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코로나19 공습 방어전략 2

코로나19, 면역력이 답이다

On March 02, 2020

COVID-19 VIRUS PART 03

결국 면역력이 답이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이 식사를 한 사람 가운데 한 명은 얼마 후 확진 판정을 받았고 다른 한 명은 멀쩡했다. 면역력의 차이가 두 사람의 운명을 가른 것이다. 면역력은 우리 몸이 외부의 공격, 즉 세균이나 기생충, 바이러스로부터 이겨내는 힘이다. 체내 면역력이 향상하면 다양한 바이러스와의 전투에서 이겨낼 수 있다. 가정의학전문의 조애경 원장, 요리 연구가 이보은 선생과 함께 면역력을 길러주는 식재료부터 요리 방법까지 알아봤다.



 체내 면역력이 향상하면 다양한 바이러스와의 전투에서 이겨낼 수 있다. 

가정의학전문의 조애경

가정의학전문의 조애경

현재 WE클리닉 원장으로 각종 매스컴과 병원을 종횡무진하며 건강 전도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평소 고민을 털어놓으면 곧바로 생활습관을 체크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요리 연구가 이보은

요리 연구가 이보은

20여 년간 요리 연구가 겸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면서 건강 요리를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각종 매거진은 물론 TV 프로그램을 통해 특유의 손맛과 조리 노하우를 선보이면서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를 소개한다.



전문가 COMMENT

면역력 증진 식재료 01 양파
조애경 SAYS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여 식욕부진, 불면증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줘요. 양파 껍질에 풍부한 케르세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죠. 우리 몸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면역력을 높일 뿐 아니라 염증의 발생도 줄여줘요.
이보은 SAYS 천연의 단맛이 나는 식재료로 여러 요리에 두루 잘 활용하는 양념 채소예요. 양파 껍질에는 케르세틴이 풍부하므로 버리지 말고 국물 재료로 사용하세요.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말려요. 깊이 있는 팬에 넣어서 덖은 후 다시 말렸다가 밑국물을 낼 때 사용하면 됩니다. 양파는 청으로 만들면 더 활용도가 높아지는데요, 단맛이 많이 나오도록 곱게 채 썬 뒤 시럽을 부어 3일간 재웠다가 냉장고에 넣어두면 15~20일간 먹을 수 있어요.

면역력 증진 식재료 02 마늘
조애경 SAYS 마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병균이 몸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줘요. 또한 살균 효과가 풍부한 유기황화합물이 다량 들어 있어 몸속 바이러스 등의 증식을 억제해주고요. 이런 성분들이 몸속의 나쁜 균들을 없애줘 면역력을 높여주는 거죠.
이보은 SAYS 마늘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저는 몸에 좋은 마늘을 많이 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반찬으로 만들었어요. 저장 마늘의 경우 영양과 매운맛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조리할 때는 쌀뜨물에 살짝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하는 것을 추천해요.

면역력 증진 식재료 03 고추
조애경 SAYS 고추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또한 초록색과 붉은색을 나타내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물론 베타카로틴도 풍부하죠. 이 성분들은 바이러스 같은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호흡기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요즘 같은 때 많이 섭취하면 좋아요.
이보은 SAYS 고추에는 비타민 C가 굉장히 많아요. 아삭아삭한 식감의 고추를 먹으면 절로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 피부도 예뻐지는 느낌이 들죠. 고추는 양념 채소로 많이 쓰이지만, 오이소박이처럼 반찬으로 만들면 훨씬 더 맛있게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답니다. 뚜껑을 덮어 하루 정도 실온에서 발효시킨 후 냉장고에 넣고 2일 뒤부터 먹으면 되는데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좋아요.



면역력 증진 요리 #01양파

3일 숙성 양파청

# 재료
양파 6개(1.2kg), 시럽(황설탕‧물 5컵씩), 황설탕 ½컵
# 만들기
1_양파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아낸 다음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 썬다.
2_냄비에 황설탕과 물을 넣고 약불에서 한소끔 끓여 시럽을 만든 다음 차게 식힌다.
3_밀폐 용기에 양파를 담고 시럽을 부은 뒤 황설탕을 뿌려서 덮는다. 밀봉하고 실온에서 3일간 숙성한다.

3일 숙성 양파청으로 만든 봄동겉절이

# 재료
봄동 500g, 소금 3큰술, 쪽파 5대, 청양고추‧붉은 고추 1개씩, 양념(3일 숙성 양파청 건더기 30g, 3일 숙성 양파청즙 5큰술, 고춧가루 ½컵, 다진 마늘‧새우젓 1큰술씩, 멸치액젓 3큰술), 깨소금 2큰술, 소금 약간
# 만들기
1_
봄동의 큰 잎은 손으로 이등분해 물에 여러 번 헹구고 건진 뒤 소금을 뿌려서 30분간 절인다.
2_①의 봄동을 다시 물에 헹구고 물기를 턴다.
3_쪽파는 2cm 길이로 썰고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가 있는 채 송송 썬다.
4_볼에 3일 숙성 양파청 건더기와 즙을 넣고 고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은 다음 고춧가루 색이 나도록 불린다.
5_④에 나머지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 다음 봄동을 넣어 버무린다.
6_쪽파, 청양고추, 붉은 고추, 깨소금을 넣어 버무린 뒤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 면역력 증진 요리 #02 마늘

    볶음마늘 된장무침

    # 재료
    마늘 30쪽, 쌀뜨물 약간, 식용유‧들기름 1큰술씩, 무침 양념장(된장‧다시마 우린 물 2큰술씩, 간장‧꿀 1큰술씩), 깨 가루 2큰술
    # 만들기
    1_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꼭지를 뗀 다음 쌀뜨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2_깊은 팬에 식용유와 들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는다. 이때 중불과 약불로 불을 조절하며 마늘 속까지 달달하게 익힌다.
    3_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무침 양념장을 만든다.
    4_③에 볶은 마늘을 넣어 버무리고 깨 가루를 뿌린다.

     

  • 면역력 증진 요리 #03 고추

    고추소박이

    # 재료
    붉은 고추‧풋고추 20개씩, 고추 절임물(물 8컵, 굵은 소금 3큰술), 부추 100g, 양파 ½개, 무 150g, 청양고추 2개, 소박이 양념(새우젓 국물 5큰술, 국간장 1큰술, 매실청‧찬밥 3큰술씩, 사과 ½개, 양파 ¼개, 마늘 5쪽, 생강 약간, 물 ½컵), 소금 약간, 물 1과 ½컵
    # 만들기
    1_붉은 고추와 풋고추는 깨끗하게 씻는다. 꼭지를 1cm만 남기고 가위로 자른 다음 세로로 반을 갈라 칼집을 낸다.
    2_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 절임물을 만든 뒤 붉은 고추와 풋고추를 넣어 30분간 절인다.
    3_부추는 0.5cm 길이로 썰고 양파와 무도 같은 크기로 썬다. 청양고추는 잘게 다진다.
    4_믹서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곱게 갈아 소박이 양념을 만든다.
    5_④에 손질한 부추, 양파, 무, 청양고추를 넣어 잘 버무린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6_①의 붉은 고추와 풋고추에 ⑤를 소복하게 채워 넣고 밀폐 용기에 차곡차곡 담는다. 남은 양념에 분량의 물을 섞고 밀폐 용기에 붓는다.

     

면역력 증진 요리 #04 마늘+양파+고추

돼지고기 불백

# 재료
돼지고기 뒷다리살(불고기용) 600g, 대파 1대, 청양고추‧붉은 고추 1개씩, 부추 50g, 양념장(3일 숙성 양파청 건더기 50g, 3일 숙성 양파청즙 5큰술, 볶음마늘 된장무침 1컵, 간장 2큰술, 시판 배즙 200ml), 소금 약간
# 만들기
1_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와 청양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부추는 4cm 길이로 자른다.
2_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_②에 돼지고기를 넣어 버무린 다음 30분 정도 숙성한다.
4_팬을 뜨겁게 달군 뒤 ③을 넣어 볶다 대파, 청양고추, 붉은 고추도 넣어 함께 볶는다.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5_접시에 완성된 돼지고기 불백을 담고 부추를 올린다.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한정은
사진
이지아, 게티이미지뱅크(www.gettyimagesbank.com), 서울문화사 자료실
요리와 스타일링
이보은(쿡피아)
도움말
이재갑(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조애경(WE클리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