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살인 진드기에 대처하는 자세

살인 진드기 감염 의심 증상으로 국내에서 두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3~5mm 크기로 인간을 위협하는 이 무시무시한 놈이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시기는 5월부터 8월. 마땅한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진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On October 16, 2013

‘살인 진드기’ 대한민국에 상륙하다
최근 국내에서 살인 진드기 감염으로 의심되는 환자 2명이 사망하면서 공포스러운 존재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과 대구, 부산, 전북 등에서도 의심 환자가 신고되었는데 치사율이 최고 30%에 이르며 현재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나 백신이 없는 실정이다. 살인 진드기의 정식 명칭은 ‘작은 소참진드기’로 그중 0.4%가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지닌 살인 진드기가 된다.

진드기기피제로 예방 효과를 높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인체에 직접 사용하는 진드기 기피제에는 디에틸톨루아마이드 성분이 함유되어야 하며 12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10% 이하의 제품만 사용할 수 있다. 2세 이상~12세 미만의 어린이는 1일 1~3회 얼굴과 손을 제외한 노출 부위에 소량 발라주고 6개월~2세 미만의 유아에게는 감염될 우려가 매우 높은 상황에서만 1일 1회, 소량을 얼굴과 손을 제외한 노출 부위에 발라줄 것. 6개월 미만 유아에게는 사용을 금지한다. 12세 이상~성인은 약 10~20cm의 거리에서 팔, 다리 등 노출 부위와 신발, 양말, 옷 등에 뿌리며 얼굴과 목에 바를 때는 눈과 입 주위를 피해서 바르는 방법으로 상처 부위나 햇볕에 많이 탄 부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옷과 방충망 등에 살포하는 제품은 퍼메트린, 페노트린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피부에 묻었을 때는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잠복 기간 6일~2주, 원인 모를 고열과 소화기 증상을 의심하라
진드기는 인간이나 동물에 부착한 뒤 피부에 단단히 밀착해 며칠에서 최대 10일까지 장기간 흡혈을 한다. 이 때문에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진드기를 무리하게 당기면 진드기의 일부가 피부에 박힐 수 있으므로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되면 떼어내려 하지 말고 즉시 병원 치료를 받을 것을 강조한다. 살인 진드기에게 물리지 않더라도 감염자의 혈액, 체액, 배설물과 직접 접촉하면 감염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할 것. 살인 진드기에 의해 감염되는 SFTS의 증상은 40℃ 이상의 고열과 식욕 저하, 구역,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 증상이 주 증상으로 피로감, 두통, 근육통, 의식장애, 기침, 자반증, 하혈을 일으키기도 한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발표, SFTS 예방 수칙
□ 풀밭 위에 옷을 벗어놓고 눕거나 잠들지 말 것.
휴식 및 새참을 먹을 때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릴 것.
□ 작업 중 풀숲에 앉아서 용변을 보지 말 것.
작업 및 야외활동 후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여 진드기를 제거할 것.
작업 및 야외활동 후 작업복, 속옷, 양말 등을 세탁할 것.
□ 작업 시 기피제를 뿌린 작업복과 토시를 착용하고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민 뒤 장화를 신을 것.
□ 야외활동 시 기피제를 뿌리거나 긴 소매와 양말을 착용할 것.


의약외품인증, 안전한 진드기기피제

1 LG생활건강 인섹트 제로 아웃도어 에어로솔_삼림욕을 하는 듯 프레시한 향으로 모기, 진드기, 쇠파리, 독충 등 위생 해충을 막아주는 아웃도어 활동 전용 기피제. 디에틸톨루아마이드를 10% 이상 함유한 제품으로 12세 이상부터 성인까지 바를 수 있다. 200ml 5천9백원대. 2 홈키파 마이 에스 키파 에어졸_디에틸톨루아마이드를 7% 함유한 모기·진드기 기피제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피부 자극 테스트를 통과해 6개월 영아부터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150ml 5천9백원.3 존슨 오프 키즈 로션_디에틸톨루아마이드를 7.5% 함유한 로션 타입 기피제로 6개월 이상의 유아부터 성인까지 온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끈적임이 남지 않아 아이에게 가볍게 발라줄 수 있다. 100ml 6천7백원. 4 동성제약 비오킬_바퀴벌레, 파리, 모기, 빈대, 벼룩, 진드기, 개미를 박멸하며 사람 및 온혈동물에 닿아도 안전하도록 가수분해 효소를 함유한 것이 특징. 의류, 커튼, 애완동물에게 사용할 수 있다. 100ml 6천원대. 5 컴배트 진드기 싹_진드기 및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 세균을 99.9% 제거하는 기피제로 식약청 인증과 피부 자극 테스트를 마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의류, 매트리스, 옷장, 신발장, 커튼 등에 사용할 수 있다. 290ml 8천5백원대.

CREDIT INFO

기획
이윤정
사진
김연지
자료제공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2013년 06월호

2013년 06월호

기획
이윤정
사진
김연지
자료제공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