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Radar

art wonderland

On April 01, 2011 1

‘정보의 홍수’는 아트계에도 예외 없다. 쏟아지는 아트 정보를 취사 선택하기 위해서 지금 드나들고 있는 아트 사이트부터 점검해 보자.

www.vvork.com 현대 미술 이미지, 유럽 아티스트
창의적인 이미지에 목마를 때 찾게 되는 곳이다. 최소한의 크레딧만 표기하고 어떠한 설명도 없이 이미지만 보여주는데 그래서 더 재미있다. 설치·동영상·퍼포먼스 등 각각 개별적 으로, 활동하는 아티스트 4명이 꾸려가는 사이트로 회화나 사진보다는 설치나 조각, 영상과 같은 현대 미술 관련 이미지가 많고 유럽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작품이 자주 소개된다. 최근 작품 위주로 게재해 현재 미술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그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티스트들의 홈페이지나 정보가 나오도록 링크를 걸어두어 참신한 아티스트를 찾아내는 재미도 쏠쏠하다. 유기태(플레이스막 디렉터)


www.bumbumbum.me 광고, 디자인, 프로젝트 작품
지난해 내 작품이 이곳에 소개되었다고 친구가 알려주어서 처음 방문하게 되었다. 해외에서는 꽤 인기 있는 사이트라 이곳에 작품이 소개된 후 해외의 많은 클라이언트에게 프러포즈를 받았다. 덴마크에 사는 프리랜서 그래픽 디자이너 세실리 프리 보룹(Cecilie Friis Borup)가 운영하는 곳으로 미술 작품부터 광고와 디자인을 아우르는 다양한 시각 이미지를 소개해 개인적인 작업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한 작가나 프로젝트의 이미지를 한번에 여러개 올리기 때문에 작가와 프로젝트의 특성을 파악하기 좋다. 한경우(설치·영상 작가)

www.podopodo.net 아트 및 디자인 뉴스, 인터뷰
국내에 방한한 아티스트들의 강의 및 국내 예술 관련 포럼과 세미나 등을 직접 다녀와서 이에 대해 후기를 올리는데, 글과 사진뿐 아니라 동영상도 함께 다뤄 생생한 현장을 접할 수 있다. 전시나 공연에 대한 비평도 올리는데, 우리나라의 현대 미술 작가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지금 우리 미술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어떤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날 선 시선으로 취재하고 해외에 주목할 만한 전시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공간 해밀톤, 스페이스박, 계원디자인예술대학, 북소사이어티, 페스티벌 봄과 같이 국내 문화 예술 분야와의 교류도 잦아 예술 공연이나 파티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어 유익하다. 이유영(살롱드에이치 큐레이터)


www.pbs.org/art21 아티스트 인터뷰, 작업 동영상

미국 공영 방송사 PBS에서 2001년부터 방영하고 있는 이라는 프로그램 사이트다. 시즌마다 4개의 테마에 따라 아티스트들의 작품과 작업하는 모습, 인터뷰 등을 담았다. 다양한 연령대와 국적을 가진 86명의 아티스트가 등장하는데, 친절하게도 전 에피소드를 사이트에서 다시 볼 수 있게 했다.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온라인 강의 자료실도 있어 전문적이고 특수화된 정보를 얻기에도 좋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글로벌 아티스트가 출연하는데, 이 시리즈물의 시즌2에서는 우리나라 작가인 서도호의 모습도 만날 수 있다. 글이 아닌 아티스트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예술에 대한 그들의 마인드와 작업 과정을 들을 수 있어 즐겁다. 김용관(설치·회화 작가)

www.neolook.net 전시 정보, 아트 공모전
아트에 관한 정확한 뉴스를 빠르고 알기 쉽게 알려주는 곳이다. 준비 중인 개인전, 준비 중인 단체전, 전시 중인 개인전, 전시 중인 단체전 등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한눈에 전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아트 레지던시 소식, 작품 공모전, 아트 관련 신간 서적 리스트와 아트 간행물의 목차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방문자끼리 소소하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덕분에 아트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공부하는 학생들, 작가들이 하루에 수천 번 드나드는 인기 사이트다. 신소영(회화 작가)

www.theselby.com 아티스트의 작업실, 집, 일상 사진

세계 곳곳에서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을 하는 이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는 집 또는 작업실을 볼 수 있는 이 사이트는 사이트의 주인장인 토드 셀비가 직접 찍은 사진으로 꾸며놓았다. 케이트 스페이드의 디자이너 앤드 스페이드의 평화로운 한때와 래퍼이자 프로듀서인 페렐 윌리엄스의 동화에나 나올 법한 마이애미 저택, 빵굽는 베이커의 작업실 등을 보고 있노라면 우리의 획일화된 집 구조와 꾸미기 방식에 더욱 질리게 될지도 모른다. 동영상과 아트 관련 링크 사이트 등 곳곳에 숨어 있는 소스들을 둘러보다 보면 시간이 금방 흘러간다. 성실하게 업데이트되어 주기적으로 방문해도 결코 실망하는 법이 없다. 김민이(회화 작가)

chungwoo.egloos.com 전시 리뷰, 평론

<이것이 현대적 미술>, <크레이지 아트 메이드 인 코리아>의 저자인 미술 평론가 임근준의 개인 블로그다. 두산아트센터에서 그의 저서에 관한 강의를 듣고 너무 재미있어서 블로그까지 찾았다. 평론가, 미술계 사람들이 쉽게 말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 가감 없이 솔직하게 써내는 글을 읽고 있노라면 심히 공감되는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다. 워낙 자신의 생각이 확고해 나도 모르게 감정 이입이 될 때도 있고. 미국의 모마나 휘트니 미술관과 같은 세계적인 갤러리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국내의 미술 현상과 비교하며 쓰는 글이 특히 재미있다. 이림(회화 작가)

EDITOR cho so young

Credit Info

EDITOR
cho so young

2011년 04월호

이달의 목차
EDITOR
cho so young

1 Comment

강시내 2011-04-21

상수동 집압 카니발, 백그라운드 뮤직 누군가요? 넘 조아요~

마지막 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