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재테크?

잘 굴리는 저축 방법

On March 10, 2020

자신의 수익에 맞춤한 자산 플랜을 세워보고, 지금 당장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재테크라는 마라톤에서 승리하는 법입니다. 그리고 저축도 잘 ‘굴리는’ 방법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저축도 잘 굴리는 방법이 있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2003/thumb/44348-405435-sample.jpg

 

 

일을 하는 기간은 줄어들고 수명은 늘어났습니다. 게다가 저성장과 인플레이션 때문에 저축만으로 자산을 불리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1960년대 이전에 태어나고 경제 성장기에 일을 하고 10%가 넘는 은행 이자로 재산을 불린 부모님의 이야기만 듣고 있다면 그것은 현실을 외면한 재테크 방법입니다. 
100세 시대에는 10년 단위의 자산 계획을 세워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과연 얼마를 벌고 얼마를 모을 것인가? 내 저축액과 투자 수익률에 따라 몇 가지 안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봅시다. 기본 공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첫 해 저축액)×(1+투자 수익률) = 첫 해 자산
(둘째 해 저축액+첫 해 자산)×(1+투자 수익률) = 둘째 해 자산
(셋째 해 저축액+둘째 해 자산)×(1+투자 수익률) = 셋째 해 자산…
이렇게 10년을 반복해봅시다.

 

똑같이 연봉 2800만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두 사람에게 매년 연봉 상승률 5%, 투자 수익률 8%라는 동일 조건을 주고 10년, 20년 뒤 자산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저축률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한 명은 번 돈의 70%를 저축하고, 다른 한 명은 20%를 저축했을 때 두 사람의 미래 자산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볼까요? 
10년 후 전자는 3억7000만원을 모으고, 후자는 1억원을 모읍니다.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10년을 더 불렸을 때 전자는 14억1000만원, 후자는 4억원으로 자산 차이가 많이 벌어집니다. 전자가 좀 더 현실적이었으면 10년 차에 대출을 끼고 아파트를 샀을 것이고, 원리금을 상환한다 해도 자산은 후자와 많이 벌어졌을 것입니다. 똑같은 수식을 반영해 가정해봤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엄청난 차이가 나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저축액 때문입니다. 
저축액이 많으면 자산은 가속도가 붙습니다. 그리고 그 종잣돈은 적절한 투자를 통해 기하급수로 불어날 수 있지요. 10년, 20년 후에 가질 수 있는 자산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았다면 목표 금액을 좀 더 빨리 달성하고 싶겠죠? 이럴 때는 아래 공식을 확인하고 어느 부분에 기름을 부어주면 될지 알아보면 됩니다.

 

소득 - 지출 = 저축액
저축액×수익률 = 투자 수익액
매년 반복해 복리 효과를 누린다.
수익을 높이고 지출을 줄인다. 경제 공부를 통해 수익률을 높이고, 오래 굴린다.

 

저축의 기본은 복리의 효과를 노리는 것입니다. 저축하는 공식은 이렇습니다. 월급에서 일정 부분을 떼 적금을 붓고 만기가 되면 끝자리를 맞춰 예금을 듭니다. 예금이 만기되면 그해 새롭게 부었던 적금을 합해 다시 예금으로 예치합니다. 물론 또 끝자리는 섬세하게 채워서 말입니다. 이때 복리 상품을 이용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률이 높아지겠죠? 
복리 효과를 누리는 결론은 3가지입니다. ‘첫째, 빨리 시작하면 유리하다. 둘째, 종잣돈의 크기가 크면 유리하다. 셋째, 수익률이 높으면 유리하다’입니다. 평범한 내용처럼 들리겠지만 지금 당장 시작하기는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종종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돈이 없다는 이유로 저축을 미루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축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글 박지수

글 박지수

대기업에 다니며 평범하게 살다가 첫 집을 마련하면서 재테크 열정에 불을 지폈다. 저축과 투자로 서른아홉 살에 급여 생활자를 마감하고 ‘시간부자’로 살아가고 있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브런치 ‘경제·재테크’ 분야에서 ‘경제 공부하는 직장인, 시간부자 되다’를 인기리에 연재중이며,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 공부, 돈 공부》,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를 썼다.

자신의 수익에 맞춤한 자산 플랜을 세워보고, 지금 당장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재테크라는 마라톤에서 승리하는 법입니다. 그리고 저축도 잘 ‘굴리는’ 방법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