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STAY AT HOME 시대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할까?

On May 22, 2020

3 / 10
/upload/living/article/202005/thumb/45065-414164-sample.jpg

 

코로나19가 확산하며 글로벌 증시는 물론 코스피지수가(한때 1400선까지) 대폭 떨어지자 주식시장에 개인투자자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로 개인이 낙폭이 심한 우량주를 중심으로 매수를 이어나갔는데요. 국내 증시에서 25조원, 해외 주식에서 275억 달러(약 33.7조원)를 사들이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개인 투자자금이 몰리는 까닭은, 최대 낙폭을 기록한 증시의 반등을 기대하며 저점 매수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시대에는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 게 좋을까요?
 


  • 1_반도체와 IT 분야

    초중고 온라인 교육과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이 확대됨에 따라 데이터 서버용 반도체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서버 DRAM의 선구매 영향으로 단기 수요 변동성도 예상되지만, 반도체 수요는 상당 기간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예 :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등).

  • 2_가전제품 관련

    공기청정기, 스팀 청소기, 의류 관리기 등 위생 가전이 뜨고 있습니다. 이참에 서재를 오피스로 바꾸려는 수요가 늘면서 덩달아 책상, PC방용 의자, 삼각대, 웹캠 등의 판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예 : LG전자, 삼성전자 등).

  • 3_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산업

    유선방송 대신 온라인 스트리밍서비스인 OTT(Over the top)가 뜨고 있습니다. OTT는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말합니다. 여기서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합니다. 즉, 셋톱박스를 넘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실시간 동영상을 볼 수 있죠. 그래서 각각의 서비스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독점 계약을 맺고 콘텐츠를 만들기도 합니다(예 : 넷플릭스, 왓챠, 애플TV, 디즈니 플러스, 웨이브, 시즌, 티빙, 스튜디오 드래곤 등).

  • 4_통신산업

    디지털산업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모바일 트래픽 증가가 예상됩니다. 또한 2020년은 세계적으로 5G가 상용화될 전망이라 5G 투자도 앞당기고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투자도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예 : AT&T, Verizon, KT 등).

  • 5_유통산업

    외출을 자제하며 생필품과 식품류만 인터넷으로 쇼핑하는 국민들이 대다수입니다. 자연스럽게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을 바짝 추격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대형마트들도 간편한 결제를 내세우며 온라인 배송과 새벽 배송을 확대하고 있죠(예 : 아마존, 월마트, 코스트코, 이마트 등).

  • 6_바이오산업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를 신속하게 진단할 수 있는 장비 기술, 백신 개발, 치료제, 원격의료 등에 투자금이 몰릴 개연성이 큽니다. 앞으로도 인류는 지속적으로 바이러스의 공격을 받을 우려가 높아졌기 때문이죠. 또한 비대면 생활로 우울증, 비만 등의 질병도 증가할 것이기에 관련 산업 역시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예 : 텔라닥, 존슨앤존슨,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지극히 현실적이면서도 지극히 미래지향적일 수 있는 투자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예를 들면 코로나19의 유행이 사그라든 뒤 바뀐 세상에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거죠. 오늘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모은 돈으로 조금씩 투자의 보폭을 넓혀보세요. 주당 5만원이 넘지 않는 좋은 주식도 많답니다.

* 본 콘텐츠는 개별 종목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글 박지수

글 박지수

대기업에 다니며 평범하게 살다가 첫 집을 마련하면서 재테크 열정에 불을 지폈다. 저축과 투자로 서른아홉 살에 급여 생활자를 마감하고 ‘시간부자’로 살아가고 있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브런치 ‘경제·재테크’ 분야에서 ‘경제 공부하는 직장인, 시간부자 되다’를 인기리에 연재 중이며,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 공부, 돈 공부》,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를 썼다.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코리아(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