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LIFE

코코넛 오일의 기적

몸에 좋은 포화지방? 코코넛 오일의 오해와 진실.

On September 12, 2014


그동안 코코넛 오일은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의 원인이 되는 포화지방산으로 건강에 해롭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산 중에서도 몸에 좋은 ‘중사슬 포화지방산’이라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아닌, 오히려 심장병 예방과 미용 및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건강한 오일이라는 반격이 거세다. 실제로 세계적인 배우인 안젤리나 졸리와 기네스 팰트로는 그녀들의 건강과 아름다움의 비결로 코코넛 오일을 꼽았다.


코코넛 오일로 지방 다이어트
무조건 굶는 것이 다이어트의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깨달을 때. 살이 찌는 이유는 섭취한 칼로리보다 소비한 칼로리가 적어 남은 잉여 칼로리가 지방으로 변해 체내에 축척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코넛 오일의 경우 오일 자체의 칼로리도 일반 오일에 비해 낮을 뿐만 아니라 몸속에 들어오자마자 간으로 보내져 연소되면서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지방처럼 몸속에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로 바뀌지 않아 체지방으로 쌓이지 않는다. 따라서 요리할 때 일반 식용유보다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면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코코넛 오일로 꿀피부 만들기
코코넛 오일은 딱딱한 코코넛 껍질에 쌓여 있어 농약이나 화학물질, 오염에서 거의 자유롭기 때문에 피부에 바르는 보디 케어 제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분자 구조가 작아 피부와 모발에 빠르게 흡수되어 부드럽고 매끄러운 사용감이 좋다. 코코넛 오일을 몸에 바르면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 햇볕에 과다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검버섯이나 각종 피부 반흔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피부 보호뿐만 아니라 죽은 피부 세포인 각질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새 피부 세포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의 치유와 회복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코코넛 오일의 놀라운 세균박멸제
우리는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에 둘러싸인 슈퍼 박테리아 시대에 살고 있다. 가벼운 감기부터 더 위험한 감염까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면역력 강화가 중요한데, 슈퍼 박테리아에 대항할 면역체계가 필요한 상황에서 코코넛 오일이 해답이 될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은 근본적으로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기생충 등 천연 항생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라우르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모유에서 신생아들을 세균에서 보호해주는 요소이기도 하다. 코코넛 오일의 중사슬 포화지방산이 세포벽을 뚫고 들어오는 미생물의 공격을 물리치기 때문에 꾸준히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다며 면역력이 좋아져 수많은 질병에서 안전할 수 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코코넛 오일은 오직 병원성 미생물에게는 강력하고 치명적이지만 우리 인체에는 무해하다는 것이다. 즉 부작용의 우려가 없으므로 안심하고 코코넛 오일을 섭취할 수 있다.


코코넛 오일 즐겨찾기
건강과 미용에 다양하게 쓰이는 코코넛 오일

1 <코코넛 오일의 기적> 브루스 파이프 저/미메시스. 세계적인 모델과 배우들이 자신의 건강과 다이어트 비결로 꼽는 코코넛 오일의 효능과 함께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간단한 레서피가 소개되어 있다. <코코넛 오일의 기적>(미메시스) 1만4천5백원.
2 누티바 유기농 버진 코코넛 오일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코코넛 오일로 미국 농무부가 인증한 유기농 제품이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오일 풀링으로도 많이 사용한다. 445ml 2만2천원.
3 코코넛 엑스트라 프리미엄 버진 코코넛 오일 오일풀링부터 식용, 화장품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500ml 가격미정.
4 스펙트럼 오가닉 버진 코코넛 오일 유기농 비정제 코코넛 오일로 피부와 머릿결에 바르면 촉촉한 보습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요리에 사용할 때에는 중간 불에 맞춰 조리한다. 400ml 1만7천원대.
5 블루 코코넛 쿠킹 오일 남태평양 뉴질랜드의 깨끗하고 퀄리티 있는 코코넛으로 만든 요리용 오일로 일반 식용유 대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코코넛 특유의 달큰한 향이 없어 코코넛 향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1000ml 2만원.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간단 레서피
코코넛 오일을 요리할 때 이용하면 더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 토마토식초샐러드
재료 토마토 2개, 상추 10장, 부추·고수 10g씩, 오레가노·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1/2작은술씩, 말린 겨자 1/4작은술, 식초오일드레싱(코코넛 오일·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사과식초 1/4컵씩, 물 3큰술,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1/8작은술)

만들기
1_
상추는 깨끗이 씻고 토마토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부추와 고수는 잘게 다진다.
2_식초오일드레싱 재료를 골고루 섞은 뒤 오레가노, 소금, 후춧가루, 말린 겨자, 다진 마늘을 넣어 섞는다.
3_접시 위에 상추를 깔고 토마토를 올린 뒤 ②를 뿌린 다음 부추와 고수를 얹는다.

■ 코코넛망고요거트스무디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1개(90g), 사과주스 1컵, 냉동 망고 2컵, 코코넛 오일 2큰술

만들기
1_
믹서에 플레인 요구르트, 사과주스, 냉동 망고를 넣고 곱게 간다.
2_①의 믹서에 코코넛 오일을 넣고 30초간 더 갈아 완성한다.

  • TIP
    취향에 따라 사과주스와 냉동 망고대신 다른 과일을 넣어도 된다.

 

■ 코코넛오렌지팬케이크
재료 통밀가루 1컵, 베이킹파우더 1과 1/2작은술, 소금 1/4작은술, 코코넛가루·코코넛 오일 1/4컵씩, 달걀·오렌지 1개씩, 당밀 1큰술, 미지근한 오렌지주스 1과 1/4컵, 시럽 4큰술

만들기
1_
볼에 통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 코코넛가루를 넣고 섞는다.
2_다른 볼에 달걀, 당밀, 코코넛 오일, 오렌지주스를 넣어 골고루 섞은 뒤 ①을 넣어 걸쭉한 반죽을 만든다.
3_약한 불로 달군 팬에 코코넛 오일을 두른 뒤 ②의 반죽을 떠서 붓고 지름 7cm 정도의 동그란 모양으로 노릇하게 굽는다.
4_깨끗이 씻은 오렌지는 속살만 바른다.
5_접시에 팬케이크를 담고 그 위에 ④를 보기 좋게 올리고 시럽을 뿌려 완성한다.

  • TIP
    반죽을 너무 오래 저으면 팬케이크가 잘 부풀지 않는다. 토핑 과일은 오렌지 대신 블루베리, 딸기, 바나나 등 좋아하는 과일을 올리면 된다.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진행
이유나
사진
홍상돈
요리&스타일링
김가영
촬영협조
만나몰(070-7727-6551), 그린오가닉(www.greenorganic.co.kr)
참고도서
<코코넛 오일의 기적>(미메시스)
2014년 10월호

2014년 10월호

기획
정미경
진행
이유나
사진
홍상돈
요리&스타일링
김가영
촬영협조
만나몰(070-7727-6551), 그린오가닉(www.greenorganic.co.kr)
참고도서
<코코넛 오일의 기적>(미메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