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집에서 만들면 더 맛있다!

홈메이드 커리와 스튜 레시피

On September 03, 2020

집에서 만들어 더 맛있다. 요리 인플루언서 꽁블이 특별히 공개한 커리와 스튜 레시피.

CURRY PLATTER

다양한 종류의 커리와 샐러드, 밥, 난 등을 접시 하나에 둘러 담고 즐기는 커리플래터.
커리를 즐기는 인도, 일본에서 요즘 핫한 외식 메뉴다.

/upload/living/article/202008/thumb/45928-426443-sample.jpg

 

드라이 커리

국물 없는 드라이 커리는 육수 없이 볶은 재료에 커리 가루를 섞어서 만든다. 난이나 라이스페이퍼에 싸 먹거나 구운 감자나 채소를 곁들여도 잘 어울린다. 국물 있는 커리와 함께 곁들이기도 한다.

재료
돼지고기 간 것(앞다리 살 또는 목살) 300g, 식용유 5T, 다진 양파 200g, 다진 생강·다진 마늘 1T씩, 소금 ½t, 밑간 재료(청주 또는 화이트 와인·진간장 1T씩, 다진 생강·다진 마늘 ½T), 향신 재료(정향·페페론치노(또는 베트남 고추) 2개씩, 월계수 잎 1장), 커리 양념(커리 파우더 1T, 큐민 파우더·파프리카 파우더 ½t씩, 마스코바도 ½T,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돼지고기에 분량의 밑간 재료를 넣고 고루 버무려 30분 정도 둔다.
2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향신 재료를 넣어 향을 낸다. 다진 양파를 넣어 갈색빛이 돌 때까지 볶는다.
3_②에 다진 생강과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 향을 더한다. 밑간한 돼지고기를 넣어 수분이 날아가고 기름이 돌 때까지 볶는다. 마지막으로 커리 양념을 넣어 고루 섞고 소금으로 간한다.
 

라이타

요거트에 과일이나 채소를 넣어 만드는 라이타는 정통 인도 요리다. 주로 오이, 망고를 섞어 만드는데 커리 요리에 곁들이면 입맛을 상큼하게 돋운다.

재료
셀러리 1대, 오이 100g, 건망고 50g, 플레인 요거트 200g, 올리브유 1T, 소금 1과 ⅓t,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건망고는 잘게 썰고 플레인 요거트에 섞어 반나절 동안 냉장 보관한다.
2_셀러리는 4mm로 깍둑썰기 한다.
3_오이는 길게 갈라 씨를 제거하고 4mm로 깍둑썰기 한다. 소금 1t를 넣고 버무려 10~20분간 절인 다음 헹구고 물기를 제거한다.
4_볼에 손질한 재료들과 올리브유, 나머지 소금을 넣고 섞은 뒤 후춧가루를 뿌린다.
 

아차르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와 중동 지역에서 즐기는 아차르는 향신료를 넣은 절임 음식이다. 보통 망고와 레몬 아차르가 흔한데, 반숙 달걀을 활용해 가니시로 만들었다.

재료
달걀 6개, 달걀 삶는 물(물 1L, 식초 2T, 소금 1T), 다진 마늘·다진 생강 1T씩, 레몬즙·식초 2T씩, 향신 기름(식용유 100ml, 겨자씨 1t, 페뉴그릭 시드 ½t, 정향·카르다몸 5알씩, 시나몬 스틱 3g), 커리 양념(커리 파우더 1T, 파프리카 파우더 2t, 마스코바도 1½T, 소금 1t)

만들기
1_달걀 삶는 물을 냄비에 넣고 끓어오르면 달걀을 넣는다. 1~2분마다 가볍게 저어가며 7분간 익힌 뒤 얼음물에 담가 빠르게 식히고 껍질을 벗겨 실온에 따뜻하게 둔다.
2_소스 팬을 중약불로 달구고 향신 기름 재료를 넣어 겨자씨가 탁탁 소리를 내며 갈색으로 변하면 불에서 내린다. 5분 후 체에 기름을 거른다.
3_②의 향신 기름에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고 눌어붙지 않도록 볶는다. 약불로 줄여 커리 양념을 넣고 타지 않도록 섞는다.
4_바르르 끓기 시작하면 레몬즙과 식초를 넣어 고루 섞고 다시 끓어오르면 불에서 내린다. ①의 반숙 달걀에 뜨거운 커리 기름을 붓고 골고루 섞는다. 실온에서 식히며 양념이 배도록 한 번씩 저어준다.

/upload/living/article/202008/thumb/45928-426444-sample.jpg

슈미네
용기 안에 있는 음식이 마르지 않도록 설치하는 종이 포일 뚜껑. 냄비의 지름에 맞게 종이 포일을 자르고 가운데 지름 2cm 정도를 도려내고 요리 위에 얹는다.

버터 치킨 커리

인도의 커리를 영국식으로 재해석한 버터 치킨 커리. 버터와 닭고기 기름이 진하게 배어나온 소스에 생크림을 가미해 부드럽다.

재료
닭 다리살 600g, 버터 60g, 홀 토마토 800g, 닭 육수 200ml, 생크림 100ml, 다진 마늘 2T, 다진 생강 1T, 올리브유·마스코바도 3T씩, 소금·후춧가루·커리 파우더 1T씩, 마리네이드 재료(플레인 요거트 60g, 소금 ⅓t, 커리 파우더 1T, 카옌페퍼 1t), 향신 재료(정향 3알, 코리앤더 시드 2t, 큐민 시드 1t, 카르다몸 5알, 시나몬 스틱 3g, 월계수 잎 2장)

만들기
1_닭고기는 껍질째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썬다. 마리네이드 재료로 재워 1시간 정도 냉장 보관한다.
2_홀 토마토는 믹서에 간다.
3_달군 팬에 올리브유와 향신 재료를 넣어 향을 낸다. 재워둔 닭고기를 넣어 굽고 따로 그릇에 옮겨둔다.
4_③의 팬에 버터 20g을 녹이고 다진 마늘과 생강을 볶아 향을 낸다. 갈아둔 홀 토마토, 마스코바도를 넣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저어가며 10분간 뭉근하게 끓인다.
5_닭 육수를 넣고 바르르 끓기 시작하면 남은 버터를 넣어 섞고, 커리 파우더를 넣어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6_구워둔 닭고기를 넣고 끓어오르면 슈미네를 얹는다. 뚜껑을 덮은 후 180~200℃ 예열한 오븐에서 30분간 익힌다.
7_오븐에서 냄비를 꺼내 중약불로 데우며 생크림을 고루 섞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upload/living/article/202008/thumb/45928-426445-sample.jpg

 

구운 가지와 키마 커리

다진 고기와 커리 파우더, 마늘 파우더로 맛을 내고 국물이 없게 졸여서 만드는 커리. 가지 대신 구운 두부나 닭고기 위에 올려 먹어도 맛있다.

재료
가지 4개, 간 돼지고기 200g, 홀 토마토 400g, 닭 육수 200ml, 버터 20g, 진간장·마스코바도 1T씩, 소금 ⅓t, 올리브유 5T, 향신 채소(간 양파 1T, 다진 마늘·다진 생강 1t씩), 커리 양념(커리 파우더 1T, 카옌페퍼·마늘 파우더 ⅓t씩)

만들기
1_냄비에 올리브유 3T를 두르고 향신 채소를 고루 볶아 수분을 날린다. 홀 토마토, 마스코바도를 넣고 주걱으로 으깨가며 볶는다.
2_①에 커리 양념을 고루 섞고 돼지고기를 넣어 바싹 볶는다.
3_진간장과 닭 육수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뭉근하게 졸인 뒤 소금으로 간을 한다.
4_가지는 길게 자르고 3cm 길이로 썬다. 팬에 올리브유 2T을 넣어 달군 후 버터를 녹이고 가지를 노릇하게 굽는다. 구운 가지를 꺼내 소금을 약간 뿌려 간을 한다.
5_그릇에 구운 가지를 담고 키마 커리를 올린다.

/upload/living/article/202008/thumb/45928-426446-sample.jpg

 

토마토 비프스튜

재료
쇠고기 양지 또는 우둔살 600g, 베이컨·셀러리·마늘 50g씩, 당근 100g, 주키니 200g, 양파·완숙 토마토 300g씩, 홀 토마토 600g, 다진 이탤리언 파슬리 1T, 다진 타임·소금 1t씩, 월계수 잎 2장, 버터 30g, 올리브유·마스코바도 3T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쇠고기를 찬물에 30분간 담가 핏물을 뺀다. 냄비에 넣고 고기가 잠길 만큼 물을 넣어 끓인다. 끓어오르면 바로 물을 버리고 흐르는 물에 씻고 물기를 제거한다.
2_베이컨과 셀러리는 3mm 폭으로 썬다. 당근은 길게 4등분한 뒤 3mm로, 주키니는 5mm 두께로 썬다. 마늘은 얇게 썰고 찬물에 여러 번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3_완숙 토마토는 꼭지를 떼어 열십자(+)로 칼집을 내고 끓는 물에 30초~1분간 데친 뒤 껍질을 벗긴 다음 큼직하게 깍둑썰기 한다.
4_홀 토마토는 손으로 으깨고,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5_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 가장자리가 노릇해지면 셀러리를 넣는다. 익기 시작하면 마늘, 당근, 주키니 순으로 넣어 볶다가 숨이 죽으면 베이컨과 버터를 넣어 볶는다.
6_⑤를 솥에 담고 완숙 토마토, 으깬 홀 토마토, 쇠고기, 월계수 잎, 다진 타임, 마스코바도,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스팀 모드로 1시간 30분간 조리한다.
7_고기를 건진 뒤 한 김 식혀서 잘게 찢고 솥에 다시 넣어 국 모드로 30분간 조리한다. 이탤리언 파슬리를 섞어 먹는다.

/upload/living/article/202008/thumb/45928-426447-sample.jpg

꽁블 최수진 (@comble2)
천천히 뭉근하게 끓여서 맛을 내는 건강한 커리와 스튜 요리 전문가. 꽁블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들과 소통하며 이탈리아, 일본, 프랑스 등 각국의 ‘지구촌 집밥’을 선보인다. 정교한 레시피와 깊은 맛에 반한 셀럽과 요리 전문가들, 심지어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요리 인플루언서 마카롱여사 또한 그녀의 요리에 ‘좋아요’를 누른다. 꽁블은 무엇보다 기분이 좋아지는, 그리운 맛을 만들기 위해 연구한다.

휴롬 스팀팟으로 만든 스튜는 채소가 뭉그러지지 않고 고기의 결이 보일 정도로 쫄깃쫄깃하게 익어서 더욱 맛있어요. 2시간 정도 오래 조리했는데도 덥지 않고 음식 냄새가 안 나는 것도 장점! 분리 세척이 가능해 조리 후에도 설거지가 간편한 점이 맘에 드네요.

3 / 10

 

집에서 만들어 더 맛있다. 요리 인플루언서 꽁블이 특별히 공개한 커리와 스튜 레시피.

CREDIT INFO

기획
김의미 기자
사진
백경호
요리
꽁블 최수진(@comble2)
스타일링
오정화
제품문의
휴롬(www.hur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