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LIFE

50代 취업

베이비부머 세대인 남편은 조기 퇴직으로 직장을 나왔고, 대학 졸업을 앞둔 자녀들의 취업문은 좁기만 하다. 이렇게 처음에는 가족을 위해서 직장을 찾았지만 어느새 일은 그녀들의 새로운 삶이 되기도 한다. 여자 나이 오십, 그녀들이 할 만한 일에 대하여.

On October 10, 2013

Q 50대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① 특별한 기술이나 경력 없이도 시작할 수 있는 일 어려운 가정 형편이 구직의 이유라면 직업훈련이나 시간 투자 없이 바로 근무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노동의 질과 임금 면에서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맥도날드와 같은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등에서 주부사원 채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50대 주부 환영’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간호·간병, 베이비시팅 │기본적으로 자녀들을 키운 경험을 바탕으로 큰 어려움 없이 간호와 간병 혹은 베이비시팅 일을 할 수 있다. 사회교육원이나 전문 센터 등에서 관련 강좌를 이수하고, 수료증 등을 획득한다면 좀 더 좋은 조건의 기관에 지원 가능하다.

② 직업훈련과 개인의 역량이 필요한 일 간단한 직업 교육과 훈련만 받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50대의 나이가 경험과 연륜을 나타내 더 빛을 발하는 영역으로 적극적인 성격과 꾸준히 쌓아온 인맥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다. 성과에 따라 임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동기가 된다.

삼성생명 FC │철저한 직업훈련과 사교성을 발휘해 금융 전문가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으며 정년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심지어 91세의 노인이 노트북을 들고 교육생을 위한 강의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 삼성생명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다.
타파웨어 카운셀러 │타파웨어 홈파티를 진행하면서 신제품과 쿠킹 레서피, 살림 컨설팅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카운슬링을 해준다. 평소 요리와 살림에 자신이 있다면 커리어로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 타파웨어 카운셀러는 타파웨어 브랜즈 코리아 대리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③ 자격증이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일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 직업을 찾아 안정을 찾기까지는 돈과 시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과정이 힘들어도 전문적인 직업인으로서 자신만의 일을 한다는 자부심과 함께 어느 정도 안정적인 수입을 받을 수 있다.

공인중개사 │예전부터 꾸준히 인기가 좋은 부동산 중개업. 한번 취득하면 평생 유효하며 거래 금액이 크기 때문에 공부 내용은 다소 어려워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www.q-net.or.kr)에서 정보를 얻은 뒤 인터넷이나 오프라인 강좌를 수강하며 준비할 수 있다.
뷰티·미용 전문가 │점점 커지는 미용 시장에서 유망한 자격증으로 손재주와 기술만 있다면 나이 상관없이 미용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미용 전문 학원에서 교육 받은 뒤 신청후, 국가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면 된다.
바리스타 & 카페 종업원 │쾌적하고 깔끔한 근무 환경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일. 이럴 때 자격증을 보유함으로써 남들보다 앞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이론에 관한 필기시험과 맛을 평가하는 실기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 커피협회(http://barista.kcc-coffee.org)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험과 기술이 없는 상태에서 일자리를 찾기란 쉽지 않다. 일이 정해진다 해도 고용의 질과 환경이 불안정하며 최소한의 권리조차 보장되지 않는 저임금의 일을 할 수밖에 없다. 우선 돈을 버는 것이 주목적인지, 아니면 전문성을 갖고 일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한지 방향을 정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 상황과 미래 계획을 냉정하게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어떻게 새로운 일을 구할 수 있을까?

①인터넷 검색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인터넷 구직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 50대 이상 전용 사이트는 물론 주부 채용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구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문서 작성이나 온라인 지원이 익숙하지 않은 50대 이상을 위해 대부분 팩스와 방문 접수를 동시에 실시하고 있으니 인터넷으로 충분히 알아본 뒤 자필 이력서를 들고 직접 방문해 지원해도 상관없다.

시니어잡www.seniorjob.co.kr
실버잡www.silverjobs.co.kr
파인드잡www.findjob.co.kr
벼룩시장www.findall.co.kr

②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이용하기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에서는 주부들을 위한 구직 상담과 직업 알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에 필요한 정보 제공, 직업 훈련, 집단 상담을 통한 심리치료 등 취업을 위한 모든 과정을 돕는다. 가사와 육아에서 벗어나 새로 일하고 싶다면 새일센터에서 취업의 첫 단추를 끼워보자.

Step1│취업을 결심했지만 아직 어떤 일을 하고 싶고,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면 새일센터를 찾아가자. 적성 테스트와 취업설계사와의 1:1 맞춤형 취업 상담을 바탕으로 나에게 꼭 맞는 직업과 이에 적절한 교육 과정을 추천받을 수 있다.
Step2│직업 교육 과정을 이수한다. 이때 프로그램 내용은 무조건 원한다고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객관적인 스펙과 관련 업종의 일자리 공급량을 고려해 교육 후 구직 가능성이 높은 직종을 권한다. 교육비는 국비로 지원된다.
Step3│이제 일할 준비가 되었다면 새일 여성인턴제도에 도전해보자. 교육 후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3개월 또는 6개월간 인턴 실습을 하는 제도로 실습 기간 중에 성실하게 수행했다면 정식으로 채용될 수도 있다. 최종 취업이 이루어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취업 기회를 알선해주면서 사후 관리도 책임진다.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진행
이유나
도움말
전대규
2013년 03월호

2013년 03월호

기획
정미경
진행
이유나
도움말
전대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