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신종 우울증의 원인은 어깨·목 결림!

스마트폰 우울증 ‘쿠비우츠’ 해소법

최근 중독에 가까운 스마트폰 사용으로 두경부(두개골과 경추)에 외상을 입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구부정한 자세로 인해 찾아온 목 근육 결림이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전신의 불균형까지 초래하게 되는 것. 이는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일명 ‘쿠비우츠(くびうつ, 목 결림 우울증)’라 불리며 신종 우울증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냥 방치해두기엔 너무도 위험한 목 결림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

On September 04, 2014

  • <우먼센스> 일본 1위 뷰티 매거진 <美ST>와 콘텐츠 제휴
    35세 이상 여성들을 타깃으로 패션, 뷰티, 쿠킹, 생활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는 일본 뷰티 매거진 <美ST>의 특집 기사를 매달 <우먼센스>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계의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는 일본 매거진의 핫 트렌드를 먼저 경험해보세요.
일본 VS 한국, ‘목 결림 우울증’ 최신 치유법

평소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과 피로감에 시달린다면 ‘목 결림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최근 일본과 한국에서 각광받고 있는 척추 비수술 요법!

  • ‘목 결림 우울증’이란?
    ‘피곤하다, 몸이 무겁다, 머리가 아프다, 기분이 개운치 않다’라는 식의 정형화되지 않은 여러 증상을 겪는 것을 ‘부정수소(不定愁訴)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 증상이 계속 반복되면서 생기는 경근성 우울증(혹은 자율신경실조증)을 일컫는다. 최근 스마트폰 보급에 의해 나쁜 자세가 반복되면서 발생하는 어깨나 목 결림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면서 ‘스마트폰 우울증’이라고도 불린다.

JAPAN
패닉 장애 겪은 가쓰타아어씨
카이로프랙틱으로 치유하다

“치료 당시 목뼈가 삐뚤어져 있었대요. 신경의 그릇으로 불리는 척추와 연결된 목뼈가 틀어지면서 신체 움직임과 부교감신경에 장애가 생긴 거지요. 놀랍게도 카이로프랙틱을 시작하고 우울증이 사라졌어요.”


가쓰타아어씨는 20여 년 전, 갑작스럽게 찾아온 패닉 장애로 힘든 나날을 보내야 했다. 시도 때도 없이 심장이 두근거리고 불안했으며 심할 때는 구토 증상을 보이기도 했다. 그 이유를 찾기 위해 병원 문을 두드렸지만 심장 떨림과 불안증의 원인이 단순 스트레스라는 것 외에는 다른 답변을 기대할 수 없었다.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답답해하던 중, 지인을 통해 알게 된 척추치료원에서 새로운 해결책을 찾았다.

당시 척추 전문가는 가쓰타아어씨가 척추와 연결된 목뼈가 틀어져 부교감신경에 장애가 생겼다고 진단했다. 그녀는 물리적인 힘으로 비뚤어진 뼈를 교정하고 관절의 움직임을 정상화시켜 통증을 줄이고 신경 기능을 회복하는 방식의 척추 지압 교정법인 카이로프랙틱을 처방받았다. 가쓰타아어씨는 지속적으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았고, 뇌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그린너츠오일, 생선, 아마씨유 등의 지질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며 심신의 건강을 유지했다.

그 결과, 통증 치료는 물론 자세 교정에도 효과를 봤다. 치료 이후 카이로프랙틱의 매력에 빠져 카이로프로크타(척추지압요법사) 자격증을 취득해 지금은 척추지압요법사로 활동하고 있다.


KOREA
나쁜 자세로 ‘거북목’이 된 이규빈씨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받다

원래도 자세가 나빴던 데다가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하면서 몸 전체의 밸런스가 흐트러진 이규빈씨. 목부터 어깨, 등까지 극한 통증을 달고 산 지 15개월 정도나 되었다. 얼마 전부터는 어깨 뭉침이 목으로 타고 올라와 담도 오고 편두통이 심해졌다. 뼈의 문제인 것 같지 않아서 정형외과보다 좀 더 총체적인 치료를 해줄 수 있는 곳을 찾던 차 척추 전문병원 강서초이스병원을 방문했다.

“평소 목 통증이 심해서 동네 에스테틱 숍에서 마사지를 받고 있어요. 하지만 오늘 X-ray부터 도수치료, 운동치료까지 체계적인 진단을 받고 나니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1 척추 전문의가 이규빈씨의 생활 습관, 자세 등을 체크하며 몸 상태를 진단했다.
2 몸의 밸런스를 확인하기 위해서 X-ray 촬영을 했는데 ‘역 C자 커브형’ 목에 양쪽 어깨가 삐뚤어졌다.

3 진단 결과에 따라 도수치료사가 통증으로 경직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켰다.
4 소도구를 활용해 척추를 받쳐주는 중심 근육 강화 운동을 배웠다.


“목을 잡아주는 근육 인대가 약한 데다 딱딱하게 긴장되었고 몸의 밸런스가 많이 틀어졌어요. 출산 후 골반이 삐뚤어지고 모유를 수유하면서 목을 앞으로 수그리는 나쁜 자세를 반복하다 보니 더 심해진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통증 치료를 하기보다 도수치료, 운동치료로 체계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강서초이스 최현우 원장은 이규빈씨의 생활 습관과 자세 등에 대해 꼼꼼히 체크한 후 X-ray 촬영으로 현재 몸의 밸런스 상태를 확인했다. 이규빈씨의 현재 상태는 목뼈가 앞으로 빠진 ‘역 C자 커브형’으로 오른쪽 어깨도 왼쪽보다 좀 더 위로 올라왔고 척추 뼈도 안쪽으로 심하게 휘었다. 최 원장은 더 심해지면 디스크와 척추측만증까지 올 수 있다며 도수치료, 운동치료를 권했다.

도수치료는 주사나 약물이 아닌 전문 도수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튀어나온 등을 스트레칭하고 연약한 목과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지압을 시작했다. 30분 정도 치료를 받은 후 이규빈씨는 통증 완화는 물론 혈액순환이 된 듯 몸이 개운해진 것 같다고 했다.

운동치료는 생활체육지도사 자격증을 갖춘 운동치료사의 1:1 지도로 운동기구와 소도구를 활용해 코어 강화(척추를 받쳐주는 중심 근육 강화) 운동에 들어갔다.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법을 배웠는데, 평소 따라 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았다. 체계적인 재활치료는 보통 1주일에 2~3회, 12주간의 치료로 진행된다. 이규빈씨는 수술 없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어서 안심이고 치료 후 스스로 자세 교정 습관과 지속적인 관리도 가능할 것 같다며 만족스러워했다.


집에서, ‘신의 한 수’ 셀프 마사지

목 결림 증상은 평소 잘못된 자세와 생활 습관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TV를 보거나 짬이 나는 시간에 수시로 목과 어깨를 스트레칭 하자.

HOW TO 1
손가락 타월 마사지

1 한 손의 손가락을 가지런히 펴서 귀 아래 부분부터 목 라인을 따라 쓸어내리며 마사지한다. 좌우 5회 반복.

2 양손을 펴서 귀 밑부터 목 라인, 쇄골 방향으로 림프선을 따라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린다. 이때 손가락에 힘을 넣지 않고 부드럽게 툭툭 쓸어내리는 것이 포인트. 5회 반복한다.

3 목 앞쪽에 힘을 주면 튀어나오는 어깨 근육인 흉쇄유돌근(어깨 윗부분)을 뒤쪽에서 안쪽으로 강하게 누르면서 굳은 근육을 푼 뒤 어깨에서 쇄골 쪽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린다. 좌우 5회 반복.

4 목 뒷부분을 세로로 3등분했을 때 목 바깥쪽부터 중앙까지 왼쪽은 오른손으로 오른손은 왼손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리며 마사지한다. 너무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할 것. 좌우 5회 반복.

HOW TO 2
일자목 교정 마사지

1 정면을 바라보고 서서 숨을 쉬면서 머리를 뒤로 젖히고 오른손으로 왼쪽 어깨를 마사지한다.

2 숨을 내뱉으면서 왼손으로 머리 반대쪽을 왼쪽으로 천천히 민다. 좌우 5회씩 반복한다.

HOW TO 3
목&등 순환 운동

1 양손을 X자 모양으로 꼬아 양손을 골반에 두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머리를 앞으로 숙인다.

2 숨을 내뱉으면서 목과 어깨 라인을 쭉 펴면서 팔 쪽으로 천천히 머리를 숙여 붙인다. 좌우 각 5회씩.

TIP 목 결림 해소 생활 습관

반원 형태의 목 베개로 받치고 있으면 ‘C자 커브형’ 목으로 교정할 수 있다. 베개는 가로 14~15cm, 세로 6~7cm로 하루 1회, 15분 정도 하는 것이 좋다.

후두부를 좌우로 나눠 5개의 손가락으로 꾹꾹 10초간 지압한다. 좌우 손가락을 번갈아가며 목의 뒷부분의 시작 지점을 지그시 누르고 귀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10초간 강하게 누른다.

1 알케미아 퀸 오브 이집트 바디오일_클레오파트라 여왕이 즐겨 사용하던 몰약이 함유된 오일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150ml 13만8천원.
2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바디크림_시어버터와 살구씨 오일이 피부 표면에 수분막을 형성한다. 200ml 3만6천원.


‘입소문 난’ 어깨·목 결림 마사지 숍

늘 어깨에 곰 한 마리가 앉아 있는 것 같다면 참지 말고 바로 통증 완화 관리에 들어가야 한다. 목과 어깨, 척추의 근육과 인대 경직으로 인해 뇌신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더 심해지기 전에 결림 증상을 치유해야 한다.

1 메디컬 스파 케어
차움 테라스파 리메디얼 마사지

차병원 그룹 차움의 메디컬 스파 ‘테라스파’는 아랍의 왕족들과 할리우드 유명 배우들도 다녀갈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등과 어깨는 기본, 뭉친 곳을 알아서 척척 찾아내고 스스로도 알지 못하는 숨은 경직 부위까지 찾아내 시원하게 풀어주기로 입소문 난 곳. 의학적 진단을 통한 개인의 체형과 건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에 치료의 기능이 더해져 일반 스파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만날 수 있다.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몸의 통증이 심하다면 ‘리메디얼 마사지’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근막 이완, 통증 경감, 유연성 증가 등에 효과적인 치유 테라피로 일대일 개인 맞춤식 관리 프로그램이다. 비틀어진 근육과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근육 마사지인 딥티슈 마사지와 신경근을 촉진, 강화, 이완하는 운동인 PNF 스트레칭으로 60분 간 진행된다. 가격은 22만원.

  • shop info.
    위치_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442 3층
    문의_02-3015-5555



2 한방 대체 의학 요법
청담미즈한의원 한방 치료

한의학적으로 스트레스는 간의 열을 높이고 근육을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목, 어깨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몸속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 청담미즈한의원은 스트레스 해소에 초점을 두고 목과 어깨와 연관된 장기들의 심부 근육 움직임을 조절하는 근막 교정과 잘못된 척추 배열을 회복하는 마사지인 활법, 자율신경 조절을 위한 주열요법을 처방한다. 어깨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목부터 척추를 따라 세로 방향으로 뼈에 집중해 등을 이완시키며 혈점, 림프절 위주로 자극하는 마사지를 진행하되 테라피스트가 통증에 따른 특정 부위를 집중적으로 지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침 치료의 경우 사람마다 컨디션에 따라 치료를 달리하는데 약침이나 전기침이 있다. 근막교정(80분) 12만원, 활법(60분) 10만원, 주열(60분) 10만원, 약침 1회 3만~20만원.

  • shop info.
    위치_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32길 15
    문의_02-6204-7575



3 스트레스받은 몸의 치유
에스테라 수기 테라피

고질적인 목과 어깨 통증 때문에 만성 두통을 겪는다면 에스테라의 근육 이완 마사지가 제격이다. 평소 자세를 꼼꼼히 체크해 잘못된 자세를 바로 잡고 근육과 근막, 인대의 문제점에 초점을 둔 수기 테라피로 진행되며 척추기립근과 어깨·목 근육을 이완시켜 몸의 불균형을 맞추는 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 근육의 압박과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등 부위 마사지는 척추의기립근 강화와 혈액순환을 위한 관리 프로그램. 어깨와 목, 팔, 허리 라인까지 슬림해지는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몸의 변화에 따라 압을 조절해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도 먼저 가본 사람들이 꼽는 장점 중 하나. 1회 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10회 50만원.

  • shop info.
    위치_
    서울시 서대문구 이화여대2길 10
    문의_02-313-8918


4 통증 원인의 토털 솔루션
식스뷰리팁스 목·어깨 프로그램

전 세계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는 스파 트리트먼트와 테크닉, 워크아웃 등 피트니스를 접목한 토털 케어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 곳. 소도구를 활용한 스트레칭과 발레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바워크아웃으로 짜인 큐어바디워크와 비틀어진 근육을 교정하는 딥티슈 마사지, 기 흐름을 원활하게 풀어주는 라스톤 마사지 등의 스파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목과 어깨 통증을 해소하는 프로그램은 경추를 C자형으로 말고 펴는 굴곡 운동과 어깨와 목, 등 근육을 교정하는 밴드 운동의 큐어바디워크와 두피 지압을 시작으로 근막과 골막을 이완시키는 딥티슈 테라피의 백투더헤븐 마사지(90분, 15만원)로 진행된다.

  • shop info.
    위치_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61길 15-3
    문의_02-3442-6442

CREDIT INFO

취재
사토우 리호코
사진
야스아키 아만·야마베 에미코(일본), 김연지(한국)
사진제공
AFLO
헤어&메이크업
키노시타 요우코, 다이야마 미치
정리
김은혜
번역
김현정
모델
이규빈
2014년 10월호

2014년 10월호

취재
사토우 리호코
사진
야스아키 아만·야마베 에미코(일본), 김연지(한국)
사진제공
AFLO
헤어&메이크업
키노시타 요우코, 다이야마 미치
정리
김은혜
번역
김현정
모델
이규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