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야무지게 먹어요

만능 스키야키

On January 12, 2018 0

팔팔 끓는 육수에 푹 담가 익혀 먹는 샤브샤브와는 또 다른 매력의 스키야키. 자작하게 끓인 소스에 살짝 데쳐 짭조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요리다. 스키야키 소스 하나만 있으면 갖은 채소와 해산물, 다양한 고기와 모두 잘 어울리는 이 겨울 최고의 영양식이 완성된다.

스키야키 소스

재료(2인분)
다시마(사방 5cm) 2장, 가쓰오부시 10g, 물 2컵, 간장 · 미림 ½컵씩, 설탕 2와 ½큰술

만들기
1_물에 다시마를 넣고 20~30분간 불린다.
2_냄비에 ①을 붓고 한소끔 끓인 다음 불을 끄고 가쓰오부시를 넣는다.
3_10분간 우린 다음 체에 밭쳐 걸러낸 육수만 다시 냄비에 붓는다. 간장, 미림,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TIP 짭조름하면서 감칠맛이 좋아 조림이나 구이 양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닭고기 모둠 버섯 스키야키

재료(2인분)
닭 다리살 4쪽, 모둠 버섯(표고버섯 2개, 양송이 5개, 팽이버섯 ⅓봉, 황금송이버섯 ½봉), 단호박 · 당근 ½개씩, 대파 1대, 곤약 ½모, 모둠 어묵 ½봉, 식용유 약간, 달걀 2개, 스키야키 소스 적당량

만들기
1_닭 다리살과 모둠 버섯은 한입 크기로 썬다.
2_단호박과 당근은 얇게 썬다.
3_대파와 곤약은 4cm 길이로 먹기 좋게 썬다.
4_어묵은 꼬치에 꿴다.
5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닭 다리살을 굽다 겉면이 익으면 스키야키 소스를 붓는다.
6_한소끔 끓인 다음 나머지 재료를 넣어 마저 익히고 달걀물에 찍어 먹는다.

TIP 닭 다리살 대신 닭 가슴살이나 안심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아스파라거스 삼겹살말이 스키야키

재료(2인분)
아스파라거스 10대, 대패 삼겹살 10장, 아보카도 ½개, 토마토 · 노란 파프리카 · 찐 옥수수 1개씩, 마늘 10쪽, 방울양배추 10개, 디종 머스터드 드레싱(플레인 요거트 · 올리브유 2큰술씩, 디종 머스터드 2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스키야키 소스 적당량, 버터 약간

만들기
1_분량의 재료를 섞어 디종 머스터드 드레싱을 만든다.
2_아스파라거스는 질긴 돌기를 제거하고 대패 삼겹살로 돌돌 말아 꼬치로 고정한다.
3_아보카도와 토마토는 얇게 썬다. 파프리카는 스틱 모양으로 자른다.
4_찐 옥수수는 3cm 두께로 썰고 마늘과 방울양배추는 ½등분한다.
5_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②의 꼬치를 넣어 굽다 겉면이 익으면 스키야키 소스를 붓는다.
6_한소끔 끓인 다음 나머지 재료를 넣어 마저 익히고 ①의 디종 머스터드 드레싱에 찍어 먹는다.

TIP 대패 삼겹살 대신 베이컨을 써도 좋다. 드레싱에는 요거트 대신 마요네즈를 쓰면 더욱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마 쇠고기말이 스키야키

재료(2인분)
마(12cm) 1대, 샤브샤브용 쇠고기 200g, 가지 1개, 양파 ½개, 두부 ½모, 알배추 ¼통, 대파 ½대, 청경채 6개, 피넛버터 참깨 소스(피넛버터 · 마요네즈 1과 ½큰술씩, 우유 2작은술, 식초 1작은술, 간장 · 미림 ½작은술씩, 설탕 · 참기름 · 참깨 1작은술씩), 스키야키 소스 적당량, 녹말가루 · 식초 · 식용유 약간씩

만들기
1_분량의 재료를 섞어 피넛버터 참깨 소스를 만든다.
2_마는 4cm 길이의 스틱 모양으로 썰고 식초 약간을 푼 물에 담갔다 물기를 제거한다.
3_샤브샤브용 쇠고기를 널찍하게 펴고 녹말가루를 솔솔 뿌린 다음 ①의 마를 올리고 돌돌 감는다.
4_가지와 양파는 1cm 두께로 둥글게 썬다.
5_두부와 알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6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마 쇠고기말이를 올려 굽다 겉면이 익으면 스키야키 소스를 붓는다.
7_한소끔 끓인 다음 나머지 재료를 넣어 마저 익히고 ①의 피넛버터 참깨 소스에 찍어 먹는다.

TIP 마를 식초 푼 물에 데쳐 사용하면 끈적임이 덜하다. 마와 쇠고기 사이가 잘 붙도록 녹말가루를 뿌려준다.

 

 

통오징어 스키야키

재료(2인분)
오징어 1마리, 숙주 100g, 유부 4장, 쪽파 5줄기, 무 개, 적양파 1개, 깻순 1컵, 꽈리고추 6개, 매운 양념장(고춧가루 · 물 2큰술씩, 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식초 1작은술, 다진 마늘 · 다진 파 ½작은술씩, 송송 썬 청양고추 ½개분), 스키야키 소스 적당량, 식용유 약간

만들기
1_분량의 재료를 섞어 매운 양념장을 만든다.
2_오징어 다리를 뗀다. 몸통은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낸다.
3_숙주는 꼬리를 떼고 유부는 1cm 두께로 자른다.
4_쪽파는 5cm 길이로 썬다. 무와 적양파는 굵직하게 채 썬다.
5_깻순은 억센 줄기를 잘라낸다.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젓가락으로 구멍을 낸다.
6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오징어를 굽는다. 노릇하게 구워지면 스키야키 소스와 갖은 재료를 넣고 마저 익히고 ①의 매운 양념장에 찍어 먹는다.

TIP 물오징어 대신 반건조 오징어를 써도 좋다. 깻순 대신 깻잎이나 참나물을 곁들여도 맛있다.

팔팔 끓는 육수에 푹 담가 익혀 먹는 샤브샤브와는 또 다른 매력의 스키야키. 자작하게 끓인 소스에 살짝 데쳐 짭조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요리다. 스키야키 소스 하나만 있으면 갖은 채소와 해산물, 다양한 고기와 모두 잘 어울리는 이 겨울 최고의 영양식이 완성된다.

Credit Info

기획
이경현 기자
사진
안종환
요리와 스타일링
이세미

2018년 1월

이달의 목차
기획
이경현 기자
사진
안종환
요리와 스타일링
이세미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