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가볍게 즐겨도 충분한

봄 부추 레시피

On April 12, 2019 0

고기에 곁들이거나 빨간 고춧가루를 뒤집어쓰지 않아도 좋다. 아들 대신 사위 먹인다는 봄 부추, 이렇게 가볍게 즐겨도 충분하다.

/upload/living/article/201904/thumb/41707-363135-sample.jpg

+ 효능은?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지녔으며 기양초(起陽草)란 이름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의 생식기 계통에 이롭다. 특히 봄 부추는 녹용이나 인삼과도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전할 만큼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 무기질도 풍부하다. 매운 듯 자극적인 냄새의 원인은 알리신. 마늘에도 함유된 성분인 알리신은 비타민 B의 흡수율을 높여 부추를 섭취하면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한의학에서 본 부추
《본초강목》의 기록에 따르면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 몸이 찬 사람이 부추를 자주 먹으면 감기가 예방된다. 부추는 날것으로 먹으면 통증을 멎게 하고 독을 풀어준다. 익혀 먹으면 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부추 즙은 피를 맑게 해 허약 체질을 개선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부추 다루기
먼저 잎의 끝부분이 곧고 뒤틀리지 않은 것을 고른다. 길이가 짧고 연할수록 맛있다. 줄기가 부드러우면서도 싱그러운 향이 나고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 좋다. 뿌리 쪽을 확인해서 싱싱한지, 줄기가 너무 두껍지 않은지 확인할 것. 뿌리에 흙이 많고 지저분한 편이니 반드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수분이 닿으면 빨리 상하므로 흙이 묻은 상태로 신문지에 싸서 냉장실의 신선칸에 보관한다.

 

 

 

/upload/living/article/201904/thumb/41707-363136-sample.jpg

부추 조개 된장국
재료
부추 45g, 표고버섯 1개, 콩가루 3큰술, 해감한 조개 200g, 된장 1큰술, 국간장·다진 마늘 ½작은술씩, 풋고추·홍고추 약간씩, 육수(찬물 500ml, 다시마 2조각)

만들기
1_부추는 3cm 길이로 썰고, 표고버섯은 0.5cm 두께로 썬다. 고추는 송송 썬다.
2_부추를 비닐봉지에 담고 콩가루를 넣어 흔들어 묻힌다.
3_냄비에 찬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은 다음 30분간 우린 뒤 끓인다.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져낸다.
4_③의 육수에 된장을 풀고 조개와 표고버섯을 넣는다.
5_조개가 입을 벌리면 국간장, 다진 마늘, ②를 넣고 끓어오르면 고추를 넣고 불을 끈다.

 

 

 

/upload/living/article/201904/thumb/41707-363137-sample.jpg

부추 달걀말이 김밥
재료
부추 100g, 밥 3공기, 김밥용 김 3장, 소금 ½작은술, 참기름 약간, 달걀말이(달걀 4개, 간장 ½큰술, 맛술·마요네즈 1큰술씩, 소금 약간), 우엉조림(채 썬 우엉 200g, 간장 3큰술, 맛술·청주·물 2큰술씩, 설탕·꿀 1큰술씩), 배합초(식초 2와 ½큰술, 설탕 1과 ½큰술, 소금 1과 ½작은술)

만들기
1_볼에 달걀말이 재료를 잘 섞는다. 잘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부어서 얇게 부친 다음 돌돌 말아놓는다.
2_끓는 물에 부추를 넣어 10초간 데쳐 찬물로 헹구고 물기를 짠다. 소금, 참기름으로 간한다.
3_팬에 우엉과 꿀을 뺀 나머지 우엉조림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우엉을 넣어 조린다. 마지막에 꿀을 넣어 가볍게 섞는다.
4_밥에 배합초를 섞는다.
5_김 위에 밥을 펴고 달걀말이, 우엉조림, 부추를 올린 다음 단단하게 말아 먹기 좋게 썬다.

 

 

 

/upload/living/article/201904/thumb/41707-363138-sample.jpg

부추 김조림을 올린 두부 당근 구이
재료
두부 ¼모, 미니 당근 250g, 부추 100g, 돌김 5장, 물 1컵, 간장·맛술 2큰술씩, 통깨·식용유 1큰술씩, 다진 홍고추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_두부를 막대 모양으로 썰고 소금으로 간한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와 미니 당근을 굽는다.
2_부추는 송송 썬다.
3_김은 2장씩 겹쳐서 프라이팬에 굽고 잘게 찢는다.
4_냄비에 물, 간장, 맛술을 붓고 김을 넣고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 10분 정도 조린다.
5_한 김 식으면 부추와 통깨, 다진 홍고추를 넣어 섞고 ① 위에 올려낸다.

고기에 곁들이거나 빨간 고춧가루를 뒤집어쓰지 않아도 좋다. 아들 대신 사위 먹인다는 봄 부추, 이렇게 가볍게 즐겨도 충분하다.

Credit Info

진행
김의미 기자
사진
이지아, 정택
요리와 스타일링
이세미(Studio 응접실), 유한나(푸드판타지)
어시스트
강수빈, 한주형
참고자료
농촌진흥청(www.nongsaro.go.kr)

2019년 4월호

이달의 목차
진행
김의미 기자
사진
이지아, 정택
요리와 스타일링
이세미(Studio 응접실), 유한나(푸드판타지)
어시스트
강수빈, 한주형
참고자료
농촌진흥청(www.nongsaro.go.kr)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