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EATURE

To Be Youtuber #1

준비하는 크리에이터

On December 04, 2018 0

요즘 따라 ‘랜선 라이프’를 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물씬 드는 당신. 시작이 반이라지만 크리에이터가 되겠다는 마음만으로 아무것도 모른 채 무작정 도전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달리기를 할 때도 제대로 뛰려면 준비운동이 필요한 법. 그래서 준비했다. 제대로 된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예열 과정이자 사전 공부.

3 / 10
/upload/living/article/201811/thumb/40704-345616-sample.jpg

(왼쪽부터)한 손에 들어오는 콤팩트한 사이즈에 셀프 촬영 모드가 특화돼 브이로그용으로 적합한 G7 X Mark Ⅱ 82만원 캐논. PC와 연결해 팟캐스트, 유튜브용 사운드를 손쉽게 녹음할 수 있는 콘덴서 마이크. 14만9000원 오디오테크니카.

(왼쪽부터)한 손에 들어오는 콤팩트한 사이즈에 셀프 촬영 모드가 특화돼 브이로그용으로 적합한 G7 X Mark Ⅱ 82만원 캐논. PC와 연결해 팟캐스트, 유튜브용 사운드를 손쉽게 녹음할 수 있는 콘덴서 마이크. 14만9000원 오디오테크니카.

유튜버를 준비 중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 19가지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YouTube Creators Studio) 채널을 구성하고, 동영상을 관리하고, 팬과의 소통 등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는 유튜브 채널 관리자 페이지.
유튜브 스튜디오(YouTube Studio) PC에서 확인할 수 있는 유튜브 채널 관리 기능 대부분을 그대로 담은 채널 관리자용 앱. 매달 예상 수익 체크까지 가능하다.
대시보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기능 중 하나로 채널의 운영 상태와 구독자 수, 조회 수, 댓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카드 형태 페이지.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소속사. 콘텐츠 제작 업무 외 다양한 업무를 보조해주는 대가로 크리에이터와 일정 수익을 나눈다.
프리미어 크리에이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어도비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 어도비 사이트에서 월 2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저작권 침해 소지가 없는 음원과 사진 같은 저작물에 대한 사전 이용 허락 표시.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YouTube Audio Library) 영상에 필요한 무료 음원 소스를 제공하는 곳. 유튜브가 제공하는 수백 개의 음원을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채널 아트 유튜브 채널 상단에 보이는 메인 배너로 유튜브 채널의 간판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메타데이터 영상 업로드 시 작성하는 제목, 설명, 해시태그, 자막 같은 모든 정보를 통칭해 아우르는 말. 유트브는 이 자료를 바탕으로 비슷한 영상끼리 묶어서 구독자들에게 노출한다.
실시간 스트리밍 아프리카TV에서 시작한 실시간 생방송 기능으로 유튜브도 뒤따라 오픈한 서비스.
슈퍼챗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중 시청자가 방송 중인 크리에이터에게 금액을 후원하고 메시지를 남기는 기능.
소셜블레이드 전 세계 유튜브 구독자 순위 통계를 볼 수 있는 해외 사이트.
소셜러스 국내 최초의 유튜브 빅데이터 플랫폼. 소셜블레이드처럼 구독자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면서 MCM과 크리에이터 간 광고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도 진행한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의 개인 광고 프로그램이다. 유튜브나 블로그 같은 웹사이트 소유자가 애드센스에 가입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구글과 나눌 수 있다.
브이로그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 하루의 일상을 구독자들과 공유하는 영상으로, 영상으로 쓰는 일기에 가깝다.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음식을 먹는 소리, 무언가를 만지는 소리와 같은 일상의 소리들을 민감하게 캐치하는 영상 콘텐츠를 아우르는 말.
하울 쇼핑한 물건을 구독자에게 하나하나 소개하는 콘텐츠. 무엇을 샀고 왜 샀는지를 보여주며 보통은 구매처까지 표기한다.
4K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고화질 해상도. 8K까지도 선택할 수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진 8K 콘텐츠가 미비하다.
루틴 어떤 일을 진행할 때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나만의 순서를 하나하나 소개하는 영상 스타일.

 

크리에이터 입문서
친근한 말투로 편안하게 가이드해주는
1 《된다! 김메주의 유튜브 영상 만들기》(김혜주, 이지스퍼블리싱)
친근한 사투리로 인기가 높은 김메주. 그녀의 말투가 책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진다. 아는 언니가 가르쳐주듯 편안한 말투로 영상을 제작하는 팁을 공유한다. 그 덕에 한 장 한 장 쉽게 읽혀 금세 완독할 수 있다. 실습 비중이 높은 편.
MCN 회사의 시선을 알고 싶다면
2 《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샌드박스 네트워크, 위즈덤하우스)
도티, 장삐주 등 10대들이 사랑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소속되어 있는 MCN 회사, 샌드박스 네트워크에서 제작한 책.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제작했기 때문에 각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시선을 공유할 수 있다. 더불어 MCN 회사가 말해주는 색다른 시선까지.
강사 출신의 친절한 지도가 필요하다면
3 《유튜브로 돈 벌기》(국동원, 이혜강 지음, 길벗)
국내 대기업 전략기획팀 출신으로, 현재 크리에이터로 활약하고 있는 KT&G 유튜브 강사 출신 저자가 인터넷 강의를 진행하듯 기본부터 철저하게 배울 수 있도록 과정이 짜여 있다. 실제 강의에 사용하는 자료들까지 제공한다.
대세 유튜버의 성공 신화를 알고 싶다면
4 《유튜브의 神》(대도서관 지음, 비즈니스북스)
성공한 크리에이터로 평가받는 대도서관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책. 무일푼으로 시작해 어떤 과정을 거치며 대한민국 대세 크리에이터로 자리 잡았는지 고스란히 들려준다. 유튜브 영상 카테고리별로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다양한 팁까지 공유한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811/thumb/40704-345618-sample.jpg

 

얼굴도 노출하지 않고 심지어 말 한마디 하지 않고 장난감만 가지고 노는 <토이 푸딩 TV> 채널이 ‘넘사벽’ 구독자수로 1위에 올랐다. 선미의 ‘가시나’를 커버해 단숨에 인기를 끈 댄스 크루 <원인밀리언댄스 스튜디오>가 2위에, 뒤를 이은 <제이플라 뮤직>은 유명 아티스트 곡을 편곡해서 부르는 커버 뮤직 채널로, 5위 <성하 정>은 연주 영상을 올리는 채널로, 음악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브가 강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토이 몬스터와 두두 팝 토이, 토이마트처럼 어린이 장난감을 다루는 유튜버들의 채널이 연달아 순위에 이름을 올렸는데 이는 장난감을 다루는 콘텐츠가 한국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해외 구독자들에게도 쉽게 어필될 만한 글로벌 아이템임을 증명한다. 아시아에서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포니의 강세도 눈에 띈다. 요리 유튜버로 ‘한식의 세계화를 이끄는 크리에이터’라 불릴 만큼 한식 레시피를 편하고 쉽게 알려주는 망치 역시 글로벌 구독자들의 힘으로 10위에 올랐다.

랜선 라이프 속 상위 1% 유튜버들의 콘텐츠
왜 이들이 대세인지 알려주는 JTBC <랜선라이프 -크리에이터가 사는 법>에서 확인한 상위 1% 유튜버들의 기상천외한 아이템들.
랜선 돌잔치 셀프 돌잔치 방송을 준비한 비글 부부. 과거 하준 파파가 필리핀 유학 시절 돌잔치 사회를 진행했던 경험을 살려 능숙한 진행으로 하준이 돌잡이를 하는 모습부터 편지 낭독 시간까지 가졌다.
24시간 방송&결혼식 생중계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을 공약으로 내걸며 24시간 방송을 도전한 윰댕. 모닝콜부터 아침 식사, 운동, 메이크업, 심지어 '눕방'까지 선보였다. 또한 윰댕과 대도서관 부부는 둘의 시작부터 함께한 시청자들을 위해 차후 결혼식 생중계를 약속하기도.
홍대 앞 인증 대란 100만 구독자 달성 기념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한 소프. 홍대 앞 한복판에서 미리 방송으로 공지했던 검은 마스크와 비밀 암호를 통해 자신의 구독자를 확인하고, 시그니처 앞치마를 선물했다.
얼린 화장품으로 메이크업하기 이색 커버 메이크업의 강자 씬님이 도전한 색다른 도전. 꽁꽁 언 메이크업 베이스 탓에 완벽한 메이크업은 완성하진 못했지만 MC 이영자는 “이런 도전 정신에 눈을 뗄 수 없다”며 기획력에 감탄하기도.

 

 

유튜브 수익에 대한 크리에이터들의 말말말
“유튜브 광고 수익은 월말에 조정되며 유튜브와 크리에이터의 수입 정산 비율은 45 대 55예요. 수입이 높게 측정되는 기준은 조회수가 아니에요. 조회수가 기준이면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자극적이고 음란한 영상을 올리는 이들의 수익이 당연히 높아지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영상 시청 시간과 콘텐츠의 완성도, 해당 영상을 본 사람들이 다음 영상을 이어서 봤는지 같은 총체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수익이 계산돼, 건전하고 잘 만든 콘텐츠가 조회수만큼이나 중요해요.” 윰댕

“저는 주로 음악을 주제로 영상을 만들어요. 음악은 저작권이 있다 보니 영상으로 인한 수익이 저한테 오는 게 아니라 기획사 쪽으로 가죠. 그래서 커버 댄스를 추는 영상의 경우 수익이 없다고 보시면 돼요. 그 대신 춤 말고 약과 관련된 영상도 제작하는데 그런 영상은 수익이 들어오죠.” 고퇴경

“영상 시작하기 전 재생되는 광고를 스킵하면 수입이 안 생겨요. 5초 이상은 봐야 수익이 측정되죠. 그리고 저는 MCM에 소속되지 않은 1인 유튜버라 사업자 등록과 세금 신고, 애드센스 수입 신고 등등을 제가 하는 대신 수입을 나누지 않아요. 그 대신 민감한 세금 문제는 세무사에게 의뢰해 비용을 지불하고 있어요.” 미서원

“32만 구독자라고 하면 엄청나게 돈을 벌 거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영상을 위해 소품도 많이 사야 하고 제작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이 또 있어요. 그렇게 치면 90만원 벌어서 70만원 나가는 셈인데, 그래서 유튜브로 큰돈을 버는 사람이 소수인 거죠. 그럼 돈도 못 버는데 왜 하냐? 즐겁잖아요.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우리 가족이 같이 아이템도 회의하고 하면서 많이 화목해져서 만족해요.” 공대생네가족

요즘 따라 ‘랜선 라이프’를 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물씬 드는 당신. 시작이 반이라지만 크리에이터가 되겠다는 마음만으로 아무것도 모른 채 무작정 도전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달리기를 할 때도 제대로 뛰려면 준비운동이 필요한 법. 그래서 준비했다. 제대로 된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예열 과정이자 사전 공부.

Credit Info

기획
권새봄 기자
사진
이지아, JTBC
취재협조
오디오테크니카(audio-technica.co.kr)

2018년 12월

이달의 목차
기획
권새봄 기자
사진
이지아, JTBC
취재협조
오디오테크니카(audio-technica.co.kr)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