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지금 바로, 죽순

On July 27, 2017 0

통조림이 아닌 진짜 생죽순을 즐길 수 있는 지금. 특히 비만을 예방하는 효능이 탁월해 이맘때 부지런히 먹어둬야 하는 착한 채소다. 은은한 단맛에, 삶고 끓이고 볶아도 특유의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는 죽순으로 차린 7월의 건강 밥상.

죽순 영양 밥

재료
쌀 2컵, 찹쌀 ½컵, 흑미 2큰술, 삶은 죽순 1대, 대추 5알, 잣 1큰술, 은행 6알, 다시마물 2와 ½컵, 깨 양념장(통깨·간장·다시마물 3큰술씩,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송송 썬 쪽파 약간

만들기
1_쌀, 찹쌀, 흑미는 흐르는 물에 씻고 체에 밭쳐 1시간 동안 불린다.
2_삶은 죽순은 길이 5cm, 두께 0.2cm로 도톰하게 썬다.
3_대추는 씨를 제거하고 채 썬다. 잣은 고깔을 떼고 은행은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4_전기밥솥에 ①, ②, ③을 넣어 고루 섞고 다시마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5_믹서에 분량의 깨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곱게 간 다음 송송 썬 쪽파를 섞는다.
6_완성한 죽순 영양 밥에 ⑤의 깨 양념장을 넣어 비벼 먹는다.

TIP 다시마를 면포에 닦고 찬물에 1시간 동안 담가두면 다시마물이 된다. 밥을 지을 때 불고기용 양념에 버무린 쇠고기를 넣어도 맛있다.

 

 

죽순 잡채

재료
당면·당근 30g씩, 삶은 죽순 1대, 피망 1개, 양파 ½개, 쇠고기(우둔살) 100g, 표고버섯·불린 건목이버섯 3개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양념(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_당면은 찬물에 담가 30분간 불린다. 끓는 물에 3분간 삶고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_삶은 죽순은 길이 5cm, 두께 0.2cm로 도톰하게 썬다.
3_당근, 피망, 양파는 5cm 길이로 가늘게 채 썬다.
4_쇠고기와 표고버섯도 5cm 길이로 가늘게 채 썬다. 불린 건 목이버섯은 한입 크기로 뜯는다.
5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죽순, ③의 채소와 다진 마늘을 각각 볶은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6_⑤를 건져낸 팬에 ④의 쇠고기, 표고버섯, 목이버섯과 분량의 양념을 넣고 볶는다.
7_삶은 당면에 볶은 ⑤와 ⑥을 넣고 섞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TIP 재료마다 익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따로 볶아야 제맛이 산다. 완성된 잡채에 라임즙을 뿌리면 새콤한 맛의 초잡채로 즐길 수 있다.

 

 

죽순 버섯 들깨탕

재료
삶은 죽순 1대, 모둠 버섯(표고버섯 2개, 새송이버섯 1개, 팽이버섯 1봉), 다시마물 1.5L, 볶은 들깨 1컵, 들기름·다진 마늘·국간장 1큰술씩, 소금 약간, 송송 썬 쪽파 적당량

만들기
1_삶은 죽순은 길이 5cm, 두께 0.2cm로 도톰하게 썬다.
2_표고버섯과 새송이버섯은 채 썰고 팽이버섯은 가닥씩 떼어낸다.
3_믹서에 다시마물 400ml와 볶은 들깨를 넣어 곱게 갈고 소금으로 간한다.
4_달군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는다.
5_매운 향이 돌면 손질한 죽순과 ②의 모둠 버섯을 넣어 볶고 국간장으로 간한다.
6_고루 볶이면 남은 다시마물을 넣고 끓인다. 팔팔 끓으면 ③의 간 들깨 국물을 넣어 한소끔 마저 끓인 다음 송송 썬 쪽파를 올려 장식한다.

TIP 닭 가슴살을 한입 크기로 썰어 넣어 끓이면 죽순 삼계탕으로도 즐길 수 있다.

 

 

3가지 맛의 죽순 무침

재료
삶은 죽순 2대, 고추장 양념(고추장 1과 ½큰술, 매실청 1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다진 파·깨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된장 양념(된장 1과 ½큰술, 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송송 썬 쪽파 3큰술, 소금 약간), 두부 양념(으깬 두부 ½모, 깨소금 2큰술, 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소금 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_삶은 죽순은 길이 5cm, 두께 0.5cm로 도톰하게 썬다.
2_①을 세 등분으로 나눈다.
3_분량의 재료를 섞은 고추장 양념, 된장 양념, 두부 양념을 각각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TIP 죽순은 간이 배어드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양념을 짭조름하게 만들어 사용한다.

죽순 손질법
1_
죽순의 결을 따라 껍질을 하나씩 벗긴다. 냄비에 껍질 벗긴 죽순과 쌀뜨물을 붓고 1시간 30분 동안 삶는다.
2_삶은 죽순은 찬물에 반나절 동안 담가 아린 맛을 뺀 다음 한입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TIP 요리에 사용하고 남은 죽순은 옅은 소금물에 담가 냉장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통조림이 아닌 진짜 생죽순을 즐길 수 있는 지금. 특히 비만을 예방하는 효능이 탁월해 이맘때 부지런히 먹어둬야 하는 착한 채소다. 은은한 단맛에, 삶고 끓이고 볶아도 특유의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는 죽순으로 차린 7월의 건강 밥상.

Credit Info

기획
이경현 기자
진행
권민지(프리랜서)
사진
안종환
요리와 스타일링
김영빈(수라재)

2017년 7월

이달의 목차
기획
이경현 기자
진행
권민지(프리랜서)
사진
안종환
요리와 스타일링
김영빈(수라재)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