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Hot Issue2 인생은 60세부터, 엘더 서퍼가 온다

나이, 증상에 맞춰 건강보조식품 셀프처방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이용해 쇼핑하는 노년층이 급증할 것이라는 예상이 속속 발표되며 이를 의미하는 ‘엘더 서퍼(Elder Surfer)’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비단 쇼핑의 방식만 변하지는 않을 터. 인생은 60세부터, 엘더 서퍼가 온다!

On February 25, 2015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은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만고불변의 진리다. 통계청에 따르면 50~60대의 53.9%는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며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의 선택도 남다르다. 딱히 효능을 알 수 없지만 몸에 두루 좋다는 영양제가 아니라 건강이 걱정되는 곳을 확실히 케어해주는 제품이 인기. CJ제일제당은 중·장년 남성들을 소비자를 타깃으로 전립선에 효과적인 제품을 출시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면서 눈에 좋은 루테인도 인기다.

애플트리 김약사네에서 출시한 관절 건강 제품 ‘관절살리도’, 현대홈쇼핑의 ‘속이 편한 왕실울금’ 방송 역시 매진을 기록한 건강기능식품으로 현대홈쇼핑은 90만원대 포낙보청기, 성인용 기저귀 등 그동안 홈쇼핑 방송에서 판매되지 않던 실버 상품을 골든 타임대에 집중 배치하고 있다. CJ홈쇼핑 관계자에 따르면 30~40대가 출근 준비로 바쁜 오전 6~9시에 출근 준비를 따로 하지 않는 60대 이상의 고객에 맞추어 보험, 건강식품, 안마기, 염색약 등을 판매하고, 인터파크는 갱년기 질환과 관련된 건강식품 매출이 22.5% 증가했다고 밝혔다.

 

 

건강검진 프로그램 for Elder Surfer

해마다 나이는 늘고 몸은 예전 같지 않은데, 내 몸의 건강을 체크하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매년 그대로다. 반복되는 건망증과 점점 쇠퇴하는 기억력 때문에 ‘이러다 조만간 치매 오는 것 아닌가?’ 걱정이면 뇌 검사에 초점을 맞추고, 찬 바람이 불어오는 날 시큰시큰 시린 무릎이 걱정이라면 골밀도 검사에 중점을 둬야 한다. 그래서 준비했다. 50세 이상을 위한 건강검진 프로그램.

01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시니어 프로그램
오는 3월부터 65세 이상을 위한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일반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더해 골다공증 측정을 위한 골밀도 검사, 치매를 위한 특별 검사, 점점 쇠퇴하는 근육을 위한 근육 검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전문의에게 자신에게 맞는 맞춤 영양·운동을 처방받을 수도 있다. 1백60만원대.

02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프리미엄 프로그램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에서는 60대 이상을 위한 정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가장 먼저 변화하는 노화 호르몬을 측정하고, 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실시해 일반 건강검진 프로그램에서 놓치기 쉬운 질환까지 검사할 수 있다. 50만~2백만원.

03이화여대부속목동병원, 여성 전문 프로그램
여자대학의 부속병원답게 여성을 위한 검진 프로그램이 많다. 기본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자궁을 집중적으로 보는 부인과 검사와 유방 검사를 하는 ‘여성 정밀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나이가 들면서 문제가 생기기 쉬운 심장과 폐 검사, 혈액 검사를 더한 ‘부인과 프로그램’, 유방과 갑상선 검사를 더한 ‘유방&갑상선 검사’가 있다. 치매 예방을 위한 프리미엄 프로그램도 추천할 만하다. 93만~2백70만원.

04중앙대학교병원, 연령대별 맞춤 기본검진 프로그램
세대별 프로그램 중 일반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노인 기능 검사와 우울증과 치매를 위한 정신 건강 검사, 최종 평가를 위한 생활 습관 검사까지 더한 시니어를 위한 프로그램. 여성은 골밀도 검사와 자궁 초음파 검사를 추가하고, 남성은 흉부 CT와 심장 초음파를 측정한다. 67만~69만원. 

 

 

TIP ​병원비 할인 · 건강검진 혜택의 신용카드

01 불투명한 미래가 두렵다면, 신한미래설계카드
마트는 물론 시니어들이 자주 이용하는 병원, 약국, 신한생명 인터넷 보험 보장성 상품에서 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반려견을 위한 동물병원에서도 혜택은 이어지고 ‘예다함 상조’에서는 월 1만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연회비 1만5천원.

 

02 종합건강검진권을 무료로 받는다, 하나SK행복디자인카드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이미 은퇴한 시니어를 위한 카드로 마트, 병원, 약국 등 의료 업종에서 할인(전월 사용 금액에 따라 최대 10%(월 최대 1만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간 누적 사용 금액 1천만원 초과 시 종합건강검진권을 제공한다. 연회비 1만원.

 

03 문화생활을 즐긴다면, KB국민골든라이프카드
공연, 여행 상품, 항공권 등을 할인해주는 카드. 감기에 걸려 동네 병원에 가도 병원비를 5% 할인받을 수 있고, 연 1회 건강 위험도 평가와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회비 1만원.

 

 

 

5대 홈쇼핑 베스트셀러

아침잠이 없어지는 노년층이 주로 보는 오전 6~9시 홈쇼핑 방송에서 가장 많이 팔린 건강기능식품. 종합비타민처럼 건강에 두루 좋은 제품보다 건강이 우려되는 곳을 콕 집어 개선해주는 맞춤형 제품이 트렌드.

 

1 현대홈쇼핑·GS홈쇼핑·CJ홈쇼핑 판매 1위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궁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효과가 있는 에스트로지 여성 갱년기·폐경기 증상에 도움을 주는 제품.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비타민 D, 혈행 개선과 콜레스테롤 개선을 위한 생리활성물질 등을 함유해 국내 최초로 갱년기 여성 건강 증진 기능성을 인증받았다. 30캡슐×4박스(1개월분) 15만원.

2 롯데홈쇼핑 1분당 최다 판매 정관장 화애락 퀸 6년근 홍삼과 백수오 등의 성분으로 갱년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 2014년 2월 롯데홈쇼핑 방송에서 분당 1천 5백만원 이상의 매출로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다. 70m×30포(1개월분) 15만원.

3 NS홈쇼핑 베스트셀러, 안국건강 아이세이프 루테인 5년간 2백60억원의 매출을 올린 스테디셀러. 100% 순수 식물 마리골드꽃에서 추출한 식물성 색소 ‘루테인’이 주성분으로 황반 색소와 밀도를 유지시켜 눈의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을 예방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3개월분 7만5천원.

 

 


mini interview


규칙적인 운동만이 살 길!_변영희(62세)
“나이보다 젊게 사는 비결은 아침 운동에 있어요. 매일 아침 1시간씩, 일 년 전에 큰맘 먹고 들인 러닝머신에 올라 땀나게 걷지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고혈압이 있어 주기적으로 병원에 다니고 약도 챙겨 먹어야 했는데 1년 정도 걷다 보니 혈압이 많이 좋아졌어요. 그렇다고 방심은 금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건강검진도 빼먹지 않고 받아 건강 상태를 체크하지요. 매일 견과류를 한 줌씩 먹고 특별한 날이 아니라면 외식은 하지 않아요. 백수오, 감마리놀렌산 등을 함유해 중년 여성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건강기능식품을 꼭 챙겨 먹으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답니다.”

* 이 사진은 엘더 서퍼 변영희씨가 스마트 폰으로 촬영해 카카오톡으로 전송한 사진입니다.

CREDIT INFO

기획
이윤정,김하양
사진
이승수
활영협조
내츄럴엔도텍(070-4601-3139), 정관장(1588-2304), 안국건강(www.shopagh.com)
2015년 02월호

2015년 02월호

기획
이윤정,김하양
사진
이승수
활영협조
내츄럴엔도텍(070-4601-3139), 정관장(1588-2304), 안국건강(www.shopag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