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코로나19가 바꾼 라이프스타일 POINT04

'집콕'하는 아이들을 위한 홈스쿨링

On April 03, 2020

웅진씽크빅 회원 디지털콘텐츠 사용 분석 추이

웅진씽크빅 회원 디지털콘텐츠 사용 분석 추이

웅진씽크빅 회원 디지털콘텐츠 사용 분석 추이

POINT04 ‘집콕’ 하는 아이들을 위한 홈스쿨링

코로나19의 여파는 교육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국의 유초중고등학교가 개학을 연기했는데, 학교 휴업 상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과 학원가 역시 휴원이 잇따른다. 학교 휴업은 코로나19 감염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지만 장기화되면서 발생하는 학습과 돌봄 공백은 또 다른 우려를 낳고 있다. 에듀테크 전문 기업 웅진씽크빅이 ‘웅진스마트올’과 ‘웅진북클럽’의 46만 회원을 분석한 결과 3월 첫째 주 비대면 서비스의 학습 시간이 개학 연기 전인 2월 2주 차보다 약 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주말에 독서와 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던 이들이 평일에도 같은 문화생활을 즐기게 되었다. 아이들이 집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화상 수업이나 온라인 강의 같은 홈스쿨링 수요가 늘면서 관련 업계에서는 무료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한다.



추천! 무료 홈스쿨링 프로그램

  • 웅진씽크빅 ‘스마트올TV’

    지난 3월 2일부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전 과목 학습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학년별 학교 진도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등교 시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에 새로운 콘텐츠를 업로드한다. 초등학교 1~6학년 국어·수학·사회·과학 등 통합교과뿐 아니라 영어·독서·고전·한국사 등 특별 학습 콘텐츠도 제공한다. 기존 회원이 아니더라도 유튜브 채널 또는 웅진스마트올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KT 올레tv ‘키즈랜드 TV 홈스쿨’

    국내 IPTV 키즈 서비스 중 최다 규모로 156개 테마로 구성된 3700여 편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 중 1500여 편의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핑크퐁>, <노부영> 등 기존에 유료로 제공하던 인기 콘텐츠 600여 편도 무료로 전환해 출시 이후 가장 많은 무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만 3세~7세 미취학 자녀를 둔 가구를 위해 누리과정부터 영어, 독서, 생활습관, 신체놀이, 미술놀이 등의 영역으로 나눠 홈스쿨링을 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캐치잇플레이 ‘캐치잇 잉글리시’

퀘스트, 배틀, 랭킹 등 게임 요소를 활용해 학습 몰입감을 높인 영어 학습 앱.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오는 7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한 월 9900원 상당 프리미엄 이용권을 제공한다. 학교 선생님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해당 학급 학생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전달한다. 개학이 연기돼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만나지 못하더라도 캐치잇 잉글리시의 소셜 학습 기능으로 선생님과 학생이 친구를 맺고 서로 영어 퀴즈를 주고받을 수 있다.




이렇게도 놀아요! #아무놀이챌린지


요즘 SNS에서는 #아무놀이챌린지가 화제다. 인스타그램에서 ‘아무놀이챌린지’를 검색하면 1만6000여 개의 게시물이 나온다. 아이들이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지루함을 호소하는데, 매번 새로운 장난감을 장만해주기는 부담스럽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손에 쥐어주기 싫은 부모들이 아이와 함께 놀면서 올리는 게시물들이다. 게시물들을 보면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법이 소개되는데,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 @jjong_mom

    @jjong_mom

    @jjong_mom

    #종이컵_놀이

    놀이 종이컵을 축구 골대 모양으로 적당하게 자른 뒤 세워두고 빨대로 폼폼을 불어 골인시킨다. 처음에는 워밍업 단계로 컵을 일렬로 세워서 해보고, 익숙해지면 컵 위치를 사방에 마구잡이로 놓고 이리저리 옮기면서 해본다.

  • @iameunjining

    @iameunjining

    @iameunjining

    #꼬꼬닭_알_찾아주기

    빨래집게를 두꺼운 종이에 고정하고 그 위에 아이스크림 막대, 또 그 위에 병뚜껑을 글루 건으로 붙여 투석기를 만든다. 공은 가벼운 탁구공이나 미니 탱탱볼을 활용한다. 투석기에 공을 올리고 달걀판의 원하는 숫자 칸에 넣는 시합을 하면 아이들과 재밌게 놀 수 있다.

  • @bebe_eded

    @bebe_eded

    @bebe_eded

    #코인티슈_놀이

    코인티슈를 원하는 길이대로 붙이고 색칠을 하거나 단면에 그림을 그려 꾸민다. 여러 개를 만들어 아트 트레이에 올려두고 물을 스포이트로 떨어뜨리거나 컵에 담아 조금씩 부어 코인티슈가 부풀어오르는 것을 감상한다.

  • @artpangshow

    @artpangshow

    @artpangshow

    #빨대집_만들기

    빨대의 짧은 쪽 끝을 살짝 접어서 다른 빨대의 긴 쪽에 끼운다. 굵기가 같은 빨대를 이용해야 빡빡하게 들어가 잘 빠지지 않는다. 이런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을 만들고 투명 테이프를 활용해 길게 이어 붙이면서 구조물을 만든다.

@kwj8279

@kwj8279

@kwj8279

#휴지심_하트

휴지심을 일정한 간격으로 잘라 하트 모양으로 만든 다음 재활용 박스에 목공 풀로 붙인다. 습자지를 잘라 아이가 마구마구 구기도록 한 다음 휴지심의 칸에 맞춰 넣어준다. 습자지를 구기면서 종이를 흔들어보기도 하고, 구겨지는 소리를 들어보기도 한다.




아이 돌봄의 공백을 메우다! 돌보미 서비스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휴업하는 학교나 어린이집은 긴급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감염병이 확산하는 중이라 아이를 집단 시설에 보내는 것이 불안하고, 오후 5시까지만 운영하기 때문에 맞벌이 부부들이 이용하기에는 현실적인 벽이 크다. 이 때문에 부부가 연차를 번갈아 쓰거나 조부모의 손을 빌려 돌봄 공백을 채우고 있지만, 이마저도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쉽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아이들 돌보미 소개 앱이 관심을 끌고 있다.

 

놀담

놀담

등하원, 돌봄, 놀이가 필요한 아이에게 성향 맞춤 청년 시터를 매칭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학부모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더블체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시터 선생님의 건강 상태와 예방 수칙, 자가검진 등을 확인하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본사의 코로나 관리 담당자들이 면밀하게 확인한다.


맘시터

맘시터

아이돌봄서비스 소개 플랫폼. 원하는 앱을 통해 지역과 조건을 검색하면 믿을 만한 베이비시터를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회원 가입 시 반드시 본인인증을 거치도록 하고 있고, 시터 신원보증을 위해 7가지 인증시스템과 업계 최초 ‘맘시터 안전보험’을 도입해 부모와 시터에게 모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자란다

자란다

돌봄과 배움이 모두 필요한 4세부터 13세 아이에게 성향 맞춤 대학생 전문 선생님을 매칭하는 서비스. 4만 건 이상의 매칭 데이터를 통해 아이의 연령, 성향, 관심사에 맞는 선생님을 연결해준다. 자란다 플래너가 선생님 연결 과정은 물론 관리까지 전담해 이용 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코로나19가 바꾼 라이프스타일

코로나19가 바꾼 라이프스타일


POINT01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
POINT02 비대면 서비스, 온라인 쇼핑이 대세!
POINT03 온 국민 방역 전문가 시대

POINT04 '집콕'하는 아이들을 위한 홈스쿨링​
POINT05 우울해하지 마세요! 마음 면역력 키우기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한정은(프리랜서)
사진
이지아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서울문화사 DB, 각 인스타그램, 삼성전자, 워커힐, 프레시지, 피코크, 한국야쿠르트, (주)SG다인힐, CJ
참고도서
《이슬 홈 스트레칭》(싸이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