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박대안 위원장

우리 육우의 품격!

On June 03, 2020

경기도 안성시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회의실. 열띤 토론이 벌어지는 가운데 유독 한 사람의 목소리가 문밖으로 새어 나온다. 육우 농가, 업체, 관계 공무원들 사이에서 ‘쓴소리 아저씨’로 불리는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박대안 위원장.

/upload/living/article/202006/thumb/45155-415193-sample.jpg
육우는 우리 농가가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키운 얼룩소 수소를 말한다.

육우는 우리 농가가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키운 얼룩소 수소를 말한다.

육우는 우리 농가가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키운 얼룩소 수소를 말한다.

인 사업을 하던 박대안 위원장은 15년 전 귀농을 결심하고 축산업을 하는 부모님이 계신 안성에 정착했다. 그는 10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육우를 기르기 시작했다. 국내산 쇠고기, 육우는 우리 땅에서 태어나 우리 농가가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정성껏 키운 얼룩소 수소를 말한다. 얼룩소 암소가 젖소라면 얼룩소 수소가 고기소, 육우이다. 수입 쇠고기와 혼동하기 쉽지만 육우는 분명 우리 땅에서 태어나고 자란 국내산 쇠고기. 2014년에 만들어진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바로 이 육우의 소비 활성화와 홍보, 육우 산업 발전을 위해 만들어졌다. 2018~19년에 이어 2020년 연임된 박 위원장은 그동안 일반 소비자들에게 육우를 알리고 농가와 관련 업체, 기관의 인식 개선을 위해 쉼 없이 뛰어다녔다. 작년에는 ‘이 땅의 100년, 우리소 우리육우’라는 슬로건 하에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소비자들과 함께 직접 농가를 탐방하는 ‘육우 농가 탐방’을 비롯해 육우 농가, 전문 육우인과 함께하는 ‘육우데이’, 축제 같은 판촉 행사 ‘육우구이데이’ 등이 대표적인 활동이다.

“소비자들로부터 맛있다는 말을 들을 때 제일 기분이 좋죠. 재임 기간 동안 육우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됐고 농가들도 이제는 생산자로서 자부심을 갖게 됐다는 점도 참 감사한 일이고요. 연임돼 어깨가 무겁지만 육우 산업을 위해 더 힘차게 뛰어달라는 기대와 요청으로 받아들이고 더 열심히 해야죠.”

박 위원장이 이끄는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올해 슬로건을 ‘맛, 건강, 가성비, 웰빙 우리육우’로 정했다. 그동안 소비자 인식 개선 활동을 통해 육우 마니아층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육우를 구매할 수 있도록 유통 활성화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그는 요즘 온라인 유통에 관심이 깊다.
“코로나19 여파로 외식 소비가 많이 줄었고 문을 닫은 식당들도 있습니다. 육우 시장도 직격탄을 맞은 게 사실입니다. 4월에 긴급 내부 회의를 통해 오프라인 판촉 할인 지원과 동시에 온라인 유통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는데 그게 효과를 얻고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고 있어요.”

박 위원장은 지난 한 달 동안 이커머스, TV 홈쇼핑, 새벽배송 업체 등 온라인 유통업체들을 직접 만나고 벤더사와 제휴 계획을 세웠다. 육우 농가를 살리기 위한 몸부림이었다. 다행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소비 패턴의 변화는 육우에 대한 관심과 소비를 촉발시켰다.

“그동안 오프라인 위주로 판매가 이뤄졌고 판매처가 한정돼 있었다면, 온라인 유통은 그 한계를 모두 지워버렸습니다. 온라인에서는 가격 비교가 쉽고 제품에 대한 평가도 빨라요. 저렴한 가격, 맛좋은 고기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쿠팡, 쓱닷컴, 마켓컬리 등에서 매출이 급증했어요. 재구매율도 상당하고요. 육우에 대한 인식이 직접적인 소비로 이어지기 시작한 거죠.”  

육우로 한마음 마라톤 대회’ 현장.

육우로 한마음 마라톤 대회’ 현장.

육우로 한마음 마라톤 대회’ 현장.

육우로 한마음 마라톤 대회’ 현장.

육우로 한마음 마라톤 대회’ 현장.

육우로 한마음 마라톤 대회’ 현장.


“그때는 육우라는 개념 자체를 소비자들이 몰랐어요. 판로도 없었고요. 농장주의 경영 마인드와 노력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는 막연한 신념만 가지고 밀어붙이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래서 절실함이 있어요. 쓴소리하면 누가 좋아하겠어요. 하지만 육우 종사자들, 특히 저 같은 육우 지도자는 더 크게 목소리를 내고 현장의 어려움을 알려야 해요.”


/upload/living/article/202006/thumb/45155-415197-sample.jpg

2019 육우데이, 육우로 대동단결 기념식 장면.

 

박 위원장은 유통 활성화 외에, 육우의 이미지 변화를 위해 홍보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육우가 주요 단백질 공급원이자 지방이 적은 헬스 푸드이면서 가성비도 좋다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한 이벤트로서 6월 7일에는 스타필드 하남에서 드라이브스루를 통한 착한 소비 대국민 온오프 판촉 행사인 ‘육우데이’, 6월 28일에는 육우의 최대 강점인 단백질 공급원으로서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스포츠 연계 판촉 홍보 행사 제주 ‘육우워라벨보디빌딩대회’, 7월 4일에는 뚝섬에서 ‘제2회 육우로 한마음 마라톤대회’가 연이어 열린다.

 

우리 육우 ABC


같은 국내산 쇠고기인데 육우가 한우에 비해 저렴한 이유는?
사육 기간이 한우보다 짧아요. 한우는 송아지로 태어나 도축될 때까지 33개월 정도가 필요한 데 비해 육우는 성장 속도가 빨라 22개월이면 식육이 가능해요. 사육 기간이 짧다 보니 사육비가 적게 들어 한우에 비해 30~40% 싼 가격으로 유통됩니다.

육우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을까요?
육우는 육질이 연하고 맛이 담백하며 지방이 적어 건강식, 다이어트식으로 좋습니다. 또한 도축 즉시 냉장 유통되어 신선도가 높고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인증 작업장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안전성과 신뢰성이 보장되는 건강한 식품입니다.

육우는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요?
하나로마트를 비롯한 전국의 육우 전문 판매점과 인증점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자세한 구입처와 전문 식당 정보는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www.yookwoo.or.kr)를 참조하면 됩니다. 또한 쿠팡, 마켓컬리, 쓱닷컴 등 온라인에서도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안성시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회의실. 열띤 토론이 벌어지는 가운데 유독 한 사람의 목소리가 문밖으로 새어 나온다. 육우 농가, 업체, 관계 공무원들 사이에서 ‘쓴소리 아저씨’로 불리는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박대안 위원장.

CREDIT INFO

기획
안용호 객원기자
사진
정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