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PECIAL

나의 첫 예술 작품

6인의 컬렉터와 이들이 만난 첫 번째 예술 작품

On April 29, 2022

단군 이래 최대 호황기를 맞이한 국내 미술계. 최근 개최된 아트페어들은 최다 방문객,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리는 기염을 토했다. 올해는 미술시장이 더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돼 컬렉터들의 마음이 벌써부터 들뜨고 있다. 특히 향후 5년 동안 세계 최정상 아트페어인 영국 프리즈(Frieze)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키아프 아트서울과 함께 데이비드 호크니, 제임스 터렐, 데이비드 슈리글리 등 세계적인 거장의 특별전을 준비하는 아트부산 개최를 앞두고 컬렉터들의 처음 컬렉팅에 대한 경험담, 알아두면 유용할 정보를 모았다.

/upload/living/article/202204/thumb/50854-486428-sample.jpg

01
예술가를 흠모하는 마음으로


작품으로 인해 받는 감정적 에너지는

여러모로 삶을 풍요롭게 가꿔주는 듯해요.
-정태현 큐레이터

/upload/living/article/202204/thumb/50854-486422-sample.png

Q 컬렉팅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대형 갤러리일수록, 그리고 잘 알려진 작가일수록 작품을 구입하기가 쉽지 않아요. 구매 가능한 작품의 리스트를 원한다고 다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저 역시 처음에 요청했을 때는 리스트를 받지 못했어요. 그래서 저는 갤러리가 문을 여는 시간에 찾아가... (더 보기▶)


02
예술 애호가의 NFT 컬렉팅 입문기


그동안 제가 컬렉팅해온 작품들은 모두 만질 수 있는 미술이었는데,

어떤 새로운 기술에 의해 탄생한 예술을 소장하는 경험은 새롭더라고요.
-마크 테토

/upload/living/article/202204/thumb/50854-486423-sample.png

Q 마크 씨의 첫 NFT 소장품은 무엇이에요?
집시라는 작가의 ‘슈퍼노멀’ 시리즈 중 888호예요. 집시 작가의 일러스트 스타일을 좋아해서 예전부터 SNS를 팔로우하고 있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집시 작가가 작품을 론칭할 때 민팅(구입)했어요.

Q NFT 컬렉팅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요?
NFT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공부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게 컬렉팅에 도움이 되더라고요. 저도 디스코드 채팅 앱에서 커뮤니티 활동을 하며 많은 정보를 얻거든요. 아티스트의 작품 론칭 프로젝트 소식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고요. 커뮤니티에서... (더 보기▶)


03
작품의 가치는 애정으로부터


작품을 감상하며 느낀 감정을 작가의 작업 노트에서 발견하게 될 때의

짜릿함 그 순간만큼은 작가와 직접 대화를 나누는 기분이 들어요.
-김예지 디렉터

/upload/living/article/202204/thumb/50854-486424-sample.png

Q 컬렉팅을 시작해보려는 초심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구매 경로가 있을까요?
아트시(Artsy). 전 세계 3500개 갤러리, 190여 개국의 200만 명 유저가 모이는 판매 통로인 만큼 다양한 작품을 편리하게 만나볼 수 있고 시장 동향을 살펴보기에도 좋아요. 아직 컬렉팅의 과정이 어색하게 느껴질 초보 컬렉터들은 꼭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작가와 작품을 검색하면.. (더 보기▶)


04
평범한 직장인 컬렉터의
'텅장'은 행복하다


박노완 작가는 세상에 덜 알려진 작가이지만 자신만의

회화적인 언어를 찾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이영상

/upload/living/article/202204/thumb/50854-486425-sample.png

Q 월급의 대부분을 컬렉팅에 소진하고 생활이 가능한가요?
우선 제가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기 때문에 주거비가 많이 발생하지 않기도 하고요, 아트 컬렉팅 말고는 다른 취미가 없어요. 쇼핑도 별로 좋아하지 않고요. 그러다 보니 컬렉팅에 월급의 많은 부분을 지출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더 보기▶)


05
웹 3.0 시대의 예술,
NFT 컬렉터


실물 작품과 디지털 작품 중 무엇이 더 가치 있는가에 대한

딜레마와 판단 기준을 작가만의 주제 의식으로 표현해낸 최초의 작품이랄까요?
-박여은 마케터

/upload/living/article/202204/thumb/50854-486426-sample.png

Q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에 근무하고 계시잖아요. 그 누구보다 웹 3.0 시대의 흐름에 민감하실 것 같아요. 그런 만큼 첫 번째로 소장하신 NFT 작품 역시 궁금해지고요.
NFT 작품을 기획한 주체가 작품을 최초로 발행하고 또 구매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민팅(minting)에 참여했던 일부 프로젝트들을 제외하면, 첫 번째로 구매한 파인 아트 NFT 작품은 작년 가을에 구매한... (더 보기▶)


06
가져야 비로소 알게 되는 것들


아마도 전문가들이 봤을 때는 투자 가치가 높은 작품이 아니었던 것 같아요.

상관 없었어요. 저에겐 큰 의미였으니까요.
-쓰쿠루 박수철 대표

/upload/living/article/202204/thumb/50854-486427-sample.png

Q 첫 번째 컬렉팅이 이우환 작가의 그림이었다니 놀라워요.
첫 번째 컬렉팅은 우연이고 행운이었어요. 거리를 걷다가 재미삼아 서울옥션에 들어간 적이 있어요. 당시 함께 있던 친구에게 “여긴 우리 같은 사람이 갈 데가 아니 야”라고 말했던 기억이 나요. 미술관에서만 보던 대단한 작품들에 가격표 가 걸려 있던 걸 보고 기분이 묘했죠.

Q 왜 응찰이 붙지 않았을까요? 이우환 작가인데.
작품을 구매한 후 예술을 잘 아는 형에게 보여준 적이 있는데 “수철아 이건 좀…”이라고 말끝을 흐리더군요. 저 역시 ‘작가가 이걸 그린 걸까, 실수로 점을 찍은 걸까’ 생각하기도 했어요(웃음). 아마도 전문가들이 봤을 때는 투자 가치가... (더 보기▶)

단군 이래 최대 호황기를 맞이한 국내 미술계. 최근 개최된 아트페어들은 최다 방문객,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리는 기염을 토했다. 올해는 미술시장이 더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돼 컬렉터들의 마음이 벌써부터 들뜨고 있다. 특히 향후 5년 동안 세계 최정상 아트페어인 영국 프리즈(Frieze)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키아프 아트서울과 함께 데이비드 호크니, 제임스 터렐, 데이비드 슈리글리 등 세계적인 거장의 특별전을 준비하는 아트부산 개최를 앞두고 컬렉터들의 처음 컬렉팅에 대한 경험담, 알아두면 유용할 정보를 모았다.

CREDIT INFO

에디터
〈리빙센스〉편집부
사진
김덕창, 김민은, 정택

LIVINGSENSE STUDIO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