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LIFE

뿌리째 굴러 들어온 당신

남아메리카, 미얀마, 중국, 유럽… 각지에서 온 투박한 채소들이 우리 땅에 뿌리내리기 시작했다. 못생겼지만 친근한 맛이 나는 땅속 먹거리를 소개한다.

On December 18, 2014


과일처럼 시원한, 야콘
무처럼 아삭하고 배 맛이 나서 ‘땅속의 과일’이라고알려졌다. 고구마처럼 생겼지만 전분이 없다. 프락토올리고당이 비피더스균을 증식하고 유해균을 감소시켜 장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한다.

고급스러운 서양 요리엔, 파스닙
단맛이 강하고 특유의 향이 느껴진다. 파스닙을 고를 땐 작고 단단하며 흠집이 많지 않은 것을 고르자. 가운데에 질긴 심지가 있어 생으로 먹을 땐 제거하는 것이 좋다

무와 감자 사이, 히카마
멕시코 감자 또는 얌빈이라고도 부른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선 스프링롤의 속 재료로 사용해 날것으로 먹는다. 질감과 맛이 무와 감자의 중간 정도로 익혔을 때도 아삭하다. 바나나처럼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

은은한 단맛, 왕토란
크기는 일반 토란의 20~30배, 무게는 보통 1kg 이상. 맛이 고구마나 밤과 비슷해 튀김이나 말린 과자로 먹기 좋다. 날것에는 독성이 있어 아린 맛이 나니 반드시 익혀 먹을 것.

마 중의 마, 둥근마
장마와 단마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다. 위벽을 보호하는 끈적한 뮤신 성분이 다른 종에 비해 4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음주 전후나 위궤양 증상이 나타날 때 갈아 마시면 좋다.

신기한 채소들의 이지 레서피

■ 둥근마커리
재료 둥근마 400g, 당근 1/4개, 양파 1/3개, 청피망 1/2개, 커리(과립형) 1과 1/2컵, 돼지고기 100g, 물 5컵, 식용유 1과 1/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둥근마는 껍질을 벗긴 뒤 사방 2cm 깍둑썰기한다. 당근, 양파, 피망도 사방 1.5cm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2_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사방 2cm 크기로 깍둑썰기한 돼지고기를 볶다가 ①의 둥근마, 양파, 당근을 같이 볶는다.
3_②에 물을 부어 재료가 푹 익으면 커리를 넣고 저어가며 끓이다가 후춧가루와 피망을 넣고 조금 더 끓인다.

■ 히카마새우조림
재료 히카마 250g, 마른 새우 2큰술, 간장·올리고당 3큰술, 맛술·검은깨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물 1컵
만들기
1_히카마는 껍질을 벗긴 뒤 사방 2cm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2_냄비에 ①의 히카마를 한 번 씻어 냄비에 넣고 간장, 올리고당, 후춧가루, 물을 넣어서 자작하게 조린다.
3_②의 히카마가 거의 익었을 때 마른 새우를 넣고 조금 더 끓인 뒤 불을 끄고 검은깨를 넣어 섞는다.

■ 파스닙모둠피클
재료 파스닙 1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1/4개씩, 피망 1/2개, 소금 2큰술, 피클주스(식초 1/4컵, 월계수 잎 2장, 정향 3개, 통후추 1/2작은술, 마늘 2쪽, 소금 1작은술, 물 1과 1/2컵)
만들기
1_파스닙은 씻어 2×3cm 크기로 도톰하게 썬 뒤 소금을 넣어 15분간 절인다.
2_파프리카와 피망은 씨를 제거한 뒤 파스닙과 같은 크기로 썰어 ①에 넣어 섞는다.
3_②의 절인 재료를 씻어 물기를 뺀 뒤 용기에 담는다. 분량의 피클주스 재료를 끓인 뒤 뜨거울 때 용기에 부어 뚜껑을 덮는다.
4_③의 재료가 식으면 통에 담아 하루 동안 두었다가 먹는다. 오래 두고 먹고 싶다면 하루 지난 뒤 국물만 따라 끓여서 식힌 뒤 다시 부어 보관한다.

■ 왕토란튀김
재료 왕토란 100g, 튀김가루 1컵, 달걀노른자 1개, 다진 파슬리 1큰술, 물 2/3컵,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_왕토란은 씻어 물기를 뺀 뒤 얇게 저민다.
2_달걀노른자와 물을 잘 섞고 튀김가루, 다진 파슬리, 소금을 차례로 넣어 반죽한다.
3_②의 반죽에 ①의 왕토란을 넣고 잘 섞은 뒤 180℃의 식용유에 노릇하게 튀긴다.

■ 야콘수제비
재료 야콘·청고추·홍고추·달걀 1개씩, 당근 1/6개, 애호박 1/4개, 양파 1/3개, 대파 1/2대, 다진 마늘·액젓 1큰술씩, 국물멸치 20마리, 다시마(5×5cm) 4장, 집간장 1/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7컵, 수제비반죽(야콘 100g, 밀가루 3컵, 소금 1/3작은술, 식용유 1큰술, 물 약간)
만들기
1_반죽에 들어가는 야콘은 껍질을 벗긴 뒤 곱게 간다.
2_①에 밀가루, 소금, 식용유, 물을 넣어 반죽한 뒤 냉장고에 넣어 30분간 숙성시킨다.
3_당근과 애호박은 채 썰고 양파는 굵게 채 썬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_냄비에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거품이 날 정도로 가열한 다음 30분간 우린다.
5_④의 국물에서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낸 뒤 당근, 애호박을 넣고 끓이면서 반죽을 뜯어 넣는다.
6_⑤의 수제비가 팔팔 끓으면 집간장, 액젓,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나머지 채소를 넣은 뒤 한소끔 끓인다.
7_⑥의 수제비가 다 익으면 달걀을 풀어 넣고 달걀이 익으면 불을 끈다.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진행
김의미
사진
홍상돈
요리
김외순
제품협찬
진천 왕토란농장
2014년 12월호

2014년 12월호

기획
정미경
진행
김의미
사진
홍상돈
요리
김외순
제품협찬
진천 왕토란농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