘누드 글로우 피그먼트’가 들어 있는 디올 디올스킨 누드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30ml 7만원.
2.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 성분 등이 자극 없이 피부 잡티를 커버하는 에스티로더 퓨처리스트 아쿠아 브릴리언스 파운데이션 30ml 8만원.
3. 알로에 베라, 히알루론산, 실리카 파우더 성분이 즉각적으로 촉촉함을 선사하는 메이크업포에버 프로 피니시 10g 5만6천원.
4. 미세한 파우더 입자와 피부 밀착력을 높인 제트밀 공법이 돋보이는 비디비치 엑셀랑스 파우더 컴팩트 9.5g 8만2천원.

 

 


Trouble 2

건조함이 고민이라면, 수분 파운데이션 + 커버 파운데이션 
아무리 좋은 제품을 쓰고 테크닉이 훌륭하다 하더라도 피부가 바싹 말라 있고 각질이 들떠 있다면 아무 소용 없는 일. 수분 케어 효과가 있는 리퀴드 파운데이션으로 피부 밑바탕을 수분으로 꽉 다져놓아야 각질의 양을 최소화해 밀착력을 더할 수 있다.

 


1. 리퀴드 파운데이션의 흡수력을 높이기 위해 피아노를 치듯 손가락으로 피부를 톡톡 마사지하며 두드려 바른다.
2. 파운데이션을 얼굴에 천천히 밀착시킨 뒤 손바닥의 온기로 충분히 눌러 흡수율을 높인다.
3. 파우더 파운데이션을 스펀지에 묻혀 피지가 쌓이기 쉬운 T존에만 두드려 바른다.
4. 이마와 볼, 턱 부위는 파우더 파운데이션을 파우더 브러시에 묻혀 볼 안쪽부터 가볍고 얇게 펴 바른다.

 

 

1. 부드럽고 촉촉하며 실키한 파우더 파운데이션에 자외선 차단 기능을 더한 맥 스튜디오 퍼펙트 파운데이션 SPF15/PA++ 13g 4만6천원.
2. 고운 입자가 피부에 밀착되어 맑은 피부를 연출하는 끌레드뽀 보떼 뗑 뿌드르 에끌라 11g 16만8천원대.
3. 이중 보습 성분과 산호 파우더가 결합된 포뮬러가 윤기를 더하는 에스쁘아 프로 테일러 리퀴드 파운데이션 SPF25/PA++ 30ml 3만2천원.
4. 펩타이드와 비타민 성분이 담겨 촉촉한 피부를 연출하는 메리케이 타임와이즈 루미너스 웨어 리퀴드 파운데이션 29ml 3만9천원.

 

 


Trouble 3

피부처짐이 고민이라면, 밀착 파운데이션 + 하이라이터 파운데이션 
눈가나 입가 등에 주름이 심하거나 얼굴에 굴곡이 많은 게 고민이라면 파운데이션의 톤을 조절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처지거나 꺼진 부위가 볼록해 보이면서 입체감 있는 얼굴을 완성할 수 있다.

 


1.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피부 전체에 펴 바른 뒤 두 손으로 볼을 감싸 위에서 아래로 당기듯 누르면서 흡수율을 높인다.
2. 얼굴과 목에 경계선이 생기지 않도록 파운데이션을 목까지 구석구석 펴 바른다.
3. 파우더 파운데이션을 스펀지에 묻혀 볼 안쪽부터 고글 존(눈가)까지 쓸어 올리며 바른다.
4. 파우더 파운데이션을 스펀지에 묻혀 이마와 눈, 턱 부위에 톡톡 두드려 바른다.

 

 

1. 일루미네이팅 트리트먼트 파우더 성분이 함유된 리퀴드 파운데이션 끌레드뽀 보떼 뗑 훌루이드 에끌라 30ml 13만원대.
2. 파우더 입자에 투명 코팅 처리를 한 밀키 파우더 포뮬러가 광채 피부를 선사하는 크리니크 이븐 베터 파우더 메이크업 SPF25/PA+++ 10g 5만4천원대.
3. 그린과 골드 피그먼트가 빛에 반사되는 피부색을 은은하게 조절하는 나스 올 데이 루미너스 웨이트리스 30ml 6만7천원.
4. 미세한 파우더 입자가 바르는 즉시 화사한 피부로 연출하는 랑콤 뿌드르 마죄르-랑콤 시그니처 컴팩트 10g 6만1천원.

 

 


Trouble 4

주름이 고민이라면, 피부 톤 파운데이션 + 한 톤 밝은 파운데이션 
피붓결을 따라 발라야 한다는 것을 너무 의식해 강한 힘을 주며 바르면 피부 베이스가 무너질 수 있다. 힘을 최대한 뺀 채
여러 번 꼭꼭 다져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1. 피부 톤과 비슷한 색감의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브러시에 골고루 묻혀 얼굴 전체에 펴 바른다.
2. 파운데이션의 결이 생기지 않도록 스펀지로 볼 안쪽부터 쓸어내듯 얇게 펴 바른다.
3. 한 톤 밝은 파우더를 팔자 주름과 꺼진 부위를 중심으로 얇게 덧바른다.

4. 미리 바른 리퀴드 파운데이션과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스펀지로 살살 두드려 블렌딩한다.

 

 

1. 비타민 C 콤플렉스, 버섯 효모 추출물 등이 함유된 브라이트닝 효과의 크리니크 이븐 베터 메이크업 SPF15/PA++ 30ml 4만7천원대.
2. 얇고 가벼운 밀착감의 슈에무라 페이스 아키텍트 스무드 핏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30ml 5만9천원대.
3. 탄력적인 섬유 소재인 ‘바이오 퓨전 마이크로 메시’ 포뮬러로 피부 밀착력이 뛰어난 겔랑 란제리 드 뽀 컴팩트 파운데이션 SPF20/PA++ 10g 8만5천원대.
4. 마이크로 펄 라이저와 유백색의 오팔색 파우더가 자연스러운 피부 톤을 연출하는 디올 디올스킨 누드 컴팩트 파우더 10g 7만5천원.

 

 


Trouble 5

칙칙함이 고민이라면, 광택 파운데이션 + 크림 파운데이션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이 있어 얼굴을 제대로 커버하고 입체감을 살리려면 적어도 두 가지 톤의 파운데이션이 필요하다. 트러블로 인해 전체적으로 칙칙해 보이는 경우라면, 크림 파운데이션과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믹스해 바른다.

 


1. 리퀴드 파운데이션과 크림 제형 파운데이션을 1:1 비율로 섞는다. 제형이 약간 걸쭉하므로 손가락의 온기를 이용해 두드려 바를 것.
2. 파운데이션이 뭉치지 않도록 스펀지를 이용해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당기듯 펴 바른다.
3. 다크서클이 보이는 눈 밑이나 기미와 잡티가 도드라진 광대뼈 부위는 다시 한 번 덧바른다.
4. 손바닥의 온기로 충분히 눌러 파운데이션이 밀리지 않게 한다.

 

 

1. 천연 미네랄 성분이 함유된 포뮬러로 커버력이 뛰어난 맥 미네랄라이즈 SPF15 파운데이션 10g 5만2천원.
2. 리퀴드와 크림 타입의 장점을 극대화한 어드밴스드 에멀션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나스 래디언트 크림 컴팩트 파운데이션 12g 5만5천원대.
3. 골드 펄 파우더와 펩타이드가 함유되어 화사한 피부 톤을 연출하는 겔랑 빠뤼르 골드 리쥬버네이팅 래디언스 플루이드 파운데이션 SPF15/PA++ 30ml 10만8천원.
4.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 세포를 개선해주는 성분이 함유된 시세이도 퓨처 솔루션LX 토탈 래디언스 파운데이션 30ml 11만원.

CREDIT INFO

취재
이쿠치 치에, 헤이와라미카
사진
우치야마 코우시, 이즈미 켄타, 코바야시 아이카오리, 이호영(제품)
헤어&메이크업
히로, 오오야마 미에
스타일리스트
후쿠다 에이카
디자인
메이
번역
김현정
정리 및 추가 진행
김은혜 기자
2015년 03월호

2015년 03월호

취재
이쿠치 치에, 헤이와라미카
사진
우치야마 코우시, 이즈미 켄타, 코바야시 아이카오리, 이호영(제품)
헤어&메이크업
히로, 오오야마 미에
스타일리스트
후쿠다 에이카
디자인
메이
번역
김현정
정리 및 추가 진행
김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