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마스크 피부 트러블이?

마스크 시대 뷰티 루틴

On May 06, 2020

당신은 알고 있는가?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기 위해 쓰는 마스크가 당신의 피부를 끊임없이 자극한다는 사실을. 마스크를 쓰면서 피부도 지키는 마스크 시대 뷰티 루틴을 제안한다.

불가피하게 마스크를 쓰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피부 트러블 환자가 늘고 있다. 병원 관계자에 따르면 감기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는 현격히 줄어들었지만, 턱선 주변의 여드름과 전에 없던 콧등과 볼, 입 주변의 트러블로 병원을 찾는 환자는 늘어났다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마스크 쓰기 전의 매끈한 피부로 되돌릴 뷰티 루틴을 소개한다.


PART 01
바이러스 바르게 방어하기
/upload/living/article/202005/thumb/44905-412230-sample.jpg

QUESTION Q1
마스크 특유의 향 때문에 마스크 쓰기가 너무 힘들어요. 섬유탈취제를 뿌려도 될까요?
보건용 마스크에는 아세트알데하이드, 황화수소, 톨루엔, 자일렌, 스타이렌, 메틸에틸케톤, 부틸아세테이트, 메틸아이소뷰틸 케톤 같은 냄새 유발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위험 성분을 체크하는 기준치인 ‘위해 지수(HQ) 1’ 이하의 제품들만 판매할 수 있거든요. 오히려 냄새를 없애겠다고 뿌린 섬유탈취제 성분이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갈 수 있어 더욱 위험합니다. 간혹 자신의 입 냄새를 맡는 경우도 있어요. 충치, 잇몸 질환 같은 구강 질병이 원인일 수 있으니 구강 검진을 받아보세요.

QUESTION Q2
마스크 코 부분의 철심이 자꾸 움직여서 피부를 자극해요. 천을 덧대도 될까요?

마스크를 피부와 밀착시켜 빈틈없이 착용하세요. 수건이나 휴지를 덧대면 틈이 생겨 쓰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말을 하거나 껌을 씹는 등 입을 지속적으로 움직이면 더욱 피부를 자극하죠. 본인의 얼굴 형태에 맞는 제품을 고르고, 피부와 밀착하는 부분이 부드러운지 체크하세요.

QUESTION Q3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끼면 습기가 차요. 마스크와 안경 모두 현명하게 쓰는 방법이 있나요?

자주 닦아주는 것이 방법이지만 김 서림을 완벽하게 방지할 순 없어요. 김 서림 방지 클리너나 김 서림 방지제를 사용하면 조금이나마 불편함을 막을 수 있답니다.

QUESTION Q4
귀 부분이 당겨서 아파요.

마스크 끈이 귀에 직접 닿지 않게 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 끈을 활용해 귀걸이 부분을 서로 묶어주거나, 대용량 믹스커피 상자의 손잡이를 활용해 마스크 끈을 연결시키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또 다른 팁!

QUESTION Q5
까끌한 마감의 마스크가 피부를 자극해요. 피부 자극을 줄이는 관리법을 알려주세요.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자주 환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접촉 부분에 수시로 산뜻한 타입의 모이스처라이저를 덧바르고 메이크업을 최소화하면 자극을 줄일 수 있어요.

QUESTION Q6
마스크, 바르게 쓰는 방법이 있을까요?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에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손소독제로 닦아주세요. 마스크를 착용하는 동안에는 마스크를 만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로 다시 씻어주세요. 손과 마스크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PART 02
바이러스 스마트하게 차단!

항균 & 보습, 모두 놓치지 않을 거예요

손소독제와 세정제를 휴대하고 다니며 항상 손을 깨끗하게 관리하자. 알코올 함량이 높으면 피부가 건조해지므로 보습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선택할 것. 항균과 촉촉함을 모두 갖춘 포켓형 손소독제와 세정제를 소개한다.

/upload/living/article/202005/thumb/44905-412231-sample.jpg

1 유해 세균을 순하게 없애주는 손 전용 살균 & 보습 젤. 내추럴 보습 성분이 피부에 부드럽게 작용한다. 후르츠 가든 새니타이징 핸드 젤 70ml, 5000원 더페이스샵.
2 유해 성분은 첨가하지 않고 살균과 보습에 필요한 핵심 성분만 넣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에탄올 62% 함유로 바이러스와 유해 세균을 99.9% 완벽하게 제거하며, 세이지 추출물이 촉촉함을 남긴다. 에 세니타이저 50ml, 5000원 브리티시엠.
3 헹구지 않아도 되는 손 세정제. 호호바 오일 추출물이 피부를 매끄럽게 해준다. 달콤한 라즈베리와 핑크 페퍼콘 향으로 시작해 화이트 머스크를 품은 풍성한 장미 향으로 마무리된다. 린스 프리 핸드 워시 로즈 30ml, 36달러(면세점 단독 판매) 바이레도.
4 히알루론산과 알란토인 성분이 함유된 투명 드롭 젤 타입이 보습감과 산뜻한 마무리감을 선사한다. 타르색소와 인공 향료를 배제한 무향, 무색소의 더마클리어 핸드 세니타이저겔. 50ml, 7000원 닥터자르트.
5 곡물을 발효해 만든 식물성 에탄올 소독제. 글리세린과 오렌지 에센셜 오일이 촉촉함을 더한다. 스프레이 타입으로 스마트폰, 키보드 등 어디에나 뿌릴 수 있다. 세니타이저 50ml, 6000원 유랑.
6 에탄올 63.6%를 함유해 손과 피부의 살균 소독을 돕는다. 촉촉한 투명 젤 제형으로 손바닥에 롤링하여 흡수시키면 물 없이 간편하게 살균 소독할 수 있다. 클린 세니타이저 겔 30ml, 3000원 토니모리.
7 보습 효과가 탁월한 목화씨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유지시켜주는 파우더리 향의 손소독제. 보디 콜렉션 세니타이저 겔 30ml, 4500원 시코르.
8 미니 사이즈로 휴대가 용이한 손 세정제. 유해 세균을 99.9% 제거하며, 보습 성분이 손을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핸드 앤 네이처 세니타이저 겔 30ml 3000원 네이처리퍼블릭.
 


환경까지 지켜주는 빨아 쓰는 마스크

마스크를 쓰면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고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피부 트러블이 쉽게 생긴다. 통풍을 막고 열과 습도를 가두기 때문. 공기가 순환하는 면 마스크나 피부 자극이 덜한 기능성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대안. 메이크업을 하면 피부에 자극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평소보다 메이크업을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 100% 순면과 흡습력을 높인 기능성 원단을 믹스해 만든 고급 필터 교체형 마스크.
    3900원 가브리엘라.

  • 때와 장소에 따라 자유롭게 스타일을 지킬 수 있는 양면 마스크. 100% 국내산 기능성 원단을 사용했다. 은나노 입자를 함유해 항균력을 높였고, 자외선 차단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2만5000원 카르마스크.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KF94 인증의 트렌디한 패턴 마스크. 패브릭에 인체에 무해한 잉크를 사용해 안전도 OK! 5890원 토크돌즈마스크.

  • UV 차단 쿨링 효과, 빠른 건조 기능을 갖춰 쾌적한 착용감을 선사한다. 탄성감 있는 원단이 얼굴을 편안하게 감싼다. 2만1900원 에티카.

  • 오가닉 소재의 면으로 만들어 민감한 피부도 걱정 없다. 입체형 디자인이라 착용 시 답답하지 않고 숨쉬기도 편하다. 4900원 두자매쏘잉.

  • 순면 100%의 이중 원단으로 제작한 성인용 필터 교체 마스크. 항균 처리한 국내산 원단을 사용했고 입체형 구조라 콧대가 높아도 불편함 없이 착용할 수 있다. 마스크 끈에 달린 스토퍼로 길이 조절이 가능해 귀 통증까지 해결한다. 6000원 젠느제이.

PART 03
바이러스 건강하게 씻자
/upload/living/article/202005/thumb/44905-412238-sample.jpg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딥 클렌징

흔한 오해 중 하나가 마스크가 공기 중 오염물질로부터 피부를 지켜준다고 생각하는 것. 오히려 마스크에 묻어 있는 유해 물질이 모공을 막아 피부 노화를 촉진한다. 이럴 때일수록 꼼꼼한 클렌징에 신경을 써야 한다. 먼저, 스팀 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자. 그리고 자극이 적은 클렌저로 꼼꼼하고 부드럽게 세안한다. 과한 클렌징은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거품이 풍성한 드오캄 제주 품은 탄탄 포어 딥 클렌저는 BHA 성분이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하고, PHA 성분이 피부의 수분은 유지한 채 각질만 녹인다. 초미세먼지 세정 임상시험을 완료해 미세먼지도 걱정 없다. 특허성분 PixaliaⓇ 성분이 피지를 조절해 매끄러운 피붓결을 선사하는 것도 장점. 제주산 초저분자 히알루론산과 녹차 추출물이 피부의 겉과 속에 수분을 더하고, 브로콜리 추출물이 피부의 진정을 도와 안색까지 맑게 한다. 문의 1688-3929
 


더욱 강력하게 두피 세정

피부 못지않게 헤어 관리 또한 중요하다. 두피의 먼지를 제거하지 않고 자면 탈모가 생길 수 있고, 침구가 더러워져 피부까지 나빠지기 때문. 이에 아침보다는 저녁 샴푸를 추천하는데, 먼저 빗으로 이물질을 제거하고 미지근한 물로 두피를 마사지하듯 딥 클렌징 샴푸한다. 헤어 케어의 완성은 마무리다. 잔여물이 남지 않게 충분히 헹구고, 머리칼은 바짝 말린 후에 잠자리에 들 것. 자연 유래 성분 96%의 닥터시드 솔루션 부스터를 이용해 셀프 두피 케어를 해보자. 문의 1688-3909

  • SOLUTION BOOSTER01

    사용하고 있는 샴푸에 섞기만 해도 세정력이 좋아지며, 두피 컨디션에 따라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솔루션 부스터 안티헤어로스는 세정력과 탈모 관리 기능을 강화해준다. 살리실릭산 성분이 두피 각질과 산화된 피지를 불려 제거가 쉽게 도와준다.
    솔루션 부스터 안티헤어로스 100ml, 1만900원 닥터시드.

  • SOLUTION BOOSTER02

    환절기의 극심한 온도 차는 두피 각질과 비듬을 유발한다. 이는 두피의 모공을 막기 때문에 깔끔하게 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솔루션 부스터 안티댄드러프는 강력한 세정력을 갖춘 제품으로 비듬 억제를 돕는다. 아보카도 오일 성분이 두피 밸런스를 정상화하고 보습까지 책임진다.
    솔루션 부스터 안티댄드러프 100ml, 1만900원 닥터시드.

SOLUTION BOOSTER03

두피의 유분기는 공기 중 미세먼지를 흡착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성 두피는 솔루션 부스터 스칼프클리닝으로 관리해볼 것. Dermatic AC3 특허 성분이 피지를 줄이고 유해 물질을 쫓아 지성 두피 케어를 돕는다. 멘톨 성분을 함유해 두피의 열 또한 낮춰준다.
솔루션 부스터 스칼프클리닝 100ml, 1만900원 닥터시드.

당신은 알고 있는가?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기 위해 쓰는 마스크가 당신의 피부를 끊임없이 자극한다는 사실을. 마스크를 쓰면서 피부도 지키는 마스크 시대 뷰티 루틴을 제안한다.

CREDIT INFO

기획
김하양 기자
사진
정택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조애경(WE클리닉 원장)
자료혐조
환경부(www.me.go.kr), 식품의약품안전처(www.mfd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