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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리빙 트렌드 키워드를 담다

2019 HONG KONG HOUSEWEAR FAIR

On June 19, 2019

아시아 최대 규모의 소비재 박람회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가 지난 4월 홍콩종합전시장(HKCEC)에서 열렸다. 글로벌 무역 중심지 홍콩에서 세계 각국의 라이프스타일 이슈와 앞으로 새롭게 떠오를 리빙 트렌드 키워드를 담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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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전시장 입구.

‘2019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전시장 입구.

 

아시아의 선도적 가정용품 박람회
지난 4월 20일부터 23일까지 홍콩종합전시장(HKCEC)에서 ‘2019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가 열렸다. 올해로 34년째 맥을 잇고 있는 아시아 최대 리빙 박람회의 명성을 증명하듯 올해도 이탈리아,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그리스 등 다양한 문화권의 2160여 개 업체가 참여하고 2만8000명이 넘는 바이어 및 방문객을 유치했다. 여전히 글로벌 산업에서 가정용품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증명한 셈. 특히 이번 전시에는 전시회 전용 앱을 이용한 트렌드가 돋보였는데 홍콩무역발전국(HKTDC)의 Marketplace 앱의 QR코드를 스캔해 실시간으로 바이어와 업체 간 모바일 명함 전송 및 사진 촬영, 연락 목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 ‘e-Badge’ 기능을 이용해 전시회를 자유롭게 출입하고, 카탈로그와 제품 매거진, 전시회 기간 중 행사 일정을 손쉽게 열람하거나 일부 제품의 경우 현장 소량 주문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소비재 박람회가 산업의 트렌드 및 흐름을 살피는 데 그치지 않고 콘퍼런스, 세미나를 통한 적극적인 전시 참여 및 바이어-참가 업체 간 효율적인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실질적인 비즈니스의 장으로 연결됨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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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박람회에는 ‘e-Badge’ 기능이 강화되었다.

이번 박람회에는 ‘e-Badge’ 기능이 강화되었다.

  • 이번 박람회에는 ‘e-Badge’ 기능이 강화되었다. 이번 박람회에는 ‘e-Badge’ 기능이 강화되었다.
  • Lifestyle관에 신설된 Candles &  scents  전시를 관람하는 바이어들.Lifestyle관에 신설된 Candles & scents 전시를 관람하는 바이어들.
LED 센서 라이트 기능이 더해진 Dafi 간이 정수기.

LED 센서 라이트 기능이 더해진 Dafi 간이 정수기.

LED 센서 라이트 기능이 더해진 Dafi 간이 정수기.

L.I.F.E. 스타일로 보는 글로벌 리빙 트렌드
박람회는 L.I.F.E.(Lifestyle, Interior, Feast, Enrich)라는 4가지 테마관으로 각각 운영됐다 Lifestyle관에서는 세계 유명 브랜드와 디자이너 컬렉션으로 구성된 ‘Hall of Elegance’, 최신 디자인의 식기, 주방용품, 와인용품을 만나볼 수 있는 ‘World of Fine Dining’, 프리미엄 홈 데코 제품과 가구·조화를 선보이는 ‘World of Fine Decor’, 친환경 제품관인 ‘Green Living’으로 나누어 변화하는 글로벌 라이프스타일의 트렌드를 선보였다. Interior관은 ‘BEST OF ASEAN’이라는 콘셉트로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4개국의 다채롭고 생동감 넘치는 홈&데코 제품을 엿볼 수 있게 꾸몄다. 특히 이번 전시에 신설된 Candles & scents 전시관에 다양한 브랜드가 참가해 글로벌 시장을 사로잡을 품질력과 디자인을 선보였다. 식기, 와인 도구, 주방용품 등이 전시된 Feast관, 반려동물용품과 유아용품, 욕실용품, 헬스케어 및 스타트업 제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Enrich관의 트렌디하고 아이디얼한 신제품들 역시 관객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독특한 스퀘어 셰입을 선보인 홍콩 스타트업 브랜드의 스테인리스 주전자.

독특한 스퀘어 셰입을 선보인 홍콩 스타트업 브랜드의 스테인리스 주전자.

독특한 스퀘어 셰입을 선보인 홍콩 스타트업 브랜드의 스테인리스 주전자.

Eastern Rich 친환경 실리콘 스트로.

Eastern Rich 친환경 실리콘 스트로.

Eastern Rich 친환경 실리콘 스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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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GSN’이 예측한 2020 S/S시즌 리빙 트렌드로 꾸며진 HYPER ROOM.

‘WGSN’이 예측한 2020 S/S시즌 리빙 트렌드로 꾸며진 HYPER ROOM.

  • ‘WGSN’이 예측한 2020 S/S시즌 리빙 트렌드로 꾸며진 HYPER ROOM. ‘WGSN’이 예측한 2020 S/S시즌 리빙 트렌드로 꾸며진 HYPER ROOM.
  •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들을 찾고 있는 바이어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들을 찾고 있는 바이어들.
  •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들을 찾고 있는 바이어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들을 찾고 있는 바이어들.

 

2020 S/S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박람회 메인 스테이지에서는 글로벌 트렌드 예측 기관인 ‘WGSN’의 2020년 봄여름 가정용품 트렌드 발표회가 진행됐다. 올해의 리빙 트렌드를 PRIMITIVE FUTURE, HYPER ROOM, PLAYFUL PLUSH, HARMONY LAB의 4가지로 분류해 각 테마별 색감, 재질, 형태, 분위기에 따른 홈&인테리어 키워드를 제시했다. 국제 홈 텍스타일&퍼니싱 박람회가 동시에 개최된 Interior관 입구에 트렌드 세미나에서 발표한 테마와 매칭한 디자인 제품들로 꾸며진 4가지 콘셉트관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며 올해 리빙 트렌드를 선도할 이슈와 영감을 제시했다.

글로벌 트렌드 예측 기관 ‘WGSN’이 메인 스테이지에서 2020 S/S시즌 리빙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하고 있다.

글로벌 트렌드 예측 기관 ‘WGSN’이 메인 스테이지에서 2020 S/S시즌 리빙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하고 있다.

글로벌 트렌드 예측 기관 ‘WGSN’이 메인 스테이지에서 2020 S/S시즌 리빙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하고 있다.

PRIMITIVE FUTURE, HARMONY LAB 콘셉트관.

PRIMITIVE FUTURE, HARMONY LAB 콘셉트관.

PRIMITIVE FUTURE, HARMONY LAB 콘셉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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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퍼플의 컬러 매치와 오리엔탈 패치워크로 꾸며진 PLAYFUL PLUSH 콘셉트관의 전경과 테마별 디자인 전시 제품들.

오렌지&퍼플의 컬러 매치와 오리엔탈 패치워크로 꾸며진 PLAYFUL PLUSH 콘셉트관의 전경과 테마별 디자인 전시 제품들.

  • 오렌지&퍼플의 컬러 매치와 오리엔탈 패치워크로 꾸며진 PLAYFUL PLUSH 콘셉트관의 전경과 테마별 디자인 전시 제품들.오렌지&퍼플의 컬러 매치와 오리엔탈 패치워크로 꾸며진 PLAYFUL PLUSH 콘셉트관의 전경과 테마별 디자인 전시 제품들.
  • 오렌지&퍼플의 컬러 매치와 오리엔탈 패치워크로 꾸며진 PLAYFUL PLUSH 콘셉트관의 전경과 테마별 디자인 전시 제품들. 오렌지&퍼플의 컬러 매치와 오리엔탈 패치워크로 꾸며진 PLAYFUL PLUSH 콘셉트관의 전경과 테마별 디자인 전시 제품들.
  • PRIMITIVE FUTURE, HARMONY LAB 콘셉트관. PRIMITIVE FUTURE, HARMONY LAB 콘셉트관.
내구성과 내열성을 갖춘 ABS 재질로 제작된 대일코리아의 프라이팬 보관대. 팬의 크기나 작고 낮은 높이 냄비에 상관없이 손쉽게 거치할 수 있다.

내구성과 내열성을 갖춘 ABS 재질로 제작된 대일코리아의 프라이팬 보관대. 팬의 크기나 작고 낮은 높이 냄비에 상관없이 손쉽게 거치할 수 있다.

내구성과 내열성을 갖춘 ABS 재질로 제작된 대일코리아의 프라이팬 보관대. 팬의 크기나 작고 낮은 높이 냄비에 상관없이 손쉽게 거치할 수 있다.

글로벌 바이어를 사로잡은 한국 제품들
이번 박람회에는 44개 한국 기업이 참가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이끄는 제품들을 선보였다. 국내 가정용 랩의 대명사로 불릴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지닌 ‘크린랩’은 세계 프리미엄 가정용품 브랜드가 모인 Lifestyle관에 자리해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 주방용품의 위상을 높였다.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식물성 원료가 함유된 ‘친환경 라인’을 주력으로 선보여 생활용품 업계에서 부는 ‘필(必)환경’ 바람이 세계적인 흐름임을 체감하게 했다. 국내시장에서 품질 만족도가 높아 신뢰를 얻고 있는 쿡웨어 브랜드 ‘소댕코리아(한국 클래드 데크)’는 열효율이 뛰어난 3중 클래드 메탈 냄비 라인을 선보였고, 햇빛에 말리면 반복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용 습기 제거제 ‘마수리’를 선보인 데시존, 정수기 필터 기술을 적용한 비타민 샤워 필터를 선보인 샤워링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들이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았다. 또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 산업이 성장하는 추세에 힘입어 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배변판 ‘HODOO’는 반려동물의 신체 정보와 건강관리 분석을 도와주는 기술력을 선보여 반려동물 1천만 시대에 걸맞은 펫팸족(Pet+Family) 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였다.

무선으로 반려견의 위치를 인식할 수 있는 스마트 태그 제품.

무선으로 반려견의 위치를 인식할 수 있는 스마트 태그 제품.

무선으로 반려견의 위치를 인식할 수 있는 스마트 태그 제품.

동물의 몸에서 나는 악취를 줄여주는 고양이 간식.

동물의 몸에서 나는 악취를 줄여주는 고양이 간식.

동물의 몸에서 나는 악취를 줄여주는 고양이 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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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성 원료가 함유된 친환경 라인을 선보인 ‘크린랩’ 전시관 입구.

식물성 원료가 함유된 친환경 라인을 선보인 ‘크린랩’ 전시관 입구.

  • 식물성 원료가 함유된 친환경 라인을 선보인 ‘크린랩’ 전시관 입구. 식물성 원료가 함유된 친환경 라인을 선보인 ‘크린랩’ 전시관 입구.
  • 스마트&에코 제품 시연회에 참여 중인 국내 브랜드 HODOO가 스마트 배변판을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에코 제품 시연회에 참여 중인 국내 브랜드 HODOO가 스마트 배변판을 선보이고 있다.
  • 44개 국내 브랜드가 참여한 korea 전시홀 입구. 44개 국내 브랜드가 참여한 korea 전시홀 입구.

홍콩무역발전국(HKTDC)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를 비롯해 매년 320여 개 이상의 무역 박람회 및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 및 네트워크 확장 사업을 하고 있다.

아이피알 포럼(IPR)
전 세계 120여 개국에서 파트너를 보유한 국제 마케팅 컨설팅 기업으로 국내외 전시, 컨벤션, 세미나, 콘퍼런스, 투자 설명회 등 국제무역과 관련한 협력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소비재 박람회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가 지난 4월 홍콩종합전시장(HKCEC)에서 열렸다. 글로벌 무역 중심지 홍콩에서 세계 각국의 라이프스타일 이슈와 앞으로 새롭게 떠오를 리빙 트렌드 키워드를 담아왔다.

Credit Info

기획·사진
전지연
취재·자료협조
홍콩무역발전국(www.hktdc.com), IPR(www.ipr.co.kr)

2019년 06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사진
전지연
취재·자료협조
홍콩무역발전국(www.hktdc.com), IPR(www.ip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