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HOP

SHOP&SPOT 모아보기

방문 필수! 감성 놀이터 복합문화공간 5

On September 11, 2020

3 / 10

 

다이브인 서울

아티스트와 함께 호흡하는

연남동 끝자락, 경의선 숲길의 꼭짓점인 세모길에 위치한 다이브인을 간단히 정의하긴 어렵다.빌라를 개조한 두 개의 건물에 아틀리에, 갤러리, 아트숍, 스테이, 라운지 등이 다이브인이라는 이름으로 모여 있다. 다이브인의 콘셉트는 예술가와 관광객, 지역민의 상생을 지향하는 커뮤니티 아트 플랫폼. 아틀리에에 입주한 아티스트는 작품을 스테이와 아트숍에 소개하고, 지역민과 관광객은 스테이에 머물거나 아트숍에서 아티스트의 작품을 경험한다. 중앙에 놓인 테이블은 테마를 달리해 꾸며나갈 예정. 올여름에는 ‘휴식’을 주제로 도기류와 향초 등을 선보이고 있다. 갤러리에선 매달 새로운 전시와 작가와의 만남 등의 이벤트도 벌인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삼베로 둘러싼 3층 라운지에서 캄포 나무의 향기를 느끼며 차 한잔 즐겨볼 것.

위치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27길 69


3 / 10

 

PIKNIC

제약회사의 변신

피크닉의 정체성은 ‘전시 공간’인데, 복합문화공간으로 볼 수 있는 이유는 공간의 확장성에 있다. 전시 공간을 산책하듯, 소풍 온 듯 즐길 수 있는 이유는 공간의 역할을 확장케 하면서도 정갈하게 큐레이션된 다양한 즐길 거리 때문. 갤러리 특유의 화이트 박스처럼 구성되어 있는 내부 공간에는 예약제 레스토랑 제로컴플렉스, 낮에는 카페였다가 밤에는 타파스 바로 변신하는 카페 피크닉, 디자인 서적과 오브제들을 만날 수 있는 키오스크키오스크가 있다. 공간에 존재한다기보다는 체험할 수 있는 작품처럼 존재하는 3개의 공간이 피크닉을 찾는 발걸음을 한층 즐겁게 한다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6가길 30


3 / 10

 

F1963

발전소를 개조해 만든 런던의 테이트 모던 미술관부터 낡은 공장 지대 철도를 자연 친화적인 산책로로 변화시킨 뉴욕의 하이 라인 공원까지 전 세계적 명소로 거듭난 곳들은 옛 산업 현장의 약점을 장점으로 되살려 독보적인 문화를 생산해낸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외가 아닌데, 그중 가장 눈길을 사로잡는 곳은 최근 부산 망미동에 문을 연 F1963이다. 부산 수영강 옆 망미동 주택가, 나지막한 언덕을 오르면 여러 채의 박공지붕 모양 건물이 늘어선 모습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전형적인 공장 건물 형태를 띠고 있지만 화이트 컬러의 익스팬디드 메탈(expanded metal)로 외관을 단장해 세련된 자태가 돋보이는 이곳은 1963년부터 2008년까지 45년간 와이어 로프를 생산하던 ㈜고려제강의 공장이었다. 2016년 부산비엔날레의 전시장으로 사용될 당시 무려 17만 명에 달하는 관람객이 다녀갈 만큼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고. 이를 계기로 고려제강은 옛 공장 건물을 예술과 자연이 공존하며문화가 생성되고 소비되는 복합 공간이 되도록 자연스럽게 변신을 시도했다.

위치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락로123번길 20 F1963


3 / 10
/upload/living/article/202009/thumb/46026-427618-sample.jpg

 

 

마이크임팩트 스퀘어(nuguna)

문화 공연이 열리는 업사이클링 가든

강연, 콘서트, 파티 등 각종 문화 행사를 기획하는 콘텐츠 기업 마이크임팩트에서 만든 옥상 정원. 도심 한복판 종로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고층 건물에 초록 정원을 조성한 것도 인상적이지만 이곳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업사이클링 가구와 소품이다. 낡고 부서져 폐자재로 버려진 음료 박스와 드럼통은 의자와 테이블, 리어카와 문짝은 데코 소품이 되어 친근하고 빈티지한 분위기를 더해준다. 아래층 카페와 스터디룸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문화 행사도 종종 열리는데, 매주 목요일 밤에는 무료 영화관으로 변신하고, 출판사나 음반 기획사와 연계한 토크 콘서트도 비정기적으로 개최된다.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2길 21 대왕빌딩 11층


3 / 10

 

도시산장

도심 속 힐링 스페이스

용문동 주택가 골목에 자리한 낡은 목조주택을 개조해 만든 도시산장. 도심 속에서 마음이 맞는 이들과 작은 파티나 음식을 나눌 수 있도록 꾸몄다. 중앙에 있는 오픈 키친에 냉장고, 인덕션, 토스터, 커피머신, 무선 주전자, 각종 식기 등이 구비되어 있어 음식과 음료를 준비하기에 적당하다. 16인용 메인테이블과 담화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서브 공간 그리고 커다란 창을 통해 넉넉히 들어오는 햇살까지. 시끌벅적한 중심가를 조금 벗어난 곳에 위치해 더욱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현재는 대관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앞으로 손뜨개질과 같은 공예 프로그램과 일정 비용을 내면 주인장이 직접 내려주는 커피를 마시며 늦은 시간까지 머물 수 있는 일일 카페도 운영할 예정이다. 모든 일정은 도시산장 인스타그램(@dosisanjang)을 통해 공지되므로 유심히 볼 것. 가족, 친구, 동료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도시산장을 추천한다.

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새창로20가길 9

CREDIT INFO

월간 리빙센스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