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탄생 100주년 기념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디자인의 힘

On March 10, 2020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전시에서 지금까지도 유효한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디자인의 힘을 엿보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2003/thumb/44337-405342-sample.jpg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힘

본질에 충실한 디자인은 결코 시간이 지나도 바래지 않는다. 그러한 예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가 바로 이탈리아 디자인의 거장이라 불리는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디자인이다. 그는 의미 없는 치장보다는 가치 있는 쓰임이라는 디자인의 본질적인 목적에 적합한 디자인을 펼치며 “누가 디자인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쓰임새 있는 물건이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이와 같은 철학을 바탕으로 탄생한 디자인은 오랜 시간이 흐른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고 모던하게 느껴지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렇기에 카스틸리오니의 손에서 탄생한 디자인은 지금도 많은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여전히 그 가치를 잃지 않고 사랑받고 있다. 이탈리아 디자이너들의 최고 영예라고 불리는 ‘황금콤파스상’을 8회 수상했으며, 150개 이상의 제품을 디자인했고, 단일 제품 1500만 개 판매라는 믿을 수 없는 신화를 쓴 디자이너. 또한 알레산드로 멘디니, 지오반니 알레시, 엔조 마리, 필립 스탁과 같은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존경하는 ‘디자이너의 디자이너’ 카스틸리오니. 그의 유산이라고 말할 수 있는 디자인이 어떤 방식으로 아직까지 우리 주변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전시가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재단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아시아 최초로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선보인다. 그의 제자들이자 전시 공간 디자이너인 이코 밀리오레와 마라 세르베토가 직접 전시 큐레이션과 공간 디자인을 맡은 <이탈리아 디자인의 거장 카스틸리오니>展은 4월 26일까지 열린다.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전시에서 지금까지도 유효한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디자인의 힘을 엿보다.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진행
권새봄(프리랜서)
취재협조
예술의전당(www.sac.or.kr)

2020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심효진 기자
진행
권새봄(프리랜서)
취재협조
예술의전당(www.s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